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창업]요즘뜨는창업인 테이크아웃 전문 커피숍과 편의점 창업에서 독점적 지위 보장받는 방법

반응형
마이다스입니다. 오늘은 요즘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계시는 프랜차이즈 창업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프렌차이즈의 개념부터 프랜차이즈창업을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팁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 보려고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요즘 뜨는 창업! 프랜차이즈에 대한 이야기! 한번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렌차이즈(franchise)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란 프렌차이조(본사)와 프렌차이지(가맹사) 간에 특정의 계약을 설립하고 일정의 수수료를 받는 것을 대가로 하여 본사의 상호, 사용권, 제품의 공급 및 판권 등을 가맹사에 제공하는 형태의 계약을 말합니다. 본사의 입장에서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사업을 급격히 확산시킬 수 있으며, 가맹사의 경우는 안정적이고 전문적인 영업 노하우를 쉽게 얻어 어느 정도까지 안정적인 수익을 쉽게 꾀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각광을 받는 창업 방법입니다.



프렌차이즈 창업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쉬운 마케팅 방법론의 습득과 유통 경로의 획득을 통하여 사업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는 매우 매력적인 창업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본사에 따라서 지원혜택이 다양하기 때문에 해당 본사의 프렌차이즈 사업부 담당자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면 사업안정화를 위한 노하우에 대해서도 전수받기 좋습니다.
물론 프랜차이즈 창업이라고 해서 쉽게 생각하셔서는 절대 안됩니다. 따라서 본사에서 제공하는 정보에만 전적으로 의존하지 말고 본인 스스로 적극적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상권 분석에서부터 본사와 별개로 독자적인 마케팅 방법론까지 충분히 플렌을 짜 두셔야 합니다. 



 

상권분석에 대해서는... 본인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직접 발로 뛰셔야 하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우선 여기에서는 설명을 생략하기로 하겠습니다. 다만 한가지 정보를 제공하자면, 최소한 프랜차이즈 창업 역시 "창업"이기 때문에 최소한도 해두셔야 하는 스왑분석에 대해서, 간략히 한번 다루어 보겠습니다.

기업이 사업의 성패를 예측하고,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론으로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있고, 일반인도 쉽게 할 수 있는 스왑분석은 s,w,o,t 즉,  Strengths(강점) 과 Weaknesses(약점), Opportunities(기회), Threats(위기) 에 대하여 분석함으로써 사업의 방향과 전략을 수립하는 기본방법론에 해당합니다.

SWOT분석 관련 강의



   

스왓분석은 단순히 비즈니스적으로만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자기 스스로에 대해서도 한번쯤 분석해 볼 필요가 있는 툴이므로 꼭 한번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사업에 있어서 프렌차이즈 본사가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도록 협력해 주기는 하지만, 프랜차이지(가맹사) 스스로가 이러한 각종 경영 이론에 대해서도 밝다면 훨씬 더 사업 성공의 가능성이 높아지리라 감히 예측해 봅니다.



최근 마이다스가 살펴보고 있는 한 프랜차이즈 업체의 경우를 분석하실 때는 (아름몰) 바로 위와같은 스왓분석에 의한 기초적인 분석에 의하여 시장진입을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이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셔야 하는 것이 필수적인 것입니다. 물론 실제로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STP전략수립이나 4P마케팅 믹스 등에 대해서도 꼼꼼히 알아보고 연구를 해봐야하겠습니다만... 스왑분석을 통하여 오늘의 참고 프렌차이조인 아름몰에 대해서 살펴보시기 위해서는 

편의점과 테이크아웃 커피숍의 결합으로 인하여 매출안정화. 대형 아케이드 내에서 독점적 지위를 보유함으로써 아케이드 자체에 대한 상권분석만 거치면 되는 강점 등이 무엇인지, 차분히 프렌차이조 내부 정보와 기존 창업자들에 의해 들을 수 있는 외부적 정보 모두에 대하여 꼼꼼히 조사하시고, 마찬가지의 루트 등을 통하여 단점에 대해서도 자료를 모아보셔야 합니다.

시장상황에 대해서도 편의점/커피숍 업계의 위기는 무엇이며 기회는 무엇인지 마찬가지로 직접 자료를 찾아보셔야 하지요.

이러한 자료 수집의 절차를 거쳤다면 집으로 돌아와서 찬찬히 스왑분석을 진행해야 합니다. 위기-강점, 위기-단점, 기회-강점, 기회-단점 을 차근히 분석해 보고 이러한 위기는 이러한 강점으로 극복하고, 이러한 위기에 이러한 단점이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분야에서 어떠한 전략을 수립해야 하며, 이러한 기회라는 순풍을 이러한 강점으로 이렇게 캐치할 수 있고, 이러한 기회가 이러한 단점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분석해 보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swot분석은 창업 초기 뿐만아니라 꾸준히 시장 동향 등에 대하여 촉각을 세우고 주기적으로 진행함으로써 내부적/외부적 상황에 따른 수시적 전략수립을 진행하셔야 안정적 성공궤도에 진입하실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참고] 위의 스왑분석 사례로 제시된 아름몰 (http://armall.net)에 프렌차이즈 창업문의를 한번 직접 받아 보시고 그것을 가지고 경영분석을 진행해 보시는 것도 프랜차이즈에 대하여 전반적이고 종합적인 이해, 및 경영전략 수립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상권분석 등에 대하여 정통하지 못한분들에게 추천드리는 이유는 이쪽이 기본적으로 독점적 권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상권분석에 대한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참고 동영상


망원경의 오류와 현미경의 오류
2*2매트릭스

[본 포스팅은 프랜차이즈 전문 업체 아름몰의 정보 제공 및 협력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