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모아온 명언들 1부.

반응형

"권력이란 그 크기가 작아질 수록 그 안정적 지속기간이 길어진다." 

 -연방주의자 보고서-

 

"내용 없는 사상은 공허하고 개념 없는 직관은 맹목이다."

 -칸트-

 

우리가 시민이기 이전에 인간이어야 하는 것처럼, 우리는 법에 대한 존경심보다 정의에 대한 존경심을 먼저 길러야 한다.

-소로우, 시민불복종 중-

 

빈 배 한 사람이 배를 타고 강을 건너다가 빈 배가 그의 배와 부딪치면 그가 아무리 성질이 나쁜 사람일지라도 그는 화를 내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 배는 빈 배이니까. 그러나 배 안에 사람이 있으면 그는 그 사람에게 피하라고 소리칠 것이다. 그래도 듣지 못하면 그는 다시 소리칠 것이고 마침내는 욕을 퍼붓기 시작할 것이다. 이 모든 일은 그 배 안에 누군가 있기 때문에 일어난다. 그러나 그 배가 비어 있다면 그는 소리치지 않을 것이고 화내지 않을 것이다. 세상의 강을 건너는 그대 자신의 배를 빈 배로 만들 수 있다면 아무도 그대와 맞서지 않을 것이다. 아무도 그대를 상처 입히려 하지 않을 것이다.

 -장자-

 

 

 천하를 손에 넣고 어찌 해보려 하는 자들이 끊이지 않는 것을 나는 보고있다. 그러나 천하는 신비한 그릇과 같아서 인공적으로는 어찌 할 수 없는 것이다. 그것을 인위적으로 어찌하려는 자는 그것을 파괴할 것이며, 인위적으로 붙잡으려 하는 자는 그것을 잃을 것이다.

-노자 도덕경-

 

'떨어지는 꽃이 강물 위로 흐르는 데서 넓은 세상을 알고[落花流水認天台] 술에 반쯤 취하여 한가하게 읊으며 혼자서 왔다[半醉閑吟獨自來].'

 

사람은 삶이 두려워 사회를 만들었고, 죽음이 두려워 종교를 만들었다.

-스펜서-

 

"만약 네가 한번에 모든 부를 축적했다면... 그걸 한번에 걸고, 잃으라... 그리고 처음처럼 새로 시작하라... 그리고 절대 너의 손실에 대해 말을 하지 마라, 너는 이 지구를 가졌으며, 그러니 이 모든 것이 네 것이다. 그리고 더 좋은 것은, 넌 남자가 될 것이니라..."

-루야드 키플링-

 

우물쭈물하다가 내 이럴줄 알았다.

-버나드 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