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S&P500 추종 ETF 비교 및 VOO 배당금 전망

반응형

VOO는 뱅가드 사가 운용하는 대표적인 S&P 500 추종 ETF의 하나인데요.

워렌버핏이 자신의 사후에 재산의 대부분을 투자하라고 한 분야가 바로 이 S&P 500 지수 추종 ETF죠.

그만큼 안정적이고도 높은 성장률을 보여주는.. 마음 편한 투자처로 각인되어 있는 ETF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을 상회하는 연간 수익률로 퇴직을 위해서 많은 분들이 사서 모으고 있죠.

오늘은 뱅가드사의 S&P 500 추종 ETF에 대한 미국 애널리스트 분석 결과를 함께 정리해보겠습니다.

 

2021년 6월 10일 현재 주가는 387.67달러. 현재 시가배당률 1.35%입니다. (주당 5.39달러)
배당월은 3월 7월 10월 12월입니다.

시장 낙관론이 현재 주목받고 있는 주요한 이유가 바로 이 S&P 500을 추종하는 ETF들의 빠른 회복세에서 기반하고 있는 듯 합니다.

운용자산규모 2억 9200만달러. 비용비율 0.03%입니다.

분석 요약 (아래 요약은 해당 애널리스트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1. S&P 500 기업들의 실적이 빠르게 회복 되고 있지만, 배당금 지급률 회복은 그렇지 않은 상황이며, 곧 회복될 것으로 보이지도 않음.

2. 최근 몇년간 이들은 배당성향을 높여왔으나, 해당 ETF의 수익구조가 이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배당성향을 줄일 가능성이 높음. 지난 10년간 VOO의 매출성장이 연간 4.2%였던 데 반하여 배당 성장율은 매년 평균 10%를 넘게 증액하고 있으며, 이는 점차 매출 성장율이 완만해지는 상황에서 부담이 될 것으로 보여짐.

3. 결론적으로 VOO의 주가가 급격히 조정되지 않는 한 빠른 속도의 배당률 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움.

4. 미국 전체 명목 GDP 성장률 또한 연 평균 3.5%대로 조정되는데, 미국경제 전체의 배당률 성장 평균은 6.5%로 점차 미국 기업들의 비용구조가 열악해짐을 보여줌.

즉, 장기적으로 지수 추종 ETF들의 배당 성장률은 감소하게 될 것이라는 예측이었습니다.

그렇다면 VOO를 사야할까요? 사지 말아야 할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포트폴리오에 지속적으로 VOO를 일정 비율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높은 배당성장률이나 배당률을 보여주는 종목은 별도의 포트폴리오로 확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사회에서 경제는 지속적으로 팽창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막을 방법은 존재하지 않죠. 

이에 따라서 때로는 미국시장 '전체' 라고까지 이해되는 S&P 500의 장기적인 성장은 거의 확정적이며,

그 성장률은 역사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대부분 압도해왔습니다.

저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햇징을 주된 목적으로 일부 방어적 자산에 대하여 VOO 등 지수 추종 주를 편입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미국 국채 등도 일부 보유하고 있고, 레버리지 투자는 하지 않지만, 꽤 리스크가 높은 자산도 일부 보유하고 있죠.

이러한 차원에서 장기적으로 배당 성장률의 감소가 예상된다고 해도 VOO를 보유하는 것은 현재까지는 합당한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S&P 500 지수 추종 ETF 중에서 VOO를 선택한 이유는 사실 별 거 없었습니다.

S&P 500 지수추종 ETF 비교

 

 

제가 많은 S&P500 지수 추종 ETF 중 VOO를 선택한 이유는

1) 높은 운용자산규모 (안정성)

2) 낮은 수수료

3) 많은 평균 거래량

때문이었습니다. 추종 지수가 모두 같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이기 때문이죠.

 보시다시피 VOO는 2010년 상장 이후 안정적이고 높은 연간 성장률 추이를 보여왔습니다.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보다는 낮지만 상당히 높은 성장세를 안정적으로 가져왔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록 VOO의 장기적인 배당성장률이 낮아질 것 같다는 전망이 있다고 해도, 상당히 매력적인 포트폴리오임은 부인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장기적인 위험요인에 대한 주가 회복 안전성을 보여주는 지표인 MSCI ESG에서 A등급으로 상당히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은 종목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물론 AAA나 AA에 미치지는 못하지만요.

VOO의 포트폴리오

VOO는 S&P 500의 탑 캡에 해당하는 기업들을 포트폴리오의 대상으로 합니다.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등 기라성같은 기업에 분할 매수를 수행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VOO의 자산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에는 현금 흐름과 관련한 고배당 주 등도 살펴보겠습니다.

변방 마이다스였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