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다스입니다. 오늘은 사업계획이나 기획안 작성의 기초자료인 거시 환경분석(pest분석)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경영이나 마케팅 전략 수립에 있어 이러한 환경분석을 하는 이유는 "예측할 수 없는 리스크"를 "예측할 수 있는 리스크"로 전환시키기 위한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리스크를 예측할 수 있을때만이 회피전략을 쓸 것인지, 강행 돌파를 할 것인지 등 디테일한 전략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이지요.
.. 뭐 어찌되었건,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pest분석이 무엇인지 부터 알아보도록 하지요.
pest분석이란 무엇인가?
pest분석이란 1. 정치적 환경 (Political environment) 2. 경제적 환경 (Economical environment) 3. 사회문화적 환경 (Social environment) 4. 기술환경 (Technological environment) 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로, 경영의 외부적 상황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여타의 전략수립의 기조를 결정하는 주요한 Back data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적이고 거시적 환경 분석을 통하여 이후 수립할 4P 마케팅 믹스 전략이나 SWOT분석의 당위성의 근거가 성립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출처] 거시환경분석(PEST분석)|작성자 드림러버 |
즉, 이후의 세부적 경영/ 마케팅 등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생태계 분석 작업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수집되는 자료는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범위 안에서의 자료"
에 국한됩니다. 너무나 많은 외부 환경자료에 대하여 분석할 필요는 없다는 것이죠.
이미 많은 분들이 활용하고 계시겠지만 이와 관련된 data를 수집하는데
1. 국회전자도서관
2. 법제처
3. 각종 연구기관
4. 자체적 연구자료의 수집 (리서칭)
5. 전문 리서치 기관
6. 정부기관
7. 통계청
등을 활용하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각각의 환경분석 요인들에 대하여 살펴 보겠습니다.
정치적 환경?
Political Environment에는 1. 법률 및 각급 시행령의 변화 2. 정치적 리스크 3. 관세 등 무역 조건의 변화 4. 정치적 이슈의 변화 등 주로 정치적이고 법률적인 부분에서 Business 생태계가 변화되는 측면에 대한 분석입니다. 이러한 정치적 환경에 대한 분석은 사업의 수행 시기나 주요한 기조를 결정하는 데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범위에 대하여 연구자료를 수집함으로써, 사업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상황을 예측 및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즉, 외부 변인 중 실제 사업에 강력한 파급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정치적 요인에 대하여 사전에 분석하는 과정으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경제적 환경?
Economical Environment에는 1. 국내 총생산의 변화 2. 물가상승률 변화 3. 이자율 변화 4. 환율 변화 5. 원자재가격 변화 6. 경제 환경 변화에 대한 전망 등 주로 경제적 생태계의 변화와 관련된 측면에 대한 분석이 들어갑니다. 장기, 중기, 단기적으로 경제의 변화에 대한 각종 지표나 전망 등을 포괄하는 부분입니다. |
즉, 경제적 생태계의 변화를 사전에 예측함으로써 자 사업의 전략수립에
대한 기초자료를 수급하는 단계입니다.
사회문화적 환경?
Social Environment에는 1. 인구 통계학적 분포의 변화 (고령화 사회 진입 등) 2.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 3. 라이프사이클의 변화 4. 사회 통념의 변화 등과 같은 사회문화적 생태계와 관련된 측면에 대한 분석입니다. 이 역시 향후 사업전략 수립의 기초적 데이터로서, 이와같은 자료를 많이 수집해 두면 추후 상세 전략 수립 및 문서화 작업 시에 상당히 용이하겠습니다. |
기술적 환경?
Technological Environment에는 등 기술환경적 요인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이 등장했을 때, 이 기술의 등장과 기존 피쳐폰 기술의 도태, 스마트폰 기술의 확산 및 일반화에 걸릴 기간 예측 등과 같은 주로 기술의 라이프 사이클에 대한 분석이 포함됩니다. |
요약하자면 아래의 표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정치 1. 법률 및 각급 시행령의 변화 2. 정치적 리스크 3. 관세 등 무역 조건의 변화 4. 정치적 이슈의 변화 | 경제 1. 국내 총생산의 변화 2. 물가상승률 변화 3. 이자율 변화 4. 환율 변화 5. 원자재가격 변화 6. 경제 환경 변화에 대한 전망 |
사회 1. 인구 통계학적 분포의 변화 (고령화 사회 진입 등) 2. 소비자 구매 패턴의 변화 3. 라이프사이클의 변화 4. 사회 통념의 변화 | 기술 1. 신기술의 등장 |
위와 같은 거시환경분석 자료는 글의 서두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이후 상세 전략수립의 Back Data" 역할을 함으로,
가급적 "옳은 전제"를 끌어 낼 수 있는 자료 수집의 절차가
필요합니다.
이후의 논리적 가정들이 모두 옳다고 하여도 초기의 전제가 틀렸다면
그 사업계획은 현실을 담아내지 못하기 때문이지요.
이상! 변방 마이다스의 허접때기 PEST 분석 관련 글이었습니다~^^
[출처] PEST 분석|작성자 sonkwangshi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