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시민학교]문재인이 넘어서겠다는 노무현, 어떤 정치를 했는가?

반응형

문재인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나는 확실한 친노, 노무현을 넘어서겠다."라고 발언했습니다.
문재인이 넘어서겠다는 노무현의 정치, 그것을 참여정부 당시 실무 담당자들을 통하여 들을 수 있는 귀한 강좌가 노무현재단에 의해 열렸습니다.


문재인 "나는 확실한 친노, 노무현을 넘어서겠다." 기사 보러가기 


노무현의 정책을 듣다


노무현을 넘어서려고 한다면, 필연적으로 노무현의 정책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강의에서는 노무현의 참여정부 당시 정책 실무진들이 생생하게 노무현의 정책을 다룹니다.


'노무현 시민학교 가을강좌' 강사진 소개


참여정부 당시 비서실장이던 이병완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이번 가을 강좌에서 노무현 대통령과 참여정부의 정치문화개선을 위한 노력과 자연인 노무현의 정신을 가장 가까이에서 봐온 사람으로, 현실감있는 증언과 강의가 진행될 것입니다.

 노무현 정권 당시 노동 비서관이던 권재철 한국고용복지센터 이사장은 비정규직 관련된 참여정부의 정책과 방향, 그 미래에 대한 복안을 제시할 것입니다.

 부동산 정책과 관련하여 실무 전문가로 알려진 김수현 참여정부 당시 환경부 차관은 주거복지와 참여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진실"을 가감없이 보여주는 강의를 진행할 것입니다.

복지 및 사회 정책과 관련한 참여정부 실무적 역할을 담당했던 김용익 민주통합당 의원은 복지의 이상과 노무현의 복지를 가까이에서 지켜본 사람으로써 생동감있는 증언과 강의를 진행할 것입니다.

김인회 전 청와대 시민사회비서관은 검찰개혁과 관련한 이슈의 인물입니다. 한국의 검찰,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 지 A to Z를 제공하는 그의 통찰력을 엿볼 수 있을것입니다.

한국사회에서 언론이 만들어낸 문제와 그 잔인함을 가까이에서 지켜본 김창호 전 국정홍보처장의 강좌를 통해 한국사회의 언론개혁 문제를 본질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통찰력이 생길것입니다.

재정정책과 관련한 학자형 실무전문가인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을 통해 이론이 아닌 가슴의 경제학을 만날 수 있습니다. 참여정부 당시 경제 정책을 이해하는 가장 빠른 길이 될 것입니다.

성경륭 참여정부당시 청와대 정책실장은 노무현 대통령이 한국의 비전 중 하나로 주요하게 거론한 국가 균형발전과 관련된 학자형 실무 전문가입니다. 그를 통해 국가 균형발전의 가능성과 미래를 엿볼 수 있습니다. 

생전의 노 대통령이 자주 거론하였던 평화, 균형, 민주의 철학을 가장 가까이에서 지켜본 자타공인 평화 전문가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의 강의를 통해 한반도의 어제, 오늘, 내일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노무현 시민학교 티저영상 보기



노무현 시민학교가을강좌는 2012년 9월 5일부터 11월 3일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30분부터 진행된다고 합니다.


노무현 시민학교 수강신청 하러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