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다이어트 종류]한방다이어트가 궁금해? 한방을 이용한 체중관리 및 다이어트의 모든것!

반응형
마이다스입니다. 오늘은 다이어트, 그중에서도 요즘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한방다이어트와 관련된 글을 한번 써보려 합니다^^ 식습관이 현대화 되면서 많은 분들이 "비만" 에 대하여 걱정하게 되었고, 다이어트가 시대의 화두가 되었죠. 아마도 저를 포함하여 많은 분들이 다이어트 '비법'이라는 녀석에 관심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대구지역에 거주하는 여자 고등학생의 94.9%가 자신의 체중에 불만을 가지고 있다고 나타났네요. 사실 너무 자신의 체중에 대하여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있다는 것은 과체중 자체를 합리화 할 수 있는 만큼 굉장히 경계해야 할 부분입니다. 심지어는 저체중에 해당하는 학생의 55프로 가량이 자신을 "약간 살찐 편" 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레몬디톡스다이어트,종이컵다이어트, 허벌라이프, 바나나다이어트등이 많은 분들 사이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지목되고 있는 요즘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이면서도 안정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보여주는 한방 디톡스 다이어트가 다시 한번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금 실시간 검색어인 레몬디톡스다이어트 못지 않게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는 한방 디톡스! 그 중에서도 비감탕! 이름만 들어도 뭔가 한방다이어트의 신비한 비급 같은 것이 생각나게 하는 이름이지요? ㅎ 비감탕과 관련하여 한방다이어트의 5가지에 대하여 다시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 생각입니다. 종이컵 다이어트나 허벌라이프, 바나나 다이어트 모두 식이 조절에 의한 다이어트임을 감안할 때, 비감탕을 이용한 한방 디톡스 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해독작용에 주안점을 둔 해독 다이어트입니다. 아시겠지만 허벌라이프나 종이컵 다이어트, 황제 다이어트 등의 식이조절 다이어트의 경우에는 요요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반면 오늘 소개할 비감탕을 이용한 한방다이어트, 디톡스 다이어트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요요효과가 상당히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마른 몸매"에 대한 사회적 선호는 다이어트 산업의 엄청난 발달을 가져왔는데요, 그래서 현재 우리나라에는 셀수없이 많은 다이어트 방법과 다이어트 관련 책, 다이어트 업체까지 그야말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시중에 알려져 있는 '모든 다이어트 비법'의 진위를 밝히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지만, 최소한 한방다이어트에 사용되는 방법들의 실제 효능을 검토해 봄으로써 이웃님들이 체질에 맞지 않는 한약재를 이용한 다이어트를 하여 몸에 이상이 발생하는 일을 줄이기 위해 한방 다이어트에 일반적으로 이용되는 방법들과 한약재 등의 특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해보겠습니다요^^
다이어트식단,단기간다이어트,허벌다이어트등에 대하여 알아보시기 전에 우선 디톡스 타이어트에 관심을 두셔야 하는 부분도 이런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여탐구생활 다이어트 여자편]

한방다이어트에 사용되는 방법들
 

우선 한방다이어트에서 사용되는 방법들을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위에서 보신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한방 다이어트에 사용되는 방법은 해독다이어트, 한약다이어트, 한방훈증요법, 부분 비만 침 요법, 한방차 다이어트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겠지요? 

해독다이어트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다이어트인 해독 다이어트(디톡스 다이어트)란 몸 안에 독소를 제거함으로써 장기 기능을 원활히 하고 체질을 개선하여 몸을 건강하게 함으로써 다이어트라는 효과까지 덤으로 얻는 다이어트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다이어트의 효과를 많이 보지못한 분이나 오랜 다이어트로 몸에 내성이 생겨버린 분들에게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되겠습니다. 체질이 개선되는 것이므로 요요현상이 적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몸이 붓는 현상이 없어지며, 피로감이 많고, 체중이 쉽게 늘며 잘 빠지지 않는 분들에게 효과적인 다이어트로 알려져 있는 다이어트입니다.

해독 다이어트의 방법
해독다이어트의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1. 간세척
  2. 장세척
  3. 신장세척
  4. 임파관활성화
  5. 혈액순환개선
  6. 운동법
등의 방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방에서는 한약재를 이용한 디톡스(해독)을 통해 다이어트와 체질개선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면역력이 지나치게 떨어진 분이나 성장기 소아, 임산부, 암환자, 뇌졸증 경험이 있는 환자, 치매환자, 중풍환자, 간경변, 간암 등 간 관련 질환 경험이 있는 환자는 디톡스 다이어트를 피해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종합해 보면, 몸안에 독소가 쌓여 해독기능이 저하된 분들이 이로인해 저하된 장기 기능을 해독을 통해 증진시켜 신진대사량을 늘림으로써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다이어트 방법인 것이죠. 이러한 다이어트의 경우 본인의 현 몸상태를 정확히 체크하고 해독을 시행하는 것이 요구되기 때문에 운동을 통한 해독 및 체질개선의 경우가 아니라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라는 것이 되겠습니다.




한약다이어트
한약 다이어트는 각 개인별로 기혈 순환을 저해하는 원인에 대해 분석하여 이를 제거하고 원활한 기혈 순환을 함으로써 다이어트의 효과를 보는 것을 말합니다. 개인의 신체조건이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떠한 한약재가 사용될 지는 각기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한약재는 마황, 육계, 인삼, 진피, 상엽, 의이인, 숙지황, 복령, 대복피, 맥문동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한약재에 대한 개략적인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마황 : 땀을 나게 하여 감기로 인한 열로 발생하는 증상 및 두통, 전신통, 코막힘의 증상을 풀어주고, 폐의 기운을 좋게 하며, 이뇨작용이 있어 전신의 붓기를 빼줍니다.
  2. 육계 : 소화 흡수능력을 증진시키고 진정을 시키는 강심효과가 있습니다.
  3. 인삼 : 간기능 회복, 당뇨병 치료, 관절염 치료, 및 피로 회복의 효과가 알려져 있습니다.
  4. 진피 : 귤 껍질입니다. 소화를 촉진하고 비장을 튼튼하게 하며 설사를 멎게 하며 감기예방과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습니다.
  5. 상엽 : 뽕 잎입니다. 당뇨, 고혈압, 신경통, 중풍 예방에 쓰이고 콜레스테롤을 줄여 피를 맑게 하고 노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알려져 있습니다.
  6. 의이인 : 율무입니다. 율무는 비장, 위장, 폐를 보하고 소변 배출을 이롭게 하며, 열을 내리고, 불필요한 수분과 습기를 제거합니다.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에 쓰이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7. 숙지황 : 생지황을 쪄서 말린 것인 숙지황은 먹은 것을 잘 내리게 하고 산후 복통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8. 복령 : 이뇨작용, 혈당량 감소, 진정작용, 항암작용, 면역력 증강 작용, 건망증 치료 및 배뇨장애에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9. 대복피 : 두통이나 콧물을 다스리고 몸이 무거운 사람에게 사용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 맥문동 : 허약체질의 개선, 폐질환 개선, 이뇨작용, 뼈 강화, 심장질환, 당뇨병, 및 해열 등에 사용합니다.

이상 말씀드린 한약재는 한약을 통한 다이어트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약재들입니다. 한약을 통해 다이어트의 효과를 보려고 하시는 분이 있다면, 그 한약에 들어간 한약재의 성분을 자세히 알고 본인의 체질과 맞는지 잘 확인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명약이라도 자신과 맞지 않으면 독이 될 수 있습니다.


한약을 사용한 다이어트의 경우 간혹 한약을 복용하여 발생한 발열반응이 있을 수 있는데 이 경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한약이라고 하여도 장기간 복용할 경우 내성이 생겨버릴 수 있으므로
효과를 본 이후에는 복용을 당분간 멈추시기를 권합니다.


한방 훈증요법
훈증 요법이란 속이 냉해서 에너지 소모가 적은 이유로 살이 찌는 분들이나 유독 아랫배에만 살이 찌는 분들께 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한방에서는 비만이라는 질병이 속이 차기 때문에 생기는 질병으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음부에 30분에서 1시간 가량 증상에 따른 한약재를 끓인 뜨거운 기운을 직접 쏘여 찬 기운을 몰아냄으로써 비만을 해결하는 방법으로 하루 두번 훈증요법을 하는 것만으로 한달에 3~4킬로그램 정도 감량 효과를 본 경우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이 한방 훈증요법은 비만 치료, 생리통등 부인병, 기미, 여드름 치료 및 새포 재생효과까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다이어트를 위한 목적으로는 비타민 p 계열의 루틴이란 성분이 들어 있는 무화과 껍질, 뽕나무 껍질, 양파 껍질 등을 사용합니다.

한방 훈증요법의 경우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지만
특히 부인병의 치료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만큼 여성들에게 더 적합한
다이어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분비만 침 요법 
다이어트 침 요법은 귀에 놓는 이침과 목표 부위에 직접 침을 놓는 침 요법으로 나뉘어 지는데 최근에는 부분비만 침 요법을 많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특정한 부위 (엉덩이, 팔뚝 등) 에 유난히 많은 지방이 모여 있는 경우 사용되는 침 요법은 체중 감량으로 인해 살이 늘어지거나 하는 경우가 적은 다이어트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전통적인 침 요법과 달리 최근 사용되는 비만 해소용 침 요법은 대침과 함께 전기 자극을 주어 지방을 분해하는 요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부황, 이침, 전기 자극 등을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한방차 다이어트
한방차 다이어트의 경우 한약보다는 그 효험이 덜하지만 부작용 또한 반비례하기 때문에 평소에 차를 즐겨하시는 분이라면 별다른 거부감 없이 한번쯤 시도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시중에 알려진 다이어트용 한방차로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몇 가지만 소개해 보겠습니다


  1. 우롱차 : 소화를 촉진하며 기름진 음식을 먹었을 때 기름기를 줄여주는 효능
  2. 황기차 : 땀의 양을 조절하고 이뇨작용을 하며 허약체질을 개선합니다.
  3. 율무차 : 율무의 다이어트 효능은 위의 한약재 코너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뛰어납니다. (정력이 감퇴한다는 것은 낭설입니다)
  4. 감비차 : 소화와 배설을 돕고 체지방을 감소합니다. 변비 환자에게 효과적입니다.
  5. 방풍차 : 군살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무차 : 장 기능이 약하여 아랫배에 지방이 많은 경우 권합니다. 숙변을 제거합니다. (찬 우유를 먹고 설사가 나는 분들은 사용을 금합니다.)
  7. 솔잎차 : 몸안에 독소를 제거합니다. 위장이 약한분께 권하며 체지방이 많고 기름진 고기를 즐겨드시는 분께 권합니다.
많이 알려진 다이어트 한방차들을 모아 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차를 이용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상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한방을 통한 다이어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들을 간략히 알아 보았습니다.

한방 다이어트! 이것만은 주의하자.
 

한방이 양방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부작용이 적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그러나 한방 및 한약재 역시 "약" 이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할 경우 내성이 생겨버리는 수가 있고, "체질" 별로 처방법이 다른 만큼 자신의 체질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처방을 하지 않는다면 효과는 커녕 몸에 해로울 수도 있습니다.


우선은 기본적인 자신의 체질을 아실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체질별 특징을 보시죠.



<자료 출처 : 
비만 여성에 대한 한약복용과 운동 요법의 효과 / 정우식, 경기대 석사학위 논문>

이를 통하여 간단히 자신의 체질이 어떠한 지 확인 하셨다면 아래의 식품 표를 보시면서 자신이 하려는 한방 다이어트의 약재가 자신에게 이로운 음식인지 먼저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앞의 논문>



그러나 여기에서 나온 것들은 개략적으로 자신의 체질을 측정한 것이므로 실제 약재를 사용하실 때에는 전문가를 통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실 필요성이 있습니다.
 

단순히 글을 보고 자신의 체질을 자가 진단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위의 체질표는 단순히 참고 하시라고 올려드린 것임을 밝힙니다.


 나에게 맞는 한방다이어트 문의하러 가기


추가로 자신의 체질 및 체질에 맞는 한방 다이어트 방법을 상담받으셨다면 아래의 표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 퍼 왔습니다.
 


정확히 알고 한방으로 건강한 다이어트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은 상콤하게 다이어트 자극사진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요 ㅎㅎㅎ



제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버튼들 한번 꾸욱 눌러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