[고수를 찾아서]아이엠피터님. 우리시대의 파워블로거..

반응형

블로그가 1인 미디어로써 훌륭한 역할을 수행하기 시작하면서..
작게는 자신의 소소한 일상에서부터 크게는 정보를 생산하거나
하나의 언론으로써의 역할까지 하는 등 그 활용도와 폭이 상당히
넓어졌습니다.

(음악 들으면서~ 읽으셔요~ㅎㅎ깁니다요~)

그러한 과정에서.. 평범한 학생, 주부, 직장인등 다양한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블로그에 게제하기 시작했고 이것을 통해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격상시키는 사람도
생겨났죠...

특히 특정 분야에서.. 자신만의 전문성을 가지고..
언론사 못지 않은 공신력과 신속성을 가진 정보를 배출해 내거나...
가슴 따듯한 이야기로 많은 독자를 울리는 글을 쓰거나...
세상이 보지 못하는 세상의 맹점을 찾아... 그를 세상에 고발하는 블로거들...
참신하고 독특한 글로 세상에 이름을 알리는 블로거들...

그들을... 필자는 "고수" 라 부릅니다.

그리고 여기! 또 한 고수의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아이엠 피터님... 나는 피터다~! 라고 주장하는 고수님의 이야기죠.



아이엠 피터님의 소시어 컬처
 

고수들은 자신만의 운영원칙이 있습니다.

가령 "수익이 있다고 하여도 신념에 반하는 글은 쓰지 않는다."
라거나..
"어떠한 경우에도 중립성을 지킨다." 라거나 하는 자신만의 룰이 있는 것이죠..
저의 경우는... "닥치는 데로 써보자!" 가 운영원칙입니다 ㅎㅎㅎ


답답해 보이는 룰도 있습니다만... 그 룰이야 말로 그 블로그를 독특하게 하고...
매력을 가지게 하는 원천입니다.


아이엠피터님도 "룰"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를 달지 않는다...
이것이 오늘 바라볼 고수님의
룰이며... 그분의 "진면목"을 엿볼수 있는 부분입니다.


피터님 블로그의 운영원칙

이유는 단 하나. "가독성을 헤친다."  블로거로써...
특히나 저같은 변방의 잡블로거도... 서너개쯤...

광고를 부착하고 있고.. 그를 통해.. 소정의 돈을 버는 시대에
하루에 2천명 가까운 유입을 꾸준히 얻고 있는 블로거로써..
쉽지 않은 결단입니다.

그러나... 사회문화현상을 통렬히, 그리고 냉정히 지켜보는 그분의 글에... 광고는...
그분의 판단대로...
이질감이 있지요.
.

멀리보는 황새의 넘사벽을 저같은 뱁새가 어찌 다 알겠습니까만은...
피터님은... 블로그가 전업이라는 의미가
아닌 다른 의미에서 "프로"라고 생각됩니다.

당장 블로그로 한두푼..이 아닌 몇백 몇천 만원을 버는 블로거님들이
프로 블로거로써 대접받는 시대죠... 그분들 노력도 옆에서 지켜보면... 눈물날 정도입니다.
분명 그분들도 존경받아야 하는 분들이 맞습니다만... 또 제 기준에 부합하는 고수님이 맞습니다만..

시대의 숨겨진 이야기를... 광고없이 순수하게... 즐거운 마음으로 써내려가는 분 역시...
"프로"로써 존경받아야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자. 이제 숨겨진 "고수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아이엠피터님의 이야기
 
아이엠피터는 원래 미국에서 사용하던 Peter Byeoungdo Im에서
미국애들이 임(IM)이라는 성을 자꾸 아이엠으로 발음하면서 생겨난 별명입니다.
자꾸 하다보니 나는 피터라는 뜻도 되고 임피터라는 뜻도 되서 지금까지 쓰고 있습니다.
위에서 제가 나는 피터다! 라고 주장하고 계신다 말했지만...
원래는 한국 성씨 "임"을 IM으로 썼고..
이것을 미국 아이들이 "아이엠"이라고 읽은데서 시작합니다.
(이런 분 앞에서 영어공부 '팁' 따위를 올렸다는게 부끄러울 따름입니다요 ㅎㅎ)


사실 피터님의 글은.. 피터님의 삶이 농축된... "단물"이죠 ㅎㅎㅎ

"단물 쏙빼먹기 1급 자격증 보유자" 마이다스로써는... 피터님의 글을 읽으면서..
피터님 삶의 깨닳음 들을... 주는거 없이 낼름 주워먹고 있습니다. ㅎㅎ

실리콘 벨리에서 무역업으로 "딸라"도 만져보고.. 일본쪽에서도 일해보고...
프리랜서 일도 하는... 분의 인생 이야기... 재미있지 않나요?
프리랜서 아이엠피터님

프리랜서 아이엠피터님



피터님의 블로그를 파헤치면서... 피터님의 사생활을 낱낱이 침해해 보겠습니다요!

(법적인 대응은 자제해 주셔요 ㅠㅠ)


피터님의 카탈로그입니다.

이것을 통해... 피터님의 관심사를 캐치해 보자면.. 우선, 한/미/일 삼국의 사회문화적
현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는 것을 눈치챌 수 있죠.

사실 학문적 의미에서의 사회학적 분석은 현상의 이면이 가지고 있는 "의미"를
파악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사회학을 많이 공부한 사람은 아니지만... (전공상;; 정치학, 경제학, 법학, 문화인류학, 교육학 등을
맛만 조금씩 본 사람입니다 ㅠㅠ) 피터님의 글을 읽노라면...
이분이 사회학적으로 가지고 있는 관심사의 폭도 폭이지만... 깊이에서 놀라버리곤 합니다.

그의 글들을 보고 있노라면... 종횡무진... 우리가 아는 사회의 모든 모습들이 고스란히..
그의 "사회문화적 관점"에 따라 그 "내피적 의미를 찾아" 재해석 되어 있으니 말이죠..

일본의 폭주족 문화에서부터.. "여성"폭주족.  동성애 문제, 연상남에게 끌리는 이유. 미국의 변호사.
등... 3국의 이야기를 재미난 사회학적 관점으로 엿보실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가지고 있는... 아픈 진실에 대해... "아빠"의 냉철한 사자후를 보실 수 있습니다.

피터님 글 중에서... 마음에 와닿았던 글입니다. 사실... 완벽한 민주주의가 달성된다면... 어떤 사람을 앉혀 놓든
제도의 틀 안에서 민주주의는 잘 굴러간다고 사람들은 말합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완벽한 제도가 만들어진 역사가 없는 것은... 민주주의라는 제도가 완성도가..
결국은 그 민주주의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가짐에서 결정되기 때문이라는 피터님의
일갈성입니다.  

요쯤에서 한번 놀러가고 싶어지시죠? ㅎㅎ

http://impeter.tistory.com/ 요기입니다. ㅎㅎ

다음... 군사라고 적혀있는 카테고리.. 軍事가 아니고.. 軍史입니다...
군의 역사... 같은 이미지를 주지요.

여기에서는 피터님의 또다른 관심사! 밀리터리에 대한 부분을 엿보실 수 있습니다.

피터님 스스로도 701특공연대 출신의 "스펙"을 가지고 있거니와...
특수부대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십니다.

개인적으로 제 친구중 하나가 특공연대 소속으로... 이라크전에 파병되어...
특공 쪽 이야기는... 술자리에서 꽤나 들었다 자부하는 지라. ㅎㅎㅎ
특공쪽 분들도 자부심이 상당함을...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누군들 모군에 대한 자부심이 없겠습니까마는...)

이곳으로 가시면... 특공연대에 관한 피터님의 추억과... 특전사... 해병 특수수색부터..
인민군 하전사의 이야기까지... 재미있는 군대 이야기가 있습니다.

간혹.. 군시절이 그리운 분들은... 찾아보셔도 좋은 글들이 많이 있죠 ㅎㅎ

다음은 武林批錄이라는 카테고리! ㅎㅎ
무협소설 깨나 읽었다는 마이다스로써도... 강추하는 책들에 대한..
피터님의 비평을 읽을 수 있는 곳입니다.

멋대로 가져온 사진

멋대로 가져온 사진



아.. ㅎㅎㅎ 피터님 블로그에서 멋대로 가져온 이미지입니다. 한참 웃었네요. ㅎㅎ
묵향 저도 진짜 재미있게 봤던 소설인데 말이죠. ㅎㅎ
(저런 패러디 어떻게 만드는건지 몰라요 ㅎㅎ)

아무튼 이곳에 가시면..
묵향, 전륜마도, 흑마법사 무림에 가다와 같은 소설에 대하여... 피터님이 작성한
날카로운 비평글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피터님의 평소 삶과 생각이... 피터님의 글에서 엿보이죠? ㅎㅎ

그러면 우리의 피터님... 왜 고수인지!! 저의 기준으로 분석해 보겠습니다요!

아이엠피터님은 왜 고수인가?
 
이전의 고수를 찾아서에서 저는 제가 고수를 판가름하는 기준을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고수를 찾아서] - [고수를 찾아서]미디어 CSI, 그는 고수인가?

해당 글에서 제가 언급한 고수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고수는 정보의 생산자여야 한다.
두번째, 고수는 뜨거운 열정으로 글을 쓴다.
세번째, 고수는 진정성이 있다.


고수는 정보의 생산자여야 한다.


우선 첫번째 기준에 대해서 말씀드리면..."정보"를 "만드는" 사람인가가
우리시대 블로거를 판별하는 잣대라는 이야기이지요.

블로그를 그냥 일기장으로 쓰는 사람부터... 오며 가며 재미있는 글을
스크랩해서 자기가 나중에 보기에 편하기 위해 "보관용"으로 쓰는 분까지..
정말 다양한 사용방법이 있고.. 그들 나름의 가치가 충분히 존재하겠지만..

블로그가 하나의 미디어로써 본격적인 가치를 보이는 부분은 바로 이 정보 생산과 관련된 부분이죠.

그러나 피터님은 그 운영취지 부터가 정보와 데이터의 비중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는지라..
이러한 정보의 생산자 측면에서 어찌보면 상당히 선구적인 블로그에 해당합니다.

정보의 생산이란 아예 기존에 세상이 모르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포함하여
세상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종합하고 분석하여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것까지 이야기하죠.

피터님의 글을 보겠습니다.

미국 집과 강남 아파트를 비교 분석한

미국집 VS 한국 아파트

라는 글만 보아도.. 피터님이 가격변인을 통제한 상태에서... 한국 아파트의 실상을 분석하여..
방문자에게 새로운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을 여실히 찾아볼 수 있죠.


이러한 기준에서 아이엠피터님을 본다면! 피터님은 "정보생산"에 특화된 고수가 맞습니다!
고수~~ 인증!

   고수는 뜨거운 열정으로 글을 쓴다. 
제가 가장 극적으로 피터님의 열정을 본 글은 바로 이 글입니다.


언론 속보를 능가한 트위터의 파워

또 멋대로 스크랩해왔습니다 ㅡㅡ;;

해당 글을 보면... 관련자료 수집에서부터.. (아마도 논문자료인듯 합니다.)
트위터를 종횡무진 돌아다니며 수집한 자료까지... 방대한 자료의 양을 살필 수 있습니다.
물론 하나의 글에 엄청난 자료를 담아내는 분들은 많이 있지만...
여기에서 문제점을 찾아내고 자신만의 견해를 제대로 담아내어 글을 쓴다는 것은...
블로거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엄청나게 빡센 작업" 입니다.

제가 열정을 고수의 기준으로 보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을 위한 글을 쓰건.. 사회 현실을 고발하건... 우리는
1인 미디어로써의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그 말은... 자료수집이나
언급에 있어서... "팩트"가 정말 중요하며.. 그러한 팩트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과 열정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간혹... 누군가의 블로그 글만 믿고 물건을 샀는데 사기당한 기분이다..
라는 글을 보게 됩니다.
또는 사실과 다른 글을 보고... 사회 현상에 대해서 오해하게 되기도 합니다.
물론 블로거가 100% 사실관계를 판단해 내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블로거의 글은 많은 사람에게 읽히는 관계로... 자신이 수집할 수 있는 최대치의
정보를 가지고 글을 써내야 한다는 것이죠..

그런 의미에서... 피터님은 상당한 열정의 산물입니다.
논문자료, 트위터 댓글, 해당 인물에 대한 조사, 기존 언론의 보도내용, 잡지 스크랩까지..

피터님! 고수 맞습니다.


고수는 진정성이 있어야 한다.
진정성... 일전에도 언급했지만... 굉장히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그러나 이 글을 보시면... 제가 농담삼아.. 혹은 자의적인 기준으로 진정성을 언급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이웃님들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가난한 부부 울린 루이비통의 고소횡포

제가... 형님처럼 따르는 블로거 님에 대한... 피터님의 글입니다..
발로 포스팅을 하는 저이지만.. 제가 다루었어야 하는 글이기도 합니다.
저 또한 분노하던 내용이었으니까요..

아이엠피터님의 글

아이엠피터님의 글


가슴 절절한 분노가 느껴집니다...
진정성 묻어나는 소통이 없다면... 이런 글이 가능할 리가 없습니다.
적어도 제 상식으로는 그렇습니다.
해당되는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웃님들께서도 가서 보시고... 알려주십시오)

무거운 이야기로 넘어갔습니다만... 결론은 그렇습니다. 블로거로써... 고수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소통의 묘미는 빠질 수 없습니다...
그리고 진짜 소통은 자신을 드러내 놓고 진정성 있게 쓰는 것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아이엠피터님.. 고수 맞습니다.


종합 결론은... 제 기준에 아이엠피터님은.. 분명 고수입니다. 고수 중에도 상고수입니다.. (엥?)


피터님에 관한 추가 정보
 

피터님 주요 유입처

제 블로그의 평균 유입은 1일 2,000에서 3,000 정도인데, 다음뷰에서의 유입은 500정도이고

2,000은 90%가 검색어 유입입니다.1,000 정도의 검색어는 문화 관련 글이고 1,000정도가

정치인과 사건 관련 검색어 유입입니다. 대부분은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고

저번 달에는 구글 검색이 잘되어서 3,000은 넘었는데,구글 사태이후 검색이 잘 안되네요


피터님 글의 특징


아이엠피터님의 인기글



피터님 뷰 구독 및 RSS등록을 하려면?


 해당 참고 자료는 모두 피터님과 주고받은 메일 혹은 피터님 블로그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 부분을 제외한 다른 부분에 대해서는
마이다스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피터님과 어떤 상호 협의 혹은 구상이 없었음을 밝히며...

저작권과 관련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즉시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마이다스 백-

종합결론!!
 

아이엠피터님의 글은 진정성, 정보창출, 열정 모든 측면에서 탁월하며..
특히 한미일 3국의 사회문화적 현상을
독특한 관점에서 바라본 면이 볼꺼리입니다.


우리 사회에 대하여 냉철하고 속시원한 분석, 사실성 높은 정보를 원하시는 분께 추천하는 블로그입니다.
아이 아버지가... 위험을 무릎쓰고 정치를 비판하게 하는 사회에서...

감히 글을 적는 아이엠피터님 같은 고수님이 있어... 지친 가뭄에 오아시스를 만난 듯... 마이다스는

속이 다 시원합니다.

자... 판정결과 나옵니다.
우리 판정단! 엄격하거든요? 날카롭거든요??
좋게 나가다가 불합격 처리할 수도 있거든요??? ㅎㅎㅎㅎ



두구두구두구두구!!!!



도장!!! 꽝!!!  요거 인증 필 이미지 좀 이쁘게 만들어 보고 싶은데;;; 워낙 컴맹이 되어놔서 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