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산 쇠고기 구분법]쇠고기, 알고먹기 프로젝트.

반응형
요즘같이 더운날, 어떤 보양식을 주로 챙겨 드시나요?  닭고기도 있고, 오리고기도 있고, 장어에, 잉어에, 자라에...
정말 '보양식'이라고 불릴만한 녀석들이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네요 ㅎ
저는 쇠고기를 가끔 챙겨 먹습니다. ㅎ 기운나라구요. 저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소고기를 먹으면 기운이 불쑥불쑥 나더라구요 ㅎ

근데 충격적인 사실을 하나 알게 되었네요 ㅠ 우리가 자주 먹는 그 소가 우리가 생각하는 그 소가 아니래요 ㅠㅠ
저는 당연히 황갈색의 그 소를 먹는 건줄 알았는데요(뭐 여러분도 그렇게 생각하고 계셨으리라고 생각합니다만 ㅎ) 사실은 우리가 그냥 "젖소" 라고 생각하는 얼룩소 있잖아요? 그 아이들 중에서 폴짝폴짝 잘 뛰어 다니는 수컷 아이를 우리가 먹는 거여요 ㅎㅎ

우리가 먹는 소의 대부분은 이 아이였다는 군요 ㅎ
여러분도 모르고 계셨나요? 바로 가정시간에 배운 홀스타인 종 소의 암컷은 젖을 짜서 우유를 만드는데 쓰고(이 암컷을 젖소라고 한다네요) 수컷은 먹는 것이었죠. 한우고기하고 젖소고기를 뺀 고기를 육우라고 하는데, 이 육우의 대부분이 홀스타인종~! ㅎ

(육우에 대한 오해와 진실 ㅎ)


자 이 육우를 제대로 먹는 방법을 공개합니다요. ㅎ

육우를 제대로 먹는 방법
 

육우를 제대로 먹기 위해서는 이 고기가 국내산인지, 아닌지를 먼저 판단해볼 필요가 있습니다요 ㅎ
한국 낙농 육우협회가 발표한 우리 쇠고기를 구분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정도면 육안으로도 우리 소인지 아닌지 알 수 있겠지요? 사실 소고기 고를때는 별로 생각 안하고 마트에 있는거 아무거나 막 골라 담아서 먹기 마련인데요. 귀한 분 대접하거나 신경써서 요리할 때는 우리소인지 아닌지 구분해서 고기를 고르는 때가 많잖아요. 

잠깐! 왜 국내산 육우인가효?

1)   육우는 국내산이다.

육우는 우리 땅에서 태어나 우리 농가가 정성껏 키운 국내산 전문고기소입니다. 한우와 똑같은 환경과 방식으로 HACCP(식품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인증 작업장에서 생산되며, 쇠고기이력제와 음식점 원산지표시제의 엄격한 관리를 받고 있어 생산에서 도축, 가공,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국내산 육우가 생산되는 이유는?

국내에는 우유를 짜는 약 30만 마리의 젖소가 키워지고 있으며 젖소 농가에서는 우유 생산을 위해서 매년 한번씩 송아지를 낳도록 하고 있다. 젖소가 암송아지를 낳으면 키워서 우유를 생산하는 젖소가 될 수 있지만 수송아지는 우유를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한우와 같이 전문적인 사육방법을 통해 훌륭한 고기소 육우로 키워진다.

 

2)   육우는 전문고기소이다.

육우는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주로 국내산 홀스타인 수소를 친환경적인 깨끗한 목장에서 질 좋은 사료 급여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출하되는 전문고기소이기 때문에 육질이 뛰어나다.

 

반면, 젖소고기는 수명이 다 된 젖소(우유를 짜는 홀스타인 암소)로 생산한 고기로서, 법적으로나 사육목적, 방볍 면에서 확연히 구분된다.

 

3)   육우는 경제적이다.

국내산 육우는 친환경적인 깨끗한 목장에서 한우와 똑같은 환경과 방식으로 길러져 믿을 수 있는 전문고기소입니다. 모든 국내산 쇠고기의 등급판정은 한우, 육우, 젖소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한우 1등급과 육우 1등급은 그 품질이 같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육우의 빠른 성장으로 인한 사육기간 단축과 시장 선호도 등으로 인해 육우 가격이 30~40% 저렴하다. 때문에 일본에서는 육우가 값싸고 안전하기 때문에 김치와 같이 언제나 식탁에 오를 수 있다는 뜻으로 ‘식탁의 정번’(食卓定番), 또는 국산약우(國産若牛, 국내산 어린소)란 캐치프레이즈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4)   육우는 신선합니다.

육우는 도축 즉시 냉장 유통되어 신선하다.

이에 반해 장거리, 장시간 이동되어 온 수입육은 대부분 얼린 냉동상태로 수입하여 해동과 냉동을 반복하기 때문에 맛과 신선도가 떨어진다. 일부 수입되는 냉장육 또한 국내 소비자단계까지 최소 3045일 이상 소요되어 신선도가 떨어진다.

 

5)   육우는 이 좋다.

육우농가들은 육우고기의 맛과 품질을 위해 사육단계에서 거세를 하며, 육우는 질 좋은 사료급여와 전문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출하되는 전문고기소이기 때문에 육질이 뛰어나다. 20개월 정도 키워지는 육우(홀스타인)는 한우보다 성장이 빨라서 사육기간이 짧아 육질이 연하고, 지방이 적어 담백하여 느끼하지 않은 깊은 맛을 자랑한다.

 

6)   육우는 건강하다.

육우는 지방이 비교적 적고 양질의 단백질과 철분, 체내에 축적되어있는 지방이나 여분의 지방 분해를 촉진하여 에너지로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카르니틴(carnitine) 등 몸에 좋은 성분이 풍부한 영양기능성 식품이다.

 

특히 카르니틴은 육류 중에서도 적색육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적색육이 많은 육우고기는 지방의 분해를 돕는 카르니틴 성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어 육우고기를 섭취하고 운동을 병행하면 카르니틴의 지방연소 효과도 더욱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등 기호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요 방법 말고도 요새는 원산지 표시제가 시행되고 있으니까 원산지를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ㅎ 원산지를 속여파는 경우가 아니라면  요런 방법으로 원산지 표시를 확인하시면 되네요 ㅎ

 쇠고기 원산지 등 표시 방법 

l  국내산의 경우 "국내산"으로 표시하고, 그 옆에 괄호로 쇠고기의 종류를 한우, 젖소, 육우로 구분하여 표시. 다만, 수입한 소를 국내에서 6개월 이상 사육한 후 국내산으로 유통하는 경우에는 "국내산"으로 표시하되, 괄호 안에 쇠고기의 종류 및 수입국가명을 함께 표시 [예시] 소갈비(국내산 한우), 등심(국내산 육우) [예시] 소갈비 국내산(육우, 호주산)

l  수입산의 경우에는 "수입국가명"을 표시 [예시] 소갈비(미국산)

l  원산지가 다른 쇠고기를 섞은 경우, 그 사실을 표시 [예시] 갈비탕(국내산 한우와 호주산을 섞음)

l  쇠고기 식육가공품을 사용한 경우에는 그 가공품에 사용된 원료의 원산지를 표시. 다만, 식육가공품의 수입국가명을 알 수 없는 경우는 "수입산"으로 표시

[예시] 햄버거(쇠고기: 국내산 육우), 햄버거(쇠고기: 수입산)


어때요? 쉽게 판별할 수 있을 것 같죠? ㅎ

요런식으로 국내산인지를 구분하셨다면 이번엔 소의 "등급"을 확인해 봐야 하네요 ㅎㅎ 아까도 말했지만, 귀한분 모실때 사용되는 쇠고기의 등급도 제대로 보실 줄 알면 도움이 될거에요 ㅎ
아래 표를 한번 확인해 보셔요 ㅎ


그러면 육질등급은 뭐고 육량등급은 뭐냐?
우선 육질 등급부터 알아봐요.
 

지방이 얼마나 많은가를 판별해서 등급을 정해요 ㅎ 고기를 사실때 이 그림을 잘 기억해 두시면 몇 등급인지 정도는 아실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ㅎ

 

언론에서 소개된 육우  

국내산 육우는 티비에도 여러번 나왔어요 ㅎㅎ
찾아보니까 꽤 되더라구요 ㅎ
텔레비전에 국내산 육우가 나오는 장면들을 모아봤어요 ㅎ

M본부에서 소개한 장면들이랍니다 ㅎㅎ 우와;; 포스팅하다 침 꼴깍꼴깍 넘어가 보긴 저도 첨이에요 ㅎㅎ

이번에는 한국 낙농 육우협회에서 추천하는 "국내산 육우 믿고 먹을 수 있는 곳" 을 알아봐요 ㅎ

국내산 육우를 믿고 먹을수 있는 곳
 

한국 낙농 육우 협회에서 도장 꽝 찍어준 믿을만한 국내산 육우를 맛보는 곳이랍니다요 ㅎ

도장~ 꽝~

 

1)    목우촌에서 나온 국내산 육우 브랜드, '목우촌 육우'

'목우촌 육우'는 농협중앙회에서 운영하는 목우촌에서 나온 국내산 육우 브랜드로, 연간 31000두를 사육하는 8개 조합, 221개의 축산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출하물량을 2009 5000두에서 2015 36000두까지 늘려 국내육우시장의 점유율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목우촌 육우는 월령에 따른 단계별 사료를 독자적으로 개발, 농가에 보급함으로써 큰 호응을 얻고 있다.

 

l  농협목우촌 육우전문점 ()소와돈

()소와돈은 농협목우촌 한육우사업소를 통해 검증받은 목우촌 육우만을 판매하며, 천연숙성시켜 육질을 더욱 부드럽게 했다. 지난 7월 초, 경기도 일산에 1호점을 오픈했으며, 7월 말경 부천역점(2호점)을 오픈하고 9월부터 본격적으로 가맹점을 모집할 계획이다.
위치: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덕이동 284 일산덕이점
(031-925-4239)

2)    육우 집산지인 청주와 청원지역의 '포도원육우'

육우 집산지인 청주와 청원지역의 '포도원육우' 20개월령 이상의 장기비육과 전문 프로그램을 통해 사육하고, 부드러운 육질과 고소한 맛을 내는 포도와 보리를 급여해 고기의 풍미를 살렸다. 포도는 전기에서 출하 때까지 약 3%를 함유하고 보리의 경우 후기사료에 약 10%를 첨가한다.

 

l  포도원육우'

국내 최초의 육우 전문식당. ‘포도원육우'에서 직접 운영하는 육우 전문 식당으로 온라인 쇼핑몰(www.podoone.co.kr)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위치: 충북 청주시 흥덕구 죽림동 77-22 1 (043-234-6933)

 

3)    금천F&B '우리보리소'

금천F&B '우리보리소' 20개월령의 홀스타인 거세우를 출하전 100일간 보리를 먹여 키운 순수 국내산 쇠고기 브랜드로, 엄격한 관리를 통해 쇠고기의 풍미, 다즙성, 연도가 개선돼 맛이 부드럽고 고소하다. 보리에 함유된 올레인산은 대표적인 불포화지방산으로 콜레스테롤 조절에 좋고, 올레인산 함량이 높을수록 고기의 풍미가 좋아진다. 우리보리소에는 이러한 불

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있다. 우리보리소 육우회에 의해 사육되며, 2004년 출범해 2007년과 2008년 연속으로 우수축산물 브랜드 인증을 획득했다.

 

l  '우리보리소' 정육식당 '보리네 생고깃간'

우리보리소를 맛볼 수 있는 국내 최대의 육우 전문 프랜차이즈.

위치: 독산점, 보라매점, 송파점, 화곡점 등 전국에 20여 개의 매장이 있다. (1588-8273)

 

2.    기타 유명 육우고기 전문 음식점

 

l  마리채

모듬 생고기 전문점. ‘마리채는 등심뿐만 아니라 각종 특수 부위 등 약 20여가지 이상의 엄선된 부위별 모듬 쇠고기를 얼리지 않은 냉장육으로 제공한다. 특히 1인분이 300g으로 책정되어 단체 손님이나 회식을 할 경우 더욱 경제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위치: 1호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18-1 2 (031-714-3392)

  2호점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이매1 131-5 (031-706-3394)

 

l  워낭소리

1등급 육우고기만을 판매하고 있는 워낭소리는 풍미가 가득하고 담백한 육질이 고기 맛을 확실하게 보장해 주는 곳이다. 구이, 불고기 등 다양한 메뉴로 육우를 즐길 수 있다.

위치: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중동 847 삼성타워1 (031-286-9262)

 

l  역전회관

역전회관을 유명하게 만든바싹 불고기라는 이름은 쇠고기를 다져 양념을 하고 불에바싹구웠다고 해서 붙여졌다. 쇠고기를 얇게 저며 굽는 서울식 너비아니의 변형이다.

위치: 서울 마포구 용강동 67-1번지 인우빌딩 1 (02-703-0019)

 

l  미락

미락은 차돌박이 쟁반쌈 전문점으로 쌈 채소에 쟁반국수와 고기를 곁들여 먹을 수 있어 차별화된 매력을 지니고 있다. 차돌박이와 사골은 국내산 육우를 사용하고 있으며 고기를 다 먹고 난 후에는 재래식 된장으로 조리한 된장밥을 불판 위에서 볶아준다.

위치: 서울시 강서구 화곡3 1068번지 차돌박이 쟁반쌈 전문점 '미락' (02-2604-3855)

 

l  광장시장 자매집

인근에 아류의 육회집들을 만들어낸 원조집이다. 여느 고깃집처럼 연육제를 사용하지 않아 쫀득한 식감이 살아 있으며 오전 손질한 육회는 당일 소비를 원칙으로 한다.

위치: 서울 종로구 종로 4 177번지 (02-227-8344)



기회 되면 한번쯤 놀러가 보시는 것도 괜춘할 듯 해요.

자아~ 지금까지 국내산 육우, 제대로 고르고 제대로 먹는 방법을 알아보았네요. 그러면 마지막으로 국내산 육우를 맛있게 먹는 레시피 하나 소개하면서 오늘 포스팅은 마칩니다요^^

쇠고기가 들어간 월남쌈 만들기
 

쇠고기가 들어간 월남 쌈 만들기 시간~!

주재료
라이스페이퍼 100g, 새우(중하) 135g, 쇠고기(샤브샤브용) 200g, 파인애플(슬라이스 된 것) 250g, 숙주나물 100g, 고수 50g, 양상추 14g, 깻잎 5g, 당근 80g, 오이 70g, 버미셀리(쌀국수면) 100g
부재료
간장 15ml, 청주 14ml, 매실청 14ml, 후추 10mg, 피시소스 42ml, 레몬즙 14ml, 파인애플즙 60ml, 홍고추(다진 홍고추) 6g, 청양고추(다진 청양고추) 14g, 마늘(다진 마늘) 14g, 설탕 6g, 땅콩버터 28g, 14g, 피시소스 14ml, 간장 14ml, 파인애플즙 98ml
재료설명
고기양념 (간장15ml, 청주14ml, 매실청14ml, 후추10mg)
피시소스 (피시소스42ml, 레몬즙14ml, 파인애플즙60ml, 홍고추6g, 청양고추14g, 마늘14g, 설탕6g)
땅콩소스 (땅콩버터28g, 꿀14g, 피시소스14ml, 간장14ml, 파인애플즙98ml)

기본정보

조리시간
40분
칼로리
532kcal (1인분)
난이도
재료손질 쉬움, 불조절 보통, 조리단계 보통, 주재료개수 많음, 재료구입 어려움

요리과정

  1. 고기는 양념을 넣고 버무려준다.
    01  고기는 양념을 넣고 버무려준다!

    새우는 껍질을 까고 내장을 뺀 다음 데쳐서 준비한다.
  2. 02 새우는 껍질을 까고 내장을 뺀 다음 데쳐서 준비한다.
  3. 오이는 돌려 깎아서 얇게 채 썰고, 당근도 같은 두께로 채 썬다.
    03 오이는 돌려 깎아서 얇게 채 썰고, 당근도 같은 두께로 채 썬다.
  4. 깻잎과 양상추는 가늘게 채 썰어 물기를 완전하게 빼서 준비한다.
    04 깻잎과 양상추는 가늘게 채 썰어 물기를 완전하게 빼서 준비한다.
  5. 고수와 숙주도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준다.
    05 고수와 숙주도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준다.(고수의 향이 익숙하지 않을 경우 제외시킨다.)
  6. 파인애플은 3~4cm정도의 두께로 채 썰어 준비한다.
    06 파인애플은 3~4cm정도의 두께로 채 썰어 준비한다.
  7. 쌀국수면은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빼고 준비한다.
    07 쌀국수면은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빼고 준비한다.
  8. 피시소스, 레몬즙, 파인애플즙, 홍고추, 청양고추, 마늘, 설탕을 넣고 잘 섞어 피시소스를 만든다.
    08 피시소스, 레몬즙, 파인애플즙, 홍고추, 청양고추, 마늘, 설탕을 넣고 잘 섞어 피시소스를 만든다.
  9. 설탕, 땅콩버터, 꿀, 피시소스, 간장, 파인애플즙을 넣어 재료가 모두 섞여 하나가 될 때까지 섞어 땅콩소스도 만들어 놓는다.
    09 설탕, 땅콩버터, 꿀, 피시소스, 간장, 파인애플즙을 넣어 재료가 모두 섞여 하나가 될 때까지 섞어 땅콩소스도 만들어 놓는다.(땅콩소스가 너무 빡빡하게 느껴지시면 파인애플즙을 더 추가하고, 피시소스가 없을 경우 까나리액젓을 사용하여도 된다.)
  10. 양념한 고기는 팬에 구워서 준비한다.
    10 양념한 고기는 팬에 구워서 준비한다.
  11. 6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넣고 부드럽게 되면 기호에 따라 갖은 야채와 고기를 넣고 돌돌 말아 소스에 찍어먹는다.
    11 60도 정도의 미지근한 물에 라이스페이퍼를 넣고 부드럽게 되면 기호에 따라 갖은 야채와 고기를 넣고 돌돌 말아 소스에 찍어먹는다.
  12. 월남쌈
    12 완성!!

요리팁

  • 취향에 따라 아보카도, 토마토, 배 등 다른 재료를 첨가하여도 좋다.

(네이버 키친에서 데려온 정보랍니다^^)


http://cafe.naver.com/youkusarang

http://cafe.naver.com/youkusarang

낙농육우협회에서 운영하는 육우사랑 바로가기

“본 포스트는 프레스블로그로 송고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