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왜곡, 블로거가 말한다.
변방의 마이다스입니다. 최근 '박근혜 룸싸롱' '안철수 룸싸롱' 사건 등을 계기로 다시한번 불거진
"네이버의 검색 정보 왜곡" 현상에 대하여 각계의 증언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이와같은 검색 결과값 왜곡 현상이 12월 대선이라고 하는 정치적 이슈와 관련하여
더욱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변방 마이다스를 비롯한 수 많은 블로거들이 지속적인 문제제기를 했었는데요..
'콘텐츠의 생산자'인 블로거로써 체감적으로 느끼는 네이버 검색의 문제점,
진실인가? 혹은 신화인가? 에 대한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이 날 자리에는 정치 파워블로거이신 아이엠피터 님과 개발자 출신의 김인성 한양대 겸임교수,
IT 파워블로거이신 어설픈 YB등이 주요 발제자로 참석합니다.
아래는 아이엠피터님의 변입니다.
이번 자리에는 변방의 마이다스도 참석하고자 합니다.
참석 신청하기 - 바로가기
무엇을 논의하는가?
네이버는 명실공히 국내 최대의 검색엔진이며, 국내 최대의 포탈이고, 국내 최대의 트레픽 유동 사이트입니다. 네이버가 1일 움직이는 트레픽의 양은 실로 어마어마하며, 네이버는 이러한 트레픽을 기초로 하여 연관 IT 산업에 손을 대는가 하면, 광고를 통하여 조 단위의 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이러한 사회적 위치는 필연적으로 '윤리경영'과 그 궤를 같이 하여야 한다고 봅니다.
작게는 검색 결과값을 원하는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왜곡하고 있다는
'심증'과 몇몇 '물증' 들에 대하여 이 분야의 전문가인 개발자, 콘텐츠 생산 및 유통의 전문가인 파워블로거 등이 한 자리에 모여 논의하는 첫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일전에도 몇차례 언급한 바 있지만, 변방 마이다스가 블로그를 시작했던 이유가 바로 "검색왜곡" 때문이었으며, 저는 이 문제를 "여론 왜곡" 이라는 관점에서 분석하는 과정에서 몇몇 정치적 "불공정성"의 정황을 포착하였고 이에 대한 고발의 일환에 다름아니었습니다.
이론없는 실기는 허망하고, 실기 없는 이론은 사변적입니다. 이번 세미나는 그런 면에서 콘텐츠 유통의 이론과 실기를 모두 검토해 보는 자리로도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파워블로거라고 하는 사람들은 어찌 되었건 자신의 콘텐츠를 유통하는 자신만의 '방법론'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사람들이 콘텐츠를 유통하는 방법론에서 '검색엔진'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이러한 콘텐츠 유통의 '전략'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보통은 검색엔진의 비밀을 한두가지쯤 알아차리게 마련이지요.
이들이 알고 있는 검색엔진의 비밀, 개발자가 말하는 검색엔진의 비밀을 공유하면서 궁극적으로 "네이버의 비밀"을 벗겨낼 수 있는 이번 기회에 당신을 초대합니다.
페이스북 이벤트 참여 신청하기 - 바로가기
아이엠피터에게 직접 참여 신청하기 - impeter@hanmail.net
변방 마이다스에게 댓글이나 이메일 (mydascap@naver.com)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세미나 일시 : 2012년 9월 27일 저녁 7시
세미나 장소 : 서울시 마포구 서교동 368-22 서문빌딩 6층 회의실
참가비 : 무료
참가 조건 : 블로거, 개발자 등 관계자 누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