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블로거 소질테스트? 당신은 프로블로거의 자질이 있습니까?

반응형
 우리나라 수익 블로거 중 그의 글 한번 안읽어 본 사람이 없다고 알려진
머니야 머니야님의 블로그를 돌아보다가 프로 블로거로써의 소질을 테스트하는
테스트지를 발견(?)했네요. 사실 전에도 한번 해봤던 것인데, 그다지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어 갔었거든요. 

근데 오늘 꼼꼼히 다시 읽어보고,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되어서 포스팅 한번 해보려구요 ㅎ

머니야머니야님이 만드신 프로 블로거 소질 테스트
[본 포스팅을 보시기 전에 먼저 위의 테스트를 한번 해 보시길 권합니다요]


사실 머니야님이 웃자고 만드신 걸로 죽자고 달려드는것 같은 감은 없지 않은데요 ㅎㅎ
이게 비단 블로그 뿐만 아니라 사업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이나,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자질을 콕! 찝어주고 있는 것 같아 이웃님들과
한번 이야기를 나눠 보려고 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웃님들께 어떤 정보를 제공한다기 보다는 그저 제 생각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혹시 불쾌하신 분들은 너그러이 용서해 주시기 바랄께요^^



(헐 ㅠㅠ 장군님 ㅠㅠ)

일단 블로그를 통한 수익 뿐 아니라 사업 경력도 꽤 되시는 걸로 알고 있는
머니야님의 경험치이니, 저같은 블로거 바닥의 이등병에게 시사하고 있는 바가
매우 크지요. ㅎㅎ

프로블로거의 자질? 성공의 자질!
 
 사실 그렇습니다. 어떤 한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자질을 갖추고 있는 사람의 경우
다른 분야에 가더라도 다른사람보다 두각을 나타낼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크지요.

길지 않은 기간동안 제가 경험한 블로거 바닥도 그런것 같습니다.
어느 바닥이나 마찬가지이겠지만, 남모를 노력을 하고있는 사람은 반드시 표가 나더군요.

자꾸 돈 이야기해서 그렇습니다만 ㅠ 하다못해 애드센스를 하더라도 수익이 많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광고 배치에서부터 글의 짜임까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고려하여
이루어진 결과더군요.

그저 하루 운좋게 트래픽 폭탄 맞아서 수익이 많다? 말도 안되는 이야기입니다.
트래픽 폭탄이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왜 터지는가?"
단순한 이야기이죠. (제가 말할 말은 아닌것 같네요 ㅎㅎ)

또 희소성 있는 글을 써서 트래픽 폭탄이 터졌다고 해도, 이것이 온전히 수익으로
이어지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그런 몇몇 사람들은 트래픽이 증가세를 보이면 즉시 광고 배치부터 글의 짜임까지
전부 재구성한다고 하더군요. 

 어느 이등병의 시...

<오리온 초코파이>

초코파이가 열리는
나무가 있었으면 좋겠다.

가지엔 초코파이가
대롱대롱 달려있고
잎사귀를 벗기면
초코파이가 나오는
나무가 있었으면 좋겠다.

나무 밑을 파면
코카콜라가 뿜어 나오는
나무가 있었으면 좋겠다.

나무 이름은
오리온으로 해야지.

이병 조 OO 씀

 가슴 한켠을 아려오는 어느 이등병의 시입니다. ㅠㅠ
사실 우리도 저렇게 초코파이가 열리는 나무만을 목놓아 기다리고 있는 것은 아닐지요 ㅠ

흠흠.. 아무튼! 머니야님이 제시하는 프로 블로거, 성공의 자질은 무엇일까요?


첫번째,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사실 이 부분 부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누군들 설득력이 없고 싶겠습니까? ㅎ
그러나 제가 생각했을 때, 어느 정도는 '설득력을 높이는 기술'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글로 승부하는 블로거이니 글재간이야 말로 설득력의 기본중의 기본이겠지만,
문제는 그 글을 어떻게 쓰는 것이 좋은가? 하는 것이지요.

뭐, 저도 초보이다보니 이러쿵저러쿵 감히 말하기 부끄러워 지기는 하지만
고수님들의 블로그를 돌다 보면 그들이 하나같이 신경쓰는 부분을 발견하게 되지요.
바로 "가독성" 입니다. 다시 말하면, 내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가 내 글을 얼마나
읽기가 편한가? 라는 문제이지요.

 물론 촌철살인 단 한줄의 문장으로 수많은 방문자를 울려버리는 고수님들도
많이 계시지만, 보통은 긴 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프린트 된 활자 매체도 대중의 외면을 받고 있는 시대에
눈아프게 모니터 화면에 있는 장문의 글을 전부 읽는 사람은
생각보다 그렇게 많지 않지요.

설득력이라는 것도 기본적으로 "내 글이 읽혔을 때" 발휘할 수 있는 것입니다.
머니야님의 첫번째 조건인 설득력을 보고 제가 든 생각은 역시 가독성이었죠.

가독성 높은 글을 쓰는 기술은 여러가지가 있는것 같습니다. 저도 보고 깜짝 놀랐던
블로그 포스팅 잘하는 방법을 정리한 글이 있어 이것도 한번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 블로그 포스팅 잘하는 방법 : http://nextgoal.tistory.com/682
   -posted by 티비의 세상구경


두번째, 모험정신과 창의력이 있어야 한다.

사실 이 부분이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머니야님이 성공하신 이유인것 같습니다.
블루오션이 있다고 해도, 거기에 도전할 근성이 없다면 화중지병이지요.

혹자는 이미 블로그 수익 바닥이 만원이라고 말합니다. 이제는 잘 해야 애기 분유값
버는 것이 전부라고요. 뭐... 그다지 큰 수익을 올리고 있지 못한 저로써도 공감되고
흔들리는 이야기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것 저것 찔러 보고 제가 속단한 바로는 블로그 수익시장.
아직 레드오션은 아닙니다. 왜냐! 국내 소비시장이 향후 더 작아지지는 않을 것이라는
점과, 아직도 인터넷 공간등을 활용한 마케팅의 효과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않은
기업가가 많다는 점, 마지막으로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수익모델이 개발되고 있으며,
외람된 말씀이나 저보다 경력이 짧음에도 이 글을 읽는 상당수의 이웃님들보다 훨씬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점 등을 근거로 잡고 싶네요.

이것이 바로 창의력과 도전정신의 차이가 아닌가. 라고 저는 감히 생각하고 있습니다.


세번째, 목적의식과 추진력.

위 부분과 연계된 내용입니다. 사실 모험정신이라는 것은 목적이 분명하지 않다면
절대로 생길 수 없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과녁이 어딘지도 모르고 날아가는 화살이 새를 맞출 확률이 높을까요?
아니면, 새를 목표로 한 화살이 새를 맞출 확률이 높을까요?

간단한 이야기입니다. 이룰수 없는 목표라도 좋습니다.
또 목표가 달라도 상관 없습니다.
블로그를 통해 많은 이웃님을 만나는 것이 목표라면, 그것 또한 행복한 블로그이고
반드시 성공하는 블로그일 것입니다. 행복은 자신한테 달린 것이니까요.

반면에 블로그를 수익의 장으로 생각하고 있다면, 당연히 목표의식을 분명히 해야
할 것입니다.

하늘을 향해 쏜 화살은 나무를 향해 쏜 화살보다 높이 날아갈 것이 분명한 까닭에,
그 목표나 지향점 또한 높다면 좋을 것입니다. (단, 제풀에 지칠만큼 높아선 곤란하겠죠 ㅎ)
참고삼아 말씀드리자면 한국인 중에 애드센스로 한달에 6천 달러를 버신 분도 있습니다.
목표가 그 정도까지 된다면;;; 솔직히 달성을 보장할 수는 없지만, 한달 500달러 정도를 목표로 한다면 불가능 까지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블로그, 한달 6천불 수익에 대한 작은 보고서 
  -posted by 호주 미디어 속의 한국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블로그를 하는 이상, 돈을 추구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기왕에 할꺼면 적어도 "내가 왜 블로그를 하는가?" 라는게 필요하다는 것이죠.
즐거움을 위한 것도 충분한 목표가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모든 사람의 모든 행동에 대한 한계효용은 모두 다르니까요)

머니야님이 하시고 싶었던 말씀은 이 부분이 아니었나 조심스럽게 추측합니다요.


네번째, 경험과 전문성

제가 시달리고 있는 부분입니다.
저는 장사경험도 없고, 소싯적에 디스켓에 복사한 게임을
팔아본 경험 말고는 물건 판매 경험도 없으니까요.
 그렇다고 제가 딱히 특정한 부분에서 "
아, 저분!" 할 정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근데 머니야님께서는 이 부분을 프로블로거로써
성공할 수 있는 조건으로 판단하셨습니다.


사실 맞는 이야기지요.
막말로 전문 사업가가 바이럴 마케팅에 뛰어든다면,
장사의 "장" 짜도 모르는
저같은 풋내기와 내기나 되겠습니까? (ㅡㅡ;;)

또, 다이어트 글을 쓴다고 해도,
퍼스널 트레이너와 제가 동시에 같은 주제로 쓴다면 
마찬가지로 상대도 안되겠지요.

그러나 포기는 이릅니다.
사업가도 모르는 분야가 있게 마련이고 퍼스널 트레이너도

다이어트에 대해 모르는게 있게 마련입니다.
블로깅이라는 건 한가지 조건만 충족된다고

완성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여러 능력이 복합적으로
동원되어야 하는
종합스포츠(???)인것 같습니다.

막말로 "꾼" 보다 돈 돌아가는 데 대한 감각이 부족해도,

따듯한 이웃으로 주변에 인식되고 있다면?

트레이너보다 자세한 지식은 없지만, 운동을 하는 보통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서

더 잘 알고 있다면?

해볼만한 게임인것 같죠? (ㅎㅎ 그래서 저도 해볼려구요 ㅎㅎ)


다섯째, HTML이나 기타 컴퓨터를 다루는 능력

이건 필수불가결한 것은 아닌것 같습니다.
솔직히 고수님들 중에 그저 덤덤한 스킨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인터페이스 만으로 최고의 자리에 계시는 분도 많습니다.


다양하고 화려한 기술(?)을 블로그에 적용했다고 해서
더 많은 방문객의
사랑을 받는 것도 아닌 듯 합니다.

정 필요한데 못하겠으면, 막말로 친절한 이웃님께 물어도 상관 없죠 ㅎㅎ

저도 밤낮없이 "이거 어떻게 하는 거에요?"
"아놔.. 이건 왜 안돼는 거죠?"하고 묻고 다닙니다.ㅎㅎㅎ
(이런 이야기 할때마다 생각나는 GGOI님 ㅎㅎ
 그때가 HTML이란걸 첨 만져봤을 때였죠 ㅎ)

ㅎㅎ 몇몇 이웃님들은 아실껍니다. 비밀글로 자꾸 뭐 캐고 다니는 거 ㅎㅎㅎ
(근데 이 비밀글 참 괜찮은 거 같아요. ㅎㅎ
뭔가... 비밀로 남기면 '우리만의 비~밀★'
이런 기분?
ㅡㅡ;;  죄송합니다 ㅎㅎ)


다만, 스스로 이것저것 만질 줄 아는 사람이 블로그를 꾸미고,
이후에 블로그를 통해
다른 비즈니스로 확장할 때 편리하다는 것 뿐이겠지요. ㅎㅎ

당신은 어떤 블로거입니까?
 
위에 한 이야기들은 사실 대부분이 "프로"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자질들을 이야기한 것
같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 생각에 모든 블로거가 한번쯤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여겨지는 것은
자신의 블로그가 가진 "목표"가
무엇인가 하는 부분인것 같습니다.


사실 이 포스팅은 이 부분에 대한 반성에서 시작되었죠.
뭔가 뚜렷한 목표를 두고 포스팅을 하면
방법이 나올듯도 한데,
그것이 생각처럼 쉽지가 않아 다른 블로거님은 어떻게 하고 계시나
둘러보던 중
머니야 님의 글을 다시 발견했으니까요 ㅎㅎ

 물론 머니야님도 저 글 중에 말씀하신 것처럼 점수가 낮게 나왔다고
파워블로거 자질이 없고,
높게 나왔으니 직장 다 때려치고
블로그 잡아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제 생각에는 다만 블로그를 통해 어떤 목표가 정해 졌을 때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이러이러한 능력이
필요하지 않는가를
머니야님 특유의 재치로 저렇게 돌려 포스팅 하신것 같네요. ㅎㅎ



참고가 되신 분이 혹시나 계신다면, 즐거운 일이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 여기시는 분이 계시더라도 개인적인 사견을 담은 글이니 너그럽게 넘어가 주시면 감사하겠네요^^

날씨가 무덥습니다. 이웃님들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얼마 안남은 주말을 만끽하시길 바라겠습니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