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데우스" 천재를 위한, 그리고 평범한 당신을 위한.

반응형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신이 가장 사랑한 사내에 대한 영화, 그리고 천재앞에 좌절하는 평범한 당신을 위한 영화

아마데우스 (Peter Shaffer's Amadeus)

감독 밀로스 포먼
출연 F. 머레이 에이브러햄, 톰 헐스, 엘리자베스 베리지
제작 1984 미국, 158분
평점

기억에 남는 명대사
세상의 모든 평범한 이들이여.. 너희의 죄를 사하노라.
눈에 띄는 캐릭터
살리에르

 

 
 세상에는 천재라고 불리워지는 사람들이 분명히 존재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천재는 허상일 뿐이라고 자신을 위로하고 있지만 그들은 분하게도 실재한다.
 이 영화 아마데우스는 천재 음악가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의 일생을 그린 영화이며 동시에 자신의 영역에서 천재를 만나버린 평범한 이에 대한 영화이다. 영화에서 모차르트는 천재이지만 일상의 소소한 일들에는 별 관심이 없고 음악역시 하나의 장난으로 치부하는 풋내기로 나타난다.

 
 
 하지만 그는 음악의 역사를 통틀어 몇 손가락 안에 들 정도의 천재, 그가 장난스럽게 만들어 낸 음악은 음악의 역사를 영원히 바꾸어 놓을만 한 걸작들로 인정을 받는다. 그리고 여기 또 한 남자. 음악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신께 빌고 또 비는, 그리고 그 음악을 통하여 자신이 신을 찬양할 수 있도록 기도하는 살리에르가 나온다. 모차르트가 궁정의 여인네와 사랑놀이에 빠져 있을 때 살리에르는 신이 자신을 선택하셨다 여기고 사명감으로 음악에 몰두한다. 머지 않아 두 거물은 정상에서 만나게 된다. 오스트리아 황제의 궁전. 음악을 사랑하는 황제는 살리에르를 곁에 두지만 천재 모차르트의 재능을 더 사랑한다. 살리에르의 질투. 그는 모차르트를 망치기 위해 갖은 수단을 동원한다.

 
 그의 계략과 모차르트의 무책임함으로 말미암아 모차르트는 결국 죽음을 눈앞에 둔다. 그러나 이럴수가... 장난으로 음악을 한다 생각했던 모차르트의 최후의 음악작업을 본 살리에르의 눈빛에는 공포감과 경외심이 비춘다. 천재의 열정. 모차르트에게 있을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던 그것을 살리에르는 보게 된 것이다. 장난이 아닌 열정으로 음악을 대하는 모차르트를 보며 살리에르는 죄책감에 무너져 내린다. 먼 훗날... 폐인이 된 살리에르는 자신을 보러 온 신부에게 이런 말을 남긴다. "당신들의 자비로운 신은... 자신의 자녀들을 철저히 파멸시켰소. 자신의 아주 작은 영광 한 조각도 남겨주지 않으면서... 모차르트를 죽이고 나를 고통 속에서 살게 하였소....(중략)... 그러니 세상의 모든 평범한 자들이여! 너희의 죄를 사하노라..."  살리에르 컴플렉스라고 세상에 알려진 컴플렉스는 진실이 아니다. 살리에르는 천재에 대한 열등감과 질투를 다 잊어버렸기 때문이다. 그의 마지막은 신이 모차르트에게 주지 않은 것에 대한 연민으로 가득찬 듯 보였다. 영화의 제목이기도 한 아마데우스는 "신이 가장 사랑한 자" 라는 뜻이다. 그러나 모차르트의 불행한 삶과 살리에르의 질투어린 시선이 오버랩되며 "신은 누구를 사랑하는가?" 라는 질문을 스스로 던지게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