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수익률비교 순위 [1년 수익률 좋은 국내 펀드 추천]

반응형



오늘은 1년 수익률을 기준으로 펀드 수익률을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자료는 2016년 1월 기준이므로 글을 조회하시는 시점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재테크하시는 분들, 적금 금리 어떠신가요? 요즘 적금은 그냥 목돈 만드는 목적 이상도 이하도 아닌것 같습니다. 실질적으로 금리가 마이너스 금리라고 봐도 될 정도이기 때문이죠. (물가인상률을 반영한다면) 

은행의 예적금 외에는 관심이 없으시던 분들도 눈을 돌리셔야 하는 상황이 되었다는 이야기지요. 특히 이러한 저금리시대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따라서 조금 더 공격적인 투자를 수행할 필요성이 있겠습니다. 





올해 역대최저 물가상승률 달성했다는 기사 혹시 보셨나요?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는 무역규모의 축소와 세월호/ 메르스 사태로 인한 내수소비 하락, 국제유가 급락에 따른 결과일 뿐 실질적인 소비자 체감물가는 12%가량 폭등했다고 합니다. 게다가 물가상승률 하락 자체는 디플레이션 위험을 불러일으키죠.. 한마디로 살기는 훨씬 더 퍽퍽해졌다는 이야기입니다. 

대안이 필요하겠죠? 공격적인 투자또한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그 대표적인 주자가 바로 펀드, 특히 적립식 펀드입니다.

펀드 전체 금리를 먼저 비교해보고, 적립식 펀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펀드수익률 순위를 알아봅시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1년 펀드 수익률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한가지 통계만 짚고 넘어갈게요.

아래 그림은 최근 3개년간 국내 채권 혼합형 펀드의 위험도와 수익률 분포를 종합한 지표입니다.

가로축이 위험도 지표, 세로축이 수익률 지표입니다.



우리가 아는대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절대적인 원칙이라면 완벽한 우상향 그래프가 이루어져야 할테죠. 큰 원칙상으로는 리스크 큰 상품의 수익률이 높은 경향이 있는것은 사실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리스크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수익률을 보이는 상품은 분명 있습니다.


꼼꼼히 살피고 펀드를 진행하셔야 하는 이유 되겠습니다.


펀드상품과 같은 경우 1년 이상은 투자를 하셔야 하는 상품이므로, 1년 수익률 순위로 보여드리겠습니다.



동부바이오헬스케어증권투자신탁 제1호 [주식]s 상품이 1년 수익률 51.16%를 달성하여 가장 높은 순위를 보였습니다.

이번에는 안정성 측면에서 1년 수익률을 살펴볼게요



위험도가 낮은 상품들의 수익률 순위인데요. 위험도가 낮은 상품일수록 장기투자를 하셔야 하는 이유를 잘 보여줍니다.

1년 수익률은 1년 정기예금의 금리와 유사하거나 이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그러나 3년 이상으로 갔을 경우에는 상황이 달라집니다.



펀드, 위험은 줄이고 수익은 높이고 싶다면? 

주식형 펀드나 주식채권 혼합형 펀드의 경우 적립식 펀드를 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안전성> 때문입니다.


적립식 펀드란 매달 적금처럼 얼마간의 돈을 불입하는 형태로 진행되는 펀드입니다. 매달 정해진 금액을 집어넣는다면, 왜 안전성이 올라갈까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우리가 주식을 산다고 가정해보죠.

주가가 쌀 때 사서 비쌀때 파는게 기본중의 기본 아닙니까?


근데 우리가 매달 주식 같은금액을 정해놓고 산다고 치자구요. 이번달에는 주식이 싸다면, 같은 금액을 구입해야 하므로 많이 사게 됩니다. 반대로 비싸면 몇 주 못사게 되지요. 


자동으로 리스크가 분산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수익률이 날때는 크게 나게 되구요.

이러한 이유로 저 역시 펀드를 진행하신다면 적립식 펀드를 중장기 이상 진행하시는것을 권합니다. 리스크와 수익은 공통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확률의 게임이라는 것이죠. 기간이 장기화 되면 확률은 기하학적으로 높아집니다. 당연하겠죠.



또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제가 사용하는 방식인데요. 적금 풍차돌리기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1월에 100만원짜리 예금통장 하나 개설하고, 2월에 하나, 3월에 하나.. 이런식으로 매달 예금통장을 하나씩 드는것이죠. 그러면 내년 1월에는? 하나씩 해지되겠죠?

예금 금리와 함께 말이죠..


여기서 적금 이자에 해당하는 부분을 매달 적립식 펀드에 집어넣는 형태죠..

리스크를 그야말로 최소화 하면서 수익률도 넘보는 것입니다.


통장이 해지되기 시작하면 이번에는 200만원짜리 예금통장으로 갑니다. 지난번 100만원 + 추가 100만원이죠.. 이렇게 매년 100만원씩 올려간다면?


2년째에는 예금 원금 2400만원이되고 그 다음해 3600.. 이런식으로 목돈은 쌓아갈 수 있고 매년매년의 금리는 펀드에 차곡차곡 쌓여서 돈 모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수입을 늘리는 것보다는 들어온 돈을 잘 관리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지름길




더 다양한 재테크 노하우가 궁금하세요? 

사실 위의 방법 등은 누구나 알고있는 보편화된 방법입니다.

내 소득액이나 자산 규모에 맞추어 어느정도 금액을 펀드에, 어느정도 금액을 예금이나 적금에 운용하는 것이 수익률과 안정성 측면에서 최적인지는 블로그에서는 설명 드리기 모호한 측면이 있습니다.


또한 현재 나이에 따라서도 공격적 투자와 안정적 투자의 비율이 달라지구요.


나의 현재 상황에 맞는 최적의 재테크 방법이나 절세 노하우 등이 궁금하시다면 전문 개인재무설계사와 상의해보시는것도 좋은데요.


예전에는 수십억대 자산가들의 전유물이었던 개인재무설계가 요즘은 모아둔 자산이 거의 없는 2~30대 젊은 직장인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죠.


특히 무료 개인재무설계 서비스를 하는 곳도 있으니 재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궁금증도 문의해보고 나만의 개인재무설계사를 활용해 그때그때 최적 금리 상품 추천 등을 받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에 무료 개인재무설계를 신청할 수 있는 곳의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참고가 되시면 좋겠고 2016년 모두 부자되시기 바랍니다.


☞ 개인 재무설계 무료 서비스 신청하기 [바로 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