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익블로그만들기]수익블로거의 마음가짐 및 blog tip!

반응형
마이다스는 변방의 잡블로거입니다. 여러가지 의미가 있겠지만.. 저는 스스로를 "변방의 잡블로거"로 칭하는 것을 좋아하지요.
현재 주류인 수익모델 보다도.... 주류가 아닌 수익모델들, 한물 간 수익모델들을 연구하고... 그쪽에서 수익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변방 블로거로 칭하며, 특정한 한 분야에 대한 글이 아니라... 그때그때.. 마이다스 맘에 와닿는 글은 무엇이든 써제끼는 타입이기 때문에 잡블로거를 칭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변방의 잡블로거가... 수익에 대하여 논하고... 심지어는 새로이 수익형 블로거로써 생활을 시작하시려는 분께 팁을 드린다는 것은... 주제넘은 짓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 수익형으로 넘어오시는 분들에 비하여 수익블로거로써의 생활도 더 오래 하였다는 이유만으로... 건방지게도 제가 느낀 점을 한번 풀어제껴 보려고 합니다.

고수님들께서는 살짜콩 무시하고 넘어가 주셔도 좋은 글이라고 생각됩니다.

태양은 변방에서 먼저 떠오른다.


뭐 기술적인 부분이야... 마이다스의 상상을 초월하는 분들도... 요즘 많이들 계시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가 설명드릴수 있는 부분은... 기술적인 부분이 아닌 "심리적인 부분" 되겠습니다.


 프로페셔널의 마음가짐
 
솔직히 수익블로거는... 이제 전문직종이 되어버렸습니다. 수익이 발생하고 발생하지 않고를 떠나서... 수익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프로로써의 책임감과 실력을 두루 갖추어야 하는 부분이지요.
수익형 블로거가 자신이 판매하거나 마케팅하는 상품에 대한 특정한 책임의식을 갖추어야 한다는 것은 수익블로거들 사이에서도 자주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마이다스가 물건 팔 수 있다고 해서 팔아서는 안될 나쁜 물건을 팔아서는 안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이 부분에 대한 도덕적인 경계심이 필요하겠지요. 그러면 수익블로거의 마음가짐 몇가지를 체크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물건을 팔더라도 가급적이면 중립적인 입장을 고수하라.

이 부분은 예전에 제가 블로넷에서 강의(?) 또는 발표를 할 때에도 누차 언급했던 부분입니다. 소비자는 합리적 선택의 수단으로 정보의 생산자인 블로그를 방문합니다. 따라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할때에도.. 장점과 단점을 균형있게 다루거나... 아예 객관적으로 상품의 일반적인 정보를 소개하는 형식이... 정보로서의 가치도 있거니와... 오히려 매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자신이 원하는 물건의 장점에 대하여 이미 상당부분 인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장점 부분이 내 블로그에 나와있는 단점 부분에 비하여 크다면, 상품에 대한 선택을 진행할 가능성이 높지요. 이 경우 블로거 스스로도 합리적인 의사선택을 도왔다는 점에서... 기쁜일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스토리텔링의 독자를 생각하라.
 
글을 쓰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스토리 텔링 방향이 사전에 잡혀있을 겁니다. 다만 수익형 블로거 생활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글의 독자가 "일반 네티즌"이 아니라... 본인도 모르게 "블로거"를 대상으로 쓰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컨대 이 글은 철저하게 블로거, 그 중에서도 수익형 블로거나 수익형으로 넘어오려는 블로거를 타겟팅해서 작성된 글입니다.
이런 글에 익숙해 있는 수익형 블로거들은 본인도 모르게.... 수익형 포스트 자체를... 일반인을 염두한 것이 아니라 블로거를 염두해 두고 글을 써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마이다스 역시 저지르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내가 블로거로써 알게되어... 나에게는 자연스러운 지식이 된 부분들이 사실은 "일반인의 사고"에는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거라면 철저하게 "일반인의 시선"으로 자신의 글을 간주관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번째. 기술보다는 글이다. 

솔직히 요즘 바이럴 마케팅 회사... 라고 하는 곳들에서... 기업을 대상으로 영업을 해놓고... 말도안되는 포스트를 발행하고.. 초기에 빵빵 큰소리쳤던 마케팅 효과를 보이지도 못하면서... 허수만 노리는.... 소위 "양아치"짓거리를 하고 있는 경우를 많이 봤습니다. 분명히 말씀을 드리자면... 기술은 누구나 배울 수 있습니다. SEO? 한시간만 배워도... 소위 원하는 글을 최상단에 꽂는거 누구나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글"은 이길수 없지요.
기계를 가지고 한시간에 몇백개씩 글을 뽑아낸다.... 라는 사람들도 많이 봐왔습니다. 분명히 물량전은 우리가 이기기 힘든 바닥이지요. 하지만 어느 수준이 넘어가면 몇시간의 노력을 투입하여 만든 소위 "수작업"은 절대로 기계가 이길수가 없습니다.
기술... 배우면 좋습니다. 기술 있으면 쉽게 검색 상단 꽂을 수 있고... 수익도 나오니까요...
그러나 기술에 치중하여 본질인 "글"에대한 투자를 소홀히 한다면... 롱런할 수 없다는 것이 마이다스의 생각입니다.
 

네번째. 인내를 가져라. 

사실 수익이라는 것은 "확률"의 게임이면서 동시에 "확률 싸움이 아닙니다." 사실 솔직히 수익 바닥에서 조금 굴러본 분들이라면 아이템만 있고... 조금만 신경써도 상단에 꽂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서 매출이 발생하느냐 여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늘 상단에 꽂히지만 매출이 안나는 분도 있고... 어쩌다 한개씩 상단에 나오지만... 상당한 수익을 발생시키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것은 이미 기술의 문제를 넘어선 부분이지요. 예를들어봅시다. BMW영업사원이 있습니다. 보통 이런 영업사원은 비슷한 퀄리티의 영업대상을 로테이션으로 동등하게 제공받습니다. 그러나 어떤 분은 여기에서 많은 매출을 낳고, 어떤 분은 한것도 발생하지 않기도 하지요. 확률을 넘어선 무언가가 분명히 있습니다. 이것은 말로는 설명이 안되는 부분이지요. 제 경우에도 이러한 경험들을 했었고... 이럴때... 선배 수익블로거 한명을 타켓팅해서... 집요하게 그분의 글과 이웃관리 등을 분석하여... 이분처럼 "생각하기" 위해 한달정도를 고심한 끝에... 매출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그 후부터 제 스타일을 찾아갔죠..
모든 학습은 "벤치마킹"에서 나옵니다. 기술적인 부분이건... 심리적인 부분이건... 제대로 벤치마킹한다면.. 누구나 수익이 나올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벤치마킹 모델로... 마이다스는 적합하지 않습니다요 ㅎㅎㅎ 변방의 잡블로거니까요 ㅎㅎㅎㅎ)

또 한가지. 포스팅 하나에서 수익을 충분히 뽑을 수 있다는 교만한 생각을 버려야 합니다. 이 부분은 확률과 관련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 케파가 좀 큰 아이템의 경우는... 최소한 포스트 10개는 작성을 해 봐야... 어느 정도 견적이 나올수 있을것 같습니다.
왠만한 선수라도... 포스팅 하나가지고 수익이 바로 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여러개의 포스팅을 작성하고... 여러 포스팅을 각각 연결하는 것이... 확률게임 승리를 위한 기본적인 법칙입니다.

예를 들면 이렇게요.

[◆ 이웃집 마이다스] - [인기블로그 만들기]네 이웃의 이웃을 이웃으로 만들라!
[◆ 고수를 찾아서] - [고수를 찾아서]아이엠피터님. 우리시대의 파워블로거..
[◆ 블로그 수익] - [인기블로그 만들기]신생 블로거께 드리는 글 + 블로그 초보가 반드시 해야 할 5가지
[◆ 블로그 수익] - [인터넷으로 돈벌기]여성의 마음을 잡아야 성공한다!

 관련 글들을 이렇게 엮어놓는 것은... 검색에도 유리할 뿐만 아니라... 방문자로 하여금 체류시간을 길게하여... 내 수익이 커질 확률이 높아집니다. 사람들은 보통 "방문자 숫자"에 집착을 합니다만.... 제 경험으로는... 몇천만원씩 한달에 벌거 아니면... 하루 5~6백명도 솔직히 차고 넘치는 숫자입니다.

진짜 선수라면... 하루에 5백명이 들어와도... 그분들이 오랜시간 머무를 수 있게 만들고...
원하는 정보를 따라서... 내 링크를 타고 다니시게 만들 줄 알아야 합니다.
"트레픽을 만드는 힘" 보다도 수익형 블로그의 핵심적 본질은... "트레픽을 움직이는 힘"에 있다는 것을...
결코 잊으시면 안됩니다. 이 부분에서 글솜씨가 "기술" 보다 중요하다는 이야기와 다시 맞물리네요...


마이다스 나부랭이! 니가 뭔데 설교질이냐!
 

맞습니다. 마이다스.. 별거 아닙니다. 핫바리 변방 잡블로거입니다. 
근자에 마이다스가 여기저기.. 쑤시고 다니는 도중.. 마이다스에게 없는 분석력. 종합력. 글빨을 가지신 신진 블로거 분들이 많이 눈에 들어오고 있습니다. 일전에 함께 움직이실 분들을 찾는 다는 글을 썼던 것도 이 글의 연장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록 마이다스가 아는 것도 없고... 수익바닥에서도 변잡블에 불과하지만... 마이다스와 함께 윈윈할 분들을 위해... 마이다스는 앞으로도... 부족하지만 아는 기술과 아이템을 하나씩 공유해 나갈 계획입니다.

여름이 다가옵니다. 변방에서 먼저 뜨는 태양을 함께 바라보게 될 블로거 여러분들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