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dascap.tistory.com 마이다스의 한계적 세상 ⓒ All Right Reserved by. 마이다스 Designed by. Seen Admin Write


블로그를 하면서 여기저기 댓글창에 댓글도 달고 추천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아는 이웃님이 늘어나는
경험.
한번쯤 해보셨나요?

 저는 요즘 고맙게도 늘 찾아주시는 이웃님이 생겨

하루하루 그 댓글을 읽으며 행복감을 느끼고 있답니다.

근데, 이게 댓글이 열개가 넘어가면 블로그를 관리하고
있는 제 입장에서도
쵸큼 불편한게 사실이더라구요.



  말인즉슨, 댓글이 길어질수록, 새 댓글을 쓰기 위해서는 스크롤을
계~속 내려서 댓글창이 있는 곳까지 내려가 달아야 한다는 거죠.

제가 불편한 것은 괜찮으나, 이웃님이 글을 달고자 하는데 불편이 있다면
안되겠지요 ㅎ

그래서 오늘은 댓글창을 댓글 리스트보다 위로 올리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사실 많은 블로그 고수님들의 블로그에 돌아다니다 보면, 와. 이거 세심하게
배려했구나. 라고 생각되는 분들이 있는데요. 그렇게 좋은 인상을 받게 되면
아무래도 그 분 블로그에 한번쯤 더 손이 가게 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것인가
봅니다.

 주의 : 고수님들께는 재미없는 내용이 될테니 스킵 부탁드려요^^

댓글창 올리기
 
잡다한 소리는 각설하기로 하겠습니다. ㅎ
댓글창을 이미 씌어진 댓글보다 위에 올리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혹시 정확히 어떤것을 말하고 있는지 헷갈리시는 분을 위해 사진을 보여드리죠.
(죄송합니다. 글이 횡설수설하네요 ㅠㅠ)


사진은 저와 미루마지님이 나눈 댓글관심입니다. (ㅎㅎ 제일 위에 나오셔서..)
대략 무엇을 말씀드리고자 하는지 눈치 채셨나요?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나타나는 댓글창의 위치는 달린 댓글의 "밑"입니다만,
위 사진을 보시면 댓글보다 위에 댓글창이 위치하고 있지요.

이렇게 하면 많은 댓글이 달리시는 블로거의 경우, 방문자께서 조금 더 편리하게
댓글을 다실 수 있지요.

댓글창을 올리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첫번째는 우선 관리자 페이지로 가 주세요 ^^

가시면 html/css편집이라는 곳이 있지요?
여기를 클릭 하십니다.

그러면 html을 편집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창이 뜰겁니다.
(티스토리를 갓 시작하신 분들을 위한 팁이므로, 이미 알고
계시는 이웃님들은 양해 부탁드려요^^)

거기에서 ctrl + F 를 눌러 주셔요.

그러면 찾기를 실행하실 수 있죠. ㅎ

거기에다 대고 아래와 같은 내용을 넣은 후 검색해 주세요.

 <s_rp_input_form>


복사가 안되실 까봐 달아 놓았으니 저 텍스트 파일을 참고하세요. ㅎ


바로 요런 식으로 찾아지지요? 그럼 여기에서부터 


 </s_rp_input_form> 

라고 써진 부분까지를 복사 (ctrl + c) 하신 후 어디 메모장 같은데 한번 붙여 놓고,
(만일을 대비해서요 ㅎ)

다음은 commentlist 라고 검색하세요.

아마도 이렇게 검색될 것입니다.
그러면 이  <div class="commentList"> 라고 씌여진 글씨 위에 아까 복사한 그
소스를 붙여넣기만 하면 되지요. ㅎ

어때요? 차~암~ 쉽죠잉? ㅎㅎ

넷 세상에 돌아다니고 있는 블로그 꾸미기의 기술들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ㅎㅎ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는 분도 계시지만...
한 말씀 감히 올리자면..

지나친 블로그 꾸미기는 정신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ㅎㅎ

 [참고말씀]

 본 페이지에 설명된 내용과 관련하여,
저의 엉망인 글솜씨로 인해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으시는 분은 망설임 없이 댓글창에
"비밀" 로 메일주소를 올려주시면
위에 설명된 과정을 촬영한 동영상을
보내드리겠습니다.
본 페이지에 올리면 잘 안보인다는 분이 계셔서
부득이 메일로 필요하신 분께만 보내드리는 것이니
불편하시더라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또, 한가지! 이런 방식의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자신이 단 글을 확인하려면 제일 아래로 내렸다가 올라와야 한다는 거죠. 혹시 고수님들 중에서 댓글 리스트를 "최신글"이 위로 나오게 하는 방법을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공유 부탁드려요 ㅠㅠ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관련글 전체보기 ◆ 블로그 수익
<<클릭 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