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 만난 티벳인]"나는 독립군입니다."

반응형
'독립군(獨立軍)'이라는 단어가 우리 민족의 가슴에 울리는 공명은 남달리 크다.
우리 역사의 아픔이 고스란이 남아있는 단어이며..
짖밟히고 억압당해도 무너지지 않은 한 줄기의 자존심을 상징하는 단어이기 때문이다.



가슴떨리는 그 단어를... 인도 배낭여행길에서 만난적이 있었다.

티베트... 한때 중국 대륙을 공포에 몰아 넣을 만큼 호전적인 민족이었으며...
중국의 황제조차 그들이 두려워 자신의 딸을 볼모로 보내기도 한 만큼 강성한 민족이었다.
"토번" 이라고도 불리웠던 그들은 불교를 받아들이면서 스스로 "武"를 버리고, 살생을 멈췄다.

이후 판첸라마가 중국정부에 납치되는 등.. 핍박을 받으며 살아온 민족이며..
현재 종교적 지도자인 달라이라마는 인도에 망명중이다.

(포스팅 내용과 무관한 사진입니다.)


인도의 모 처.. (처음에는 사진과 장소를 말해주려 했지만.. 그들을 위해 그들의 사진과 그 장소는 밝히지 않기로 했다.)

이곳에서는 환전이나 스스로 만든 수제 공예품을 판매하는 등 다양한 물건을 구경할 수 있는
장이 항상 서고 있다.

이들은 단위가 작은 돈보다는 단위가 큰 돈을 선호하며.. 환전을 할 때도 정직한 환율에
따르기로 유명하다. 아니, 오히려 환율보다 더 쳐주기도 한다.

그들에게 물었다. "왜 환율을 더 쳐주더라도 단위가 큰 미화를 선호하는가?"

그들은 대답하기를 꺼려했다.

뭔가 느낌이 와서... "나는 한국인 관광객이다. 걱정할 필요 없다." 라고 말하자..

그제서야 "우리는... 독립군이다. (An army for national independance)"

"그 돈은 독립자금으로 쓰일 것이고... 따라서 운반하거나 건네주기 편하게 큰 단위를 선호한다."

... 가슴 한켠에 짠한 마음이 밀려왔다.

얼마나 가슴 저린 조국이겠는가?

외국 땅에서 벌어들인 돈으로 조국의 독립을 위해 움직이는 그들의 분주한 삶이 느껴졌다.

그들의 상처 많은 투박한 손에서... 그들의 아픈 삶이 느껴졌고...
그들의 주름진 눈가에서... 그들이 사랑하는 고향, 티벳 고원의 찬바람이 느껴졌다.

그들은 입버릇처럼 말한다. "동서남북 어디서건.. 집이 최고이다."

집으로 가지 못하는 그들의 입에서.. 집이 최고라는 말을 듣는 여행자의 가슴 또한 뜨거워졌다.


(티벳 유혈 사태의 고발사진....)

티벳의 젊은이들은 말한다. "다시한번... 칼을 들어야 한다. 조국을 찾아야 한다."

그러나 "관세음보살"의 현신이라고 그들이 믿는 달라이라마가 폭력사태를 허락할지는 미지수이다.
그가 티벳의 젊은이들에게 칼을 드는 것을 허가한다면..
그는 이미 "관세음보살"이 아니게 되는 자가당착에 빠지게 되기 때문이며,

불교국가로써의 정체성을 상실하는 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달라이라마가 어떤 결정을 하건... 오늘도 티벳의 망명자들은
거리에 앉아...
거리의 먼지를 마시며...거리의 불특정한 사람들에게...
 "거리의 법칙"대로 투박한 수제품을 팔고 있다.

(이들의 손재주는 정말 좋다. 공예품 자체만 놓고
본다면... 상당한 수준인것 같다.
주로 불상을 팔지만, 힌두교도들을 위해 힌두교의 신을 조각한 조상도 팔고 있다.)




어찌되었건... 국토를 무력에 의해 침탈당하고 핍박받는 것이 어떤 것인지 잘 아는 한국인으로써...
모든 이해관계와 국제적 권력관계에 대한 틀을 버리고...

나는 티벳의 독립을 지지한다.

티베트가 무력으로 침탈당한 것에 반대하며, 티벳인들의 고향에 티베트 사람들의 허락도 없이

철도를 준설하고 관광수익을 올리는 것에 철저히 반대하며..
이름없는 수많은 티벳인들을 망명길에 오르게 하고, 수많은 티벳 승려를 무참히 살해한 것에 반대한다.

그들의 신을 농락한 것에 반대하며.. 그들의 삶을 비웃은 것에 반대한다.



그들의 부처님이 그곳에 있다면... 부디 그들의 바램이 그들의 부처님께 들리기를...
부처님의 소관이 아니라면...다른곳에 거하시는 다른 신께서... 그들의 피눈물을 닦아 주시기를...


원래는 조금 더 자세히 그분들에 대해 서술하려 했으나...
혹시나 제 글이 그분들께 피해가 가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간략한 서술로 그쳤음을 밝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