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참여정부와 이명박정부의 경제성적표 들여다 보니.. 충격 <1인당 국민소득 증가분 10배 차이나>

반응형

노무현 참여정부 주요경제지표를 말한다 #1

노무현의 참여정부 5년, 민주정부 10년의 주요 경제 지표 및 사회지표와 보수정권의 주요 경제 지표 및 사회 지표를 비교하는 약 30회 분량의 연속 간행 시리즈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참여정부를 흔들었던 '경제 무능' 의 거짓 신화를 깨뜨리기 위하여 진행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재단>이 기획하고 추진하고 있는 프로젝트 중 하나입니다. 

<- 추천은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로그인 필요없어요)

▲ 노무현 재단 프로젝트 [민주정부가 낫다] 시리즈 보러가기

오늘은 그 첫시간 "1인당 국민소득" 부분을 다루어 보고자 합니다.
특히 "경제 대통령"을 자임하며 대통령에 당선된 이명박 정권과 비교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과적으로 보았을 때 이명박 정부는 1인당 국민소득의 증가분으로 보았을 때 충격적인 패배를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바로보는 경제용어 : 1인당 국민소득이란 여러 기준을 가지고 있는데요. 국내 총생산(GDP)와 국민 총소득(GNI)가 그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총생산 개념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GNI로 할 경우 외국인이 국내에서 창출한 부가가치는 포함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GDP는 국민이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발생한 부가가치의 총합을 의미하는데요. 여기에는 여러 계산법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은 "최종재"의 가격을 합산하는 형태입니다.

이 부분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노무현 정부의 1인당 국민소득 증가가 '집값상승' 때문이라고 오해하시기도 합니다.

집값상승 자체는 국민소득 증가와 '전혀' 상관 없습니다. GDP에 포함되는 것은 '올해 지어지고 올해 분양된 건물의 분양가' 만 이기 때문입니다. 

이 국민소득을 인구의 수로 나눈 것이 1인당 국민 소득입니다.

국민 총소득의 개념은 우리 국민이 국내외에서 생산활동에 참여하는 댓가로 받은 소득을 의미합니다. 이 역시 집값상승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위의 동영상에서 보실 수 있듯이 참여정부와 MB 정부의 1인당 국민소득 증가분이 10배 이상 차이납니다.


▲ 노무현 재단의 통계지표 보러가기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노무현의 참여정부에서 1인당 국민소득 증가액이 9500달러, 이명박 정권의 1인당 국민소득 증가액은 고작 860달러에 그쳤습니다.

이에 앞서 노무현 정권은 헌정사상 최초로 국민소득 2만불을 달성한 바 있습니다.

과거 정권들이 '무역수지 얼마 달성'과 같은 실물 국민경제와 큰 연관이 없는 지표에 집착하는 것보다는 실제 국민의 소득 규모 자체에서 나타나는 극명한 차이로, "참여정부의 무능"이라는 오명은 각종 언론사가 만들어낸 거짓 신화에 불과했다는 것을 증명한 이번 자료는 참 의미깊은 시도라고 봅니다.

(무역수지 얼마 달성은 국민소득과 '상관관계'가 있을 뿐 국민소득 자체가 아니기 때문이지요)


국민소득을 올린정부, 울린정부누가 '경제대통령'을 말하는가


노무현 재단이 발표한 이번 통계를 직접 보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따라가시면 됩니다.


참여정부 5년 증가액이 MB정부 10배




민주정부가 낫다 시리즈는 계속됩니다.


지난글 보기

[◆ 시사 정치 관련] - 박근혜의 잘못된 역사인식 "김대중 납치도 북한소행"


[◆ 시사 정치 관련] - [대권후보]문재인의 정치,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겠다."


[◆ 시사 정치 관련] - 박근혜 '부관참시' 발언에는 침묵, 단순한 방문 등은 대대적 보도하는 방송언론.


[◆ 시사 정치 관련] - [탈상 노무현레퀴엠]노무현추모앨범 출시 -조관우아내임신 축하드립니다.


[◆ 시사 정치 관련] - [노무현시민학교]'권력'이란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어야 한다 - 노무현의 민주주의를 배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