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소득공제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및 세액공제대상)

반응형



연말정산, 매년 하는 연례 행사이지만 매년 조금씩 달라지는 세법과 제도로 어떻게 손대야 할 지 막막한 경우가 많이 있죠. 연말정산의 경우 잘하면 13월의 보너스가 되기도 하고, 잘못하면 세금 폭탄으로 돌아오기도 해서.. 신중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올해, 과연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오늘은 연말정산 소득공제 체크포인트를 확인하고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수집되지 않을 수 있는 항목을 살펴보겠습니다.





 달라진 연말정산, 이것만은 체크하자 


올해는 연말정산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의 도입으로 상당히 편해진 부분이 있는것은 사실인데요.

먼저, 어떤 부분이 달라졌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업체, 은행, 학교, 병원 등 영수증을 발급하는 기관에서 제출한 소득세액공제 서류를 근로자에게 직접 제공하여 소득공제를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를 통해 확인만 하면 됩니다.

홈텍스를 통하여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확인하려면 공인인증서를 통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확인 가능한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항목별로 세액공제대상을 알아보겠습니다.



  1. 보험료 : 
    근로자 본인 및 기본공제 대상자를 피보험자로 하는 보장성 보험의 보험료입니다. 여기에는 나이요건과 소득요건이 충종되어야 합니다.


* 단, 장애인의 경우 나이 요건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2. 의료비
근로자 본인/ 부양가족을 위해 실제 지출한 의료비 부담액 중 근로자의 총 급여액에 대하여 3%를 초과하는 금액이 세액공제 대상 금액입니다. 시력보정용 안경이나 콘텍트 렌즈 구입비도 의료비 항목에 포함됩니다.






 3. 교육비

근로자 본인 연간소득 합계액과 100만원 이하인 배우자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 급여 500만원 이하)/ 직계비속/ 형제자매/ 입양자/ 위탁아동을 위하여 실제로 지출한 교육비 부담액

*대학원/ 직업훈련/ 고등교육법상 시간제 등록과정 교육비는 근로자 본인만 공제 가능하고, 장애인 특수교육비는 소득금액의 제한을 받지 않음



* 아이사랑카드 외에 추가로 지급한 보육료가 있는 경우 해당 보육시설에서 <교육비 납입증명서>를 발급하셔야 합니다.

*학원/ 체육시설에서의 월단위 교육과정을 수강한 경우 여기에 사용한 수강료는 교육비로 공제가 가능합니다.



 4. 신용카드/직불카드/현금영수증

신용카드, 직불카드 사용액에서 공제 제외 대상 (보험료, 교육비, 공과금 등)을 제외한 항목입니다. 근로자 총소득의 25%를 초과한 금액의 15% (식불카드/현금영수증/전통시장/대중교통 이용분은 30%)






 5. 개인연금저축/ 연금계좌

근로자 본인 명의의 연금저축이나 퇴직연금이 공제의 대상입니다. 2000년 12월 31일 이전 가입한 개인연금저축 연간 불입액의 40% (연 72만원 한도)에서 소득공제


- 공제대상금액 한도 (연 700만원 한도. 단, 연금저축계좌에 납입한 금액은 연 400만원을 한도로 함)





 6. 기부금

근로자 본인, 기본공제 대상자인 배우자나 직계 존비속, 형제자매가 당해 연도에 지급한 기부금

(단 정치자금/ 우리사주조합 기부금은 근로자 본인이 기부한 경우에만 해당)






[TIP] 간소화 서비스에 포함되지 않을수 있는 자료

- 의료비 항목 : 보청기 구입비, 휠체어 같은 장애인 보장구 구입 또는 임차 비용, 

                 시력 보장용 안경이나 콘텍트 렌즈

- 교육비 : 자녀 교복 또는 체육복 구입비, 취학전 아동 학원비

- 기부금 : 종교단체나 지정 기부금 단체 지출 기부금


2] 올해 연말정산, 이런 부분이 달라졌어요.






 절세가 필요하다면?


13월의 세금폭탄! 무시무시하죠? ㅠㅠ

특히 연간 조금만 신경을 써줘도 충분히 절세 및 환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 중요한 부분이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신고 방식에 따라서 혜택이 달라질 수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예컨대, 맞벌이 부부의 경우 부부 중 어느 쪽으로 지출을 몰아주는 것이 유리한지 등을 고려하는 것이 좋죠.





저의 경우에는 무료 재무설계를 통해 항목별로 빈틈없이 준비했던것 같습니다. 특히 연금보험하고 주택청약종합저축 같은 절세형 상품의 혜택이 늘어나서 더 큰 이익을 본것 같습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를 통해 혜택을 조금이라도 더 보시고 싶으신 분들의 경우에는 절세 및 재테크 관련 전문가와 무료로 상담을 받아보시는것도 큰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아래 제가 절세형 재테크를 안내 받았던 곳의 링크를 달아두겠습니다.

참고가 되시면 좋겠네요.


한국자산관리센터 : 절세형 제태크 무료 재무상담 신청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