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pph radical 소거활성 (DPPH법)

반응형

DPPH는 항산화 활성을 평가하기 위한 Free radical이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노화 및 성인병 관련 질환의 원인으로 하이드록실 라디칼, 슈퍼올사이드 라디칼, 과산화수소 등 활성산소종에 의한 것이라는 학설이 제기되고 있으며, 산화적 대사 부산물이 직접적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한 산화적 대사 부산물을 조절할 수 있는 항산화제가 주목을 받고 있다.


DPPH는 특히 Proton-radical scavaenger에 의하여 탈색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화합물로, 항산화 활성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dpph구조DPPH 구조

DPPH 는 보라색을 띠고 있는 보라색 화합물로, 항산화활성을 갖는 물질과 반응하여 노란색으로 탈색되는 독특한 광흡수를 가지고 있어 항산화 활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폭넓게 사용되고 있지만, 비교적 넓은 스펙트럼의 물질에 대하여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선택성에 있어서는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DPPH법은 안정한 자유 라디칼인 1,1-diphenyl-2-picryl hydrazyl  (DPPH)를 일정한 시료 용액과 반응시켜 DPPH라디칼이 감소하는 정도를 분광광도계를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으로 상대적으로 간편한 항산화능 평가 방법이다.


일반적인 실험방법은 실온에서 10분간 방치한 Test tube에서 증류수를 대조군으로 설정하여 517nm에서 흡광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control의 흡광도를 저해도로 계산하여 이루어진다.


그 계산의 방법은 아래와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