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시민학교]'권력'이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어야 한다 - 노무현의 민주주의를 배우다.

반응형

 노무현시민학교 가을학기가 개강했습니다. 2012 가을강좌는 '민생은 송곳이다' 라고 하는 주제로 열렸는데요. 노무현의 정치, 노무현의 철학, 노무현의 삶을 배울 수 있는 현장이었습니다.

특히 가을강좌 첫 시간은 이병완 노무현재단 이사장께서 노무현의 정치와 관련된 기본적인 철학 등을 다루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노무현의 비서실장으로 청와대에서 근무했던 이 이사장은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대통령'노무현과 '자연인'노무현을 같이 봐온 인물입니다.

그가 풀어내는 노무현의 정치 이야기는 어떠했을까요?



 2시간여를 이어진 열띤 강연에서 이병완 이사장은 '노무현, 정치와 싸우다' 라는 주제로 변호사 노무현이 왜 '대통령후보'에 도전했는지, 그가 진짜로 무너뜨리고자 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를 현장감 있는 어투로 강연해 주셨습니다.


노무현시민학교에서 강의하는 이병완 이사장노무현시민학교에서 '노무현, 정치와 싸우다'를 주제로 강의중인 이병완 이사장



참여정부의 시작은 '어떠한 의식'에서 비롯되었는가

부터 '왜 노무현은 포기하지 않고 도전했는가' 를 통해 우리가 봐온 참여정부의 정책 성패에서 인간 노무현이 어떤 고민들을 해 왔는지를 살짝 엿볼 수 있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산타야나 격언 중 이런 말이 있습니다.

'과거로부터 배우지 않는 자는 그것을 되풀이하는 저주를 받는다'


포스트 노무현 시대를 살아가는 민주시민으로써 노무현과 참여정부의 정책기반이 되는 '노무현의 철학'을 배우는 것은 무척이나 의미깊은 시간이 아닐 수 없지요.




 특히 2002년 노무현 대선후보 진영의 공약팀장이었던 이병완 이사장은 


“당시 우리 후보는 경제공약이 없었습니다”라며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권력을 왜 잡느냐. 지속적으로 권력을 잡고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죠. 예전의 박정희라면 권력은 수단이거든요. 최종적인 가장 큰 수단이 대통령입니다. 꿈을 잡기 위해 꿈을 이야기 하고 희망을 이야기 합니다. 그런데 대통령 중에 유일하게 꿈과 비전을 애기하지 않은 분이 딱 한 분이 있었습니다. 노무현 대통령, 노무현 후보였습니다.”


“원칙과 상식, (노무현 후보는) 이 가치만 이야기 했습니다. 가치를 내세워 대통령이 된 유일한 분입니다. 노 대통령은 정치적 성공이 아니라 정치 자체와 싸움을 벌였습니다. 대통령은 정치와 싸우기 위해 정치를 시작했습니다. 노 대통령이 도전했던 정치는 ‘분열주의’와 ‘지역주의’ 그리고 ‘기회주의’였습니다.”


 인용 : 노무현재단



노무현 시민학교는 노무현의 정책, 철학, 경제, 복지 등 참여 정부 실무급 인사들이 직접 노무현과 참여정부의 시대에 대하
여 현장감 있고 생생하게 증언하며, 강의하는 시간입니다. 이 자리를 통하여 비단 한 정권의 정책 성과를 브리핑 받는것이 아니라 책임있는 시민이 갖추어야 할 덕목이란 무엇이며, 우리는 정치를 통하여 무엇을 이루어야 하는 지를 배우는, 본질적으로는 '민주시민교육'의 장입니다. 노무현재단에서 운용하는 이번 '노무현시민학교' 가을강좌는 9월 말까지 매주 화수목 진행되며, 화요일은 실용강좌인 '켈리그라피' 수요일은 '민생은송곳이다' 참여정부의 정책강의. 목요일은 청와대 사진사에게 직접 듣는 'UCC 제작법' 입니다.


시민학교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민생은 송곳이다 - 바로가기> <실용강좌 - 바로가기>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