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 어떤 마케팅 툴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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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마이다스의 한계적 세상! 마이다스입니다.
머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마이다스가 요즘 소셜 미디어,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소셜 커머스 등에 관심이 많은거, 알고 계시죠?

SNS중에서도 페이스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중에서도 페이지 기능에 대하여 살펴보고 싶습니다.
일상적으로 페이스북을 이용하시는 분들 중에서도 의외로 '페이지'
에 대하여 잘 모르고 계시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툴로 이용하고 있는 페이스북 페이지!
과연 어떤 기능인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마크 저커버그 사장)

페이지는 어떤 기능인가?  

페이지라고 해서 쉽게 이해를 잘 못하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간단히 생각하면 "펜 페이지"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계정은 친구를 5000명 이상 받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소위 한 사람이 아무리 열심히 인간관계를 맺어도 그것이 5000명을 넘기는 어렵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친구수 제한을 통하여 오히려 더욱 진정성 있는 인간관계를 만들게 하려는 마크 저커버그 사장의 복안이 숨겨져 있지요.

하지만, 연예인이라던지, 기업이라면 5000명으로는 실질적으로 너무 적은 숫자에 지나지 않지요.
따라서 공식 페이지는 5000명이라는 제한을 없앴습니다.
전략적으로 페이스북을 마케팅 툴 혹은 브랜드 메이킹의 수단으로 이용하려는 기업가 또는 공인들을 위하여
페이스북이 제공한 모듈이 바로 페이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페이지는 크게 "커뮤니티 페이지"와 "공식 페이지"로 나뉘어 지는데요. 커뮤니티 페이지는 비공식 동호회나 비공식 팬클럽같은 목적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며, 공식 페이지의 경우 말 그대로 기업의 공식 페이지라거나, 연예인의 공식 팬 페이지 등을 만드는데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을 활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페이스북 페이지 기능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큰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입니다.

일반적인 프로필과 페이지의 결정적인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일반적인 프로필의 경우 두 명의 유저가 서로를 "친구"로 추가해야만
서로의 정보를 교류할 수 있는데에 반하여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좋아요"를 누름으로써 해당하는 페이지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지게 되지요.

따라서 좋아요를 누를 누구든 자유롭게 페이지를 활용하여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하나의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것이죠.

(위의 좋아요 버튼을 누르는것만으로 페이지에 대한 접근 권한이 생기죠)

거기에 더하여 페이지는 공동 운영이 가능하고, 페이스북을 통해 타게팅된 이용자에게 홍보를 진행할 수 있지요.

이러한 기능들로 인하여 페이스북의 페이지 기능은 고객들의 royalty를 얻고자 하는 많은 기업들의 훌륭한 마케팅 툴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좋은 마케팅 툴인가?  

이 부분과 관련하여서는 마이다스가 공연히 입방아 찧어봐야 별 공신력도 없으니 ㅎㅎㅎ
제가 최근 읽은 글을 ㅠㅠ 창피한 영어실력으로 번역해 보았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는 좋은 마케팅 툴이다.

Companies that use the popular social-media site Facebook and its fan page module to market themselves to customers can increase sales, word-of-mouth marketing and customer loyalty significantly among a subset of their customers, according to new research from Rice University's Jone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The study is featured in the March issue of the Harvard Business Review.

 

Rice 대학의 존스 경영대학원에서 나온 새 논문에 따르면 유명한 소셜 미디어 사이트인 페이스북과 그 팬 페이지 모듈을 이용하여 고객들에게 자사를 마케팅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업들은 판매, 바이럴 마케팅과 고객 충성도를 그들의 고객의 부분집합사이에서 막대하게 증가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지난 3월 하버드대학 비즈니스 리뷰 파트에 게제되었다. 

 

 

Research for the article, "How Effective is Facebook Marketing?," was conducted by Utpal Dholakia, associate professor of management at Rice University's Jones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nd Emily Durham, a Jones School alumna and founder of Restaurant Connections, a Houston‐based restaurant consultancy.

 

"페이스북 마케팅은 얼마나 효과적인가?"라는 이 논문은 Rice 대학 존스 경영대학원 경영학 전공 조교수인 Utpal Dholakia과 이 대학원 졸업생이자 휴스턴 지역의 레스토랑 컨설팅 업체인 restaurant connections의 창업자인 Emily Durham에 의해 작성되었다. 

 

Dholakia and Durham surveyed customers of Dessert Gallery (DG), a popular Houston-based café chain. Prior to the study, DG did not have a Facebook presence.

 

Dholakia와 Durham은 휴스턴의 유명한 카페 체인점인 Dessert Gallery (DG)의 고객들을 조사했다. 연구 이전, DG는 페이스북과 관련된 활동을 진행하지 않았다.

 

The study, based on surveys of more than 1,700 respondents over a three-month period, found that compared with typical Dessert Gallery customers, the company's Facebook fans

 

1700명 이상의 응답자들과 3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진행된 연구는 일상적인 DG의 고객들과 비교하여 DG의 페이스북 팬들은

 

    • Made 36 percent more visits to DG's stores each month.
    • Spent 45 percent more of their eating-out dollars at DG.
    • Spent 33 percent more at DG's stores.
    • Had 14 percent higher emotional attachment to the DG brand.
    • Had 41 percent greater psychological loyalty toward DG.

- DG 지점을 매달 36퍼센트 더 자주 방문하였고

- 외식 비용의 45% 비용을 더 많이 DG에서 사용하며

-  DG지점에서 33퍼센트의 비용을 더 사용하며

-  DG 브랜드에 14퍼센트 더 많은 감정적인 동질감을 느끼며

-  DG에 41퍼센트 더 큰 심리적 충성도를 보였다.

 

According to Dholakia, the results indicate that Facebook fan pages offer an effective and low-cost way of social-media marketing.

 

Dholakia에 따르면 이러한 결과는 페이스북의 펜 페이지가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효과적이고 비용이 적게 드는 방법임을 드러낸다고 한다.

 

"We must be cautious in interpreting the study's results," Dholakia said. "The fact that only about 5 percent of the firm's 13,000 customers became Facebook fans within three months indicates that Facebook fan pages may work best as niche marketing programs targeted to customers who regularly use Facebook. Social-media marketing must be employed judiciously with other types of marketing programs."

Dholakia said Facebook marketing programs may be especially effective for iconic brands, which appear to attract a higher percentage of their customer base as Facebook fans.

 

"우리는 이 연구 결과를 신중히 해석해야 했다." Dholakia는 말했다. "회사의 13,000여 고객중 겨우 5% 정도만이 3개월 사이에 페이스북 펜이 되었지만, 페이스북을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타케팅된 페이스북 펜 페이지가 niche 마케팅 프로그램으로써는 매우 잘 작동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마케팅은 다른 마케팅 프로그램보다는 현명한 사람을 고용해야 한다."

Dholakia는 페이스북 마케팅 프로그램이 인기에 좌우되는 브랜드에 효과적이며 이것은 페이스북 펜들의 높은 지지도로 나타난다고 했다.


translated by 마이다스!



나가며..  

페이스북 페이지의 특징과 마케팅 툴로서의 효용성에 대해서...
보잘것 없는 변방의 잡블로거 마이다스 나부랭이가 한말씀 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이 페이스북 페이지를 마케팅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인지 한번 함께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네요^^


뽀나수!!

한때 페이스북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일종의 댓글놀이입니다.
페이스북에 대해 생각해 보는 재미있는 시간이 될 것 같아서 한번 올려봅니다. 

(욕설이 좀 섞여 있으니 어린이 여러분은 여기까지만 봐주세요^^??)




뽀나스 2. 하이네켄이 진행했던 재미난 소셜 마케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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