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및 세제혜택

반응형


2016년 연말정산부터 정책이 바뀌어서 주택청약종합저축 등 주택 마련 관련 저축의 납입 한도가

종전 120만원에서 현행 240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소득공제 혜택도 커진것이 사실이죠.


오늘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의 세제혜택과 소득공제, 그리고 가입 방법 등에 대하여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이란? 


실제로 절세를 통한 세테크나 일반적인 재테크와 관련해 전문가들과 상의해보면

빠지지않고 언급되는 항목이 주택청약종합저축입니다.

왜 그럴까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내집마련 목적에도 부합하고, 세제혜택을 받기도 유리한 항목이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는 민영주택의 분양 우선권을 받기 위해 가입을 하는데요.

1순위가 되기 위해 납입금액이나 기간을 조절하는 등의 방법으로 주택청약을 운용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세제혜택도 적지 않아 이때문에 가입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 연말정산부터는 납입 인정 한도금액이 늘어나서 세제혜택이 더 커졌기 때문에

세테크를 위한 가입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일반적으로 주택 분양 우선권을 목표로 진행하시는 경우 한살이라도 어려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한데요. 세제혜택을 염두하셨다면 몇살에 시작하셔도 상관없겠죠.



얼마나 납입해야 하나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의 납입금액은 운용 목적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5만원 정도의 월납입을 진행하시는 경우에는 납입 기간이 1순위 조건인 주택을 목표로 하시는경우가 많습니다.


반면에 20만원을 월 납입 금액으로 하시는 경우, 세제혜택을 염두해 두신 경우이죠.

최대 납입 한도금액인 240만원의 40%까지 공제해주도록 제도가 바뀌었기 때문에

년간 소득공제액은 96만원이죠, 100만원에 육박합니다.

(총급여액 7천만원 이하 무주택자인 경우 적용되는 혜택입니다.)


메리트가 충분해진 것이지요.


20만원 이상 부으시는 분들은 금리를 보고 진행하시는 경우에요.


매월 적립금액은 2만원 이상 50만원 이하 중에서 5천원 단위로 자유롭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의 가입조건은? 


기본적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누구나 가입이 가능한데요.

국내 거주 외국인도 가능합니다. (연령 무관)

다만, 1인당 1개의 주택청약종합저축밖에 가입이 안됩니다.


따라서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부금, 청약예금, 청약저축 중 1개를 선택해서 가입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적금과 유사한 형태입니다. 초기에 월납액을 설정하면, 매월 정해진 날짜에 월납을 하다가 청약자격이 생기면 청약을 하게 되죠. 기본적으로는 자유납입식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매달 정해진 날짜에 연체 없이 납입하시는것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자동이체로 진행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일수 있습니다.


가입시에는 비과세와 일반과세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납입 기간은 가입일 ▶︎ 입주자로 선정시까지

입니다.



금리는 어떻게 되나요? 


주택청약종합저축은 (다른 적금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납입 기간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는 상품입니다.




그러나 주택청약종합저축같은경우 일반적으로는 2년 이상 진행하기 때문에 2%대의 금리로 진행하실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세테크, 재테크를 위한 나의 자산관리 요령은?


기본적으로 세테크나 재테크의 기본은 자산 쪼개기에서 비롯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도 알뜰한 재테크를 위해 필요하신 경우라면 세제혜택 한도까지 진행하시는것이 유리합니다. 물론 2%의 금리를 위해 50만원을 모두 납입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효율을 고려했을때 더 좋은 투자처가 많이 있으니까요.


또한 재테크의 기본 문제중 하나가 <기간>의 문제입니다.

1개월 이하 목돈 예치를 목표로 하시는 경우라면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에 보신바와 같이 무금리거든요.


이런 경우라면 차라리 CMA통장 (하루만 예치해도 이자 적용)을 권해드립니다.


나의 목적별 최적의 상품 구성으로 좀더 빠른 목적자금 달성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무료 재무설계 서비스를 활용해보시는것도 권장드립니다.


☞ 절세, 목적자금만들기 전문가 무료 재무 컨설팅 : 한국금융센터 [바로클릭]





참고 : 통장 관련 주인장의 다른 글 보기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