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다스 교육칼럼#2]배움이란 무엇인가?

반응형
어느날 소크라테스에게 말끔한 복장의 귀족 젊은이가 찾아왔습니다. 젊은이는 반짝이는 눈빛에 한 눈에 보기에도 부와 총기를 모두 갖춘 훌륭한 인재로 보였습니다.

청년은 대뜸 소크라테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선생님, 지금부터 선생님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을 알려 주십시오."

"..."
소크라테스는 묵묵부답 미소만 지을 뿐 답변이 없었습니다.


젊은이는 조급해진 듯 재차 소크라테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돈이 아주 많습니다. 선생님이 편안하게 지내실 수 있는 많은 돈을 드릴 수도 있습니다. 부탁이니 선생님의 모든 지식과 지혜를 전수해 주십시오"

이 말을 듣고 소크라테스는 알았노라고 대답하며 젊은이를 강가로 데리고 갔다.

대뜸 젊은이의 머리채를 쥐어잡고는 그의 얼굴을 물에 쳐박아버렸습니다.

젊은이는 허우적대기 시작했습니다.

한참이나 젊은이의 머리를 물속에 쳐박고 있던 소크라테스는 젊은이의 힘이 좀 빠지는것 같은 기미가 보이자 그제서야 그를 놓아주었습니다. 
 
어처구니가 없는 표정의 젊은이를 뒤로 하고 소크라테스는 유유히 돌아가며 이렇게 말했다고 합니다.

"자네가 물 속에서 공기를 갈망했던 만큼 지식을 갈망하게 되면, 그때 다시 나를 찾아오게" 

아무리 부자가 자신의 막대한 부를 자랑한다 하더라도

그것을 어디에, 그리고 어떻게 쓰는가를 알기 전에는

결코, 그 사람을 칭찬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하라.

- 소크라테스 - 

 

 
공부를 중국어로 말하면 "쿵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쿵푸를 무술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쿵푸란 육체와 정신을 끊임없이 갈고 닦는 삶의 태도 그 자체를 쿵푸, 즉 공부라고 하는 것이지요.
쿵푸는 공기를 갈망하듯, 타는 목마름으로 스스로를 갈고닦아야 하는 것입니다. 쿵푸가 육체, 정신을 가리지 않고 모든 분야에 대한 자기 수양을 의미하듯, 우리 인생에서 공부란 우리 삶에서 우리가 모든 순간에 마주치는 모든 분야에서 마치 공기와 같이 언제나 갈고 닦아야 하는 것이 아닐까요?

오늘도 소크라테스에게 한수 배웠습니다~^^

------------------------------------------------------------------------------------------
마이다스 교육칼럼 1회 보기

[◆ 공부관련] - [마이다스 교육칼럼 #1]학교에 다녀야 하는 이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