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벨 벤치 프레스 [개념어#1]

반응형


개념어 사전은? 개념어 사전은 마이다스가 관심을 가지는 다양한 주제의 글감 중 후에 찾아볼 목적으로 각각의 핵심 개념 및 내용들을 간략하게 요약한 일종의 <찾아보기>입니다. 향후 포스팅 중 더 자세히 알고싶은 내용들은 이 개념어 사전 코너에 기록하고 스스로도 확인해볼 목적으로 개설하였습니다.


1. 개요


웨이트 3대 운동 중 하나. (스쿼트/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이 중 특히 덤벨을 사용한 벤치프레스를 덤벨 벤치프레스라고 함



< 사진출처 : http://www.gooddak.com >

일반적으로 알려진 <바벨 벤치프레스>와 달리 덤벨로 하는 벤치프레스라는 점이 차이 (...)

바벨로 하는 벤치프레스보다 가동 범위가 넓어 상부 흉근에 더 광범위한 긴장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 헬스장에 가보면

많은 분들이 애용하는 운동방법이다.


전문가들은 벤치프레스만 단독적으로 하는 것보다는 로우와 같은 등운동을 병행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


<벤치프레스>에 대한 여러 논문을 본 결과 공통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은

그립의 넓이가 넓으면 대흉근의 운동 참여도가 높아지고 그립의 넓이가 좁으면 대흉근보다 승모근의 운동 참여도가 높아진다는 사실이다.


즉 그립의 넓이를 지속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가능한 바벨 벤치프레스의 경우 광범위한 근육의 운동개입을 증대시킬수 있는것 같다. (마이다스의 개인적인 생각)


2. 운동방법


운동방법은 각기 벤치의 기울기에 따라 인클라인 바벨 벤치프레스, 플렛 바벨 벤치프레스 등이 있다.




벤치 프레스 운동 시 벤치 각도에 따른 대흉근의 근전도 분석이라는 논문에 따르면 인클라인 벤치프레스 각도 40~55도 사이에서 가장 높은 대흉근 상부에 근육 활성, 대흉근 중부는 플랫 벤치프레스에서, 대흉근 하부는 25~30도 각도 디클라인 벤치프레스에서 가장 높은 활성을 보였다.




따라서 바벨 벤치프레스를 수행할때에는 벤치의 각도를 다양하게 하여 가슴 근육을 전반적으로 키워주는 것이 좋다고 본다.

(마이다스 개인적인 의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