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뜨는창업]편의점창업, 테이크아웃 전문 커피숍창업 등 각종 프랜차이즈 창업 시 꼭 챙겨두어야 할 5가지.

반응형
편의점, 커피숍 등 각종 프랜차이즈 창업시 챙겨두어야 할 5가지
마이다스입니다. 지난번에는 커피숍 + 편의점 창업과 같이 프렌차이즈로 창업을 하기 위해 사전에 위험과 전략을 세우기 위한 스왑분석(swot분석) 방법론 등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 보았는데요. 오늘은 각종 프랜차이즈 창업시 꼭 기억하고 조사해야할만한 내용들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참고 - 마이다스의 스왑 분석 관련 내용]
[◆ 생활의 정보] - [프랜차이즈창업]요즘뜨는창업인 테이크아웃 전문 커피숍과 편의점 창업에서 독점적 지위 보장받는 방법 

자! 지금부터 프랜차이즈 창업을 위한 기본 중에 기본! 여기서 말씀드리는 것은 말 그대로 "최소한" 이정도는 체인점 창업 이전에 체크해 두셔야 하는 사항입니다.

자료제공 : 아름몰 (http://armall.net)



1. 주변 상권분석

상권분석은 사업에 있어서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프렌차
아름몰

자료 출처 : 테이크아웃 전문 커피숍의 프랜차이즈를 진행하는 아름몰 (http://armall.net)

이즈 창업을 할 경우에는 본사에서 상권분석까지 해 주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만, 내 사업이라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스스로 발품을 팔아가며 상권분석을 하는 것은 필수적인 과정이 되겠습니다. 내가 입점할 곳 주위에 경쟁 업체가 어떤것이 있으며 이곳이 주택가인지, 회사들이 많이 있는 곳인지, 유흥가 주변인지 등에 대하여 실제로 현장에 여러차례 방문해 보고 꼼꼼히 체크하셔야 합니다. 예를들어 한 지역에 대한 유동인구를 파악한다고 하여도 한번 딱 가서 보고 "어! 사람많네" 라고 결정을 내리는것은 큰 실수입니다. 최소한 요일별로 유동인구를 몇 주에 걸쳐서 체크해 보는 정도는 사업가로써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욱 여유가 있다면 주간과 야간으로 나누어 유동인구를 체크하고 그래프화 시키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라인사업만 해도 내 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자를 시간대별로 분석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는데, 목돈들여 진행하는 프랜차이즈에서 이정도 수고도 피하려고 한다면? 당신은 사업가로써 빵점! 주의하셔야 할 점은 주변 유사한 업체들의 평균적인 수익률을 가지고 이것이 내 수익률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하는 것은 큰 오류라는 점입니다. (이것을 전문용어로 패턴인식의 오류라고 합니다.) 유사 업종이 주변에서 내고 있는 실적이라고 해도, 정확히 내가 들어가는 입지에 대한 실적과는 판이할 수 있으며, 이것은 단순히 입지조건이라는 조건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복합적으로 물류 유통, 유동인구에게 쉽게 노출되는 위치인지 여부 뿐 아니라 이곳의 부동산 시세에 대하여서도 꼼꼼히 살펴야 하며 이 모든것이 상권분석의 일환이 될 수 있습니다.

2. 영업시간

상권에 대하여 꼼꼼히 조사하고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만드는 작업을 완료했다면, 이번에는 구체적인 전략 수립의 단계로 넘어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역의 경우는 저녁 10시 이후 유동인구가 거의 없는 곳도 있을 수 있고, 여러가지 변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때 고려하셔야 하는 부분은 한계비용이라는 개념인데요. 단순하게 생각했을때 폐업여부를 결정하는 개념인 한계비용이 영업시간을 조율할때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생각했을때 한시간 단위로 한계가변비용과 한계가변수익을 고려하여 영업지속점을 찍을 수 있어야 하는데요... 간단히 생각했을때 한계고정비용과 한계가변비용 사이에 있는 점까지에 한계이익이 찍히면 영업지속점으로 볼 수 있으므로... 심야 영업에 의해 발생하는 가변비용, 즉 인건비와 전기료 등 야간에 추가 한시간 영업할때 들어가는 비용보다 추가 한시간 영업할 때 얻을수 있는 수익이 큰 지점까지의 영업시간을 계산하는것이 가장 "경제학적인" 즉, 합리적인 영업시간의 산출이 될 수 있습니다. 어차피 한계고정비용은 한계가변비용과 더하여 "한계비용"으로 계산하고 한계비용보다 한계이익이 큰 지점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냥 직관적으로 한시간 알바 돌리고 전기세랑 이런거 추가 들어가는 금액보다 추가 수입 부분이 크면 영업 한시간 더한다~ 요렇게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처음부터 이렇게 설명할걸 그랬네요.... 이방법이 지금 생각났어요.


3. 보증금 및 권리금 등 각종 고정비용

보증금과 권리금같은 같은 문제는 항상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될수 있습니다. 왜냐! 바로 실질 수익과 연관관계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부분은 "고정비용"에 해당하는 부분이므로, 반드시 보증금이나 권리금, 임대료 등과 같은 고정비용에 대해서는 항상 회계처리시 산입하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부분에 대한 산입이 없이 수익을 계산하시는 분은 없겠지만... 아무튼, 보증금과 권리금의 규모 역시 프랜차이즈 사업을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준입니다.

반드시 꼼꼼하게 고정비용이 무엇무엇이 있는지 고려하셔야 합니다.
 




4. 로스율에 따른 영업이익

로스율이란 반품이나 식료품의 경우 유통기한이 지나버리는 제품이 발생할 확률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제조업 쪽에서 원료비를 낮추기 위한 방법론으로 산출하는 것이 로스율입니다만, 편의점 등에 대한 창업을 생각하실 때에도 이러한 로스율에 대하여 고려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컨대 A사장이 B 제품을 10개를 구입하였고, 이 구입한 B제품중에서 2개가 유통기한이 지난 이유로 반품처리되었다고 합시다.
이 경우 2/10*100 = 20%, 즉 로스율은 20%입니다. 영업이익을 고려할때에는 이러한 로스율에 대해서도 충분히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사업초기에는 비용과 로스율의 감소가 핵심적인 부분이므로 반드시 로스율이 낮추는 방법을 생각해 봐야 합니다.


5. 실패 사례에 대한 분석

어떤 사업이든, 실패의 케이스는 넘치고 넘칩니다. 가장 안정적이고 잘나간다고 알려진 사업에도 분명히 실패 케이스가 많이 있지요. 따라서 동일 사업에서 어떤 실패 케이스가 있으며 그 실패의 원인은 무엇인지 치밀하게 분석해 보는 과정은 필수적입니다. 역으로 성공의 케이스도 엄중히 분석해 봐야 합니다. 세상에 우연한 성공은 없으며, 우연한 실패 또한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누가 바로 그 우연하지 않은 성공의 "모든조건"에 가장 가까운 정보를 가지고 벤치마킹하는가. 바로 이것이 승패를 가르는 결정적인 첩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보의 수집에 사활을 거십시오. 당신이 성공한 사람보다 더 자세히 그의 성공에 대해 이해한다면, 당신은 분명히 성공할 것이며, 당신이 실패한 당사자보다 더 자세히 그의 실패에 대하여 이해한다면 당신은 분명히 그의 실패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나의 의지대로 된다." - 쇼펜하우어 

수유역 상권분석 및 성공사례
창업학 특강, 상권에 대하여!
벤치마킹 전략

위의 동영상강좌는 참고용 자료입니다. 꼭 프렌차이즈 창업 뿐 아니라 기타 창업을 할 때에도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네요.

 [참고] 본문에 나온 프랜차이즈 창업과 관련된 정보 등은 테이크아웃 커피숍/ 편의점 프랜차이즈 사업으로 많은 인정을 받고 있는 아름몰 (http://armall.net)의 협력에 의하여 작성되었음을 밝혀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