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대출자격

반응형


햇살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입니다.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으로 상대적 저금리에다가 보증이나 담보에 대한 부담도 적어 대환대출이나 소액 생계비 대출 등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단비같은 존재로 자리잡아가고 있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햇살론 대출자격, 대출시 필요한 서류, 대출 한도 등을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민전용금융상품 햇살론은? 


흔히들 햇살론을 보고 서민전용상품이라고 소개합니다.

그 대출 자격 때문이기도 하고 원래의 설립 목표 자체가 일반 금융권의 문턱이 너무나 높아 대출이 도저히 힘든 서민들을 구제하기 위한 공익적 목적이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담보로 3000만원까지 신용보증재단 중앙회에서 보증해주고, 협약이 체결된 금융기관에서는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에 대하여 대출을 진행해 주는것이 바로 서민전용금융상품 햇살론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지나치게 신용이 높거나 소득이 많으시면 햇살론 이용이 어려우실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햇살론 대출자격을 알아볼까요?




보시는 바와 같이 연소득액 3천이 넘는 분들이라면 신용이 6등급 이하이셔야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면에 3천만원 이하의 소득인 경우에는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대출이 가능하신 상품이죠.


위에 무점포 무등록 자영업자도 가능하다고 적혀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상인회장이나 상가번영회장, 면장, 통장 등으로부터 무등록소상공인 확인서를 받으셔서 따로 제출하기만 하시면 됩니다.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을 해주었다고 하여도 최종적인 햇살론 승인 결정은 각급 은행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승인률이 높은 금융권을 찾으시는 것이 햇살론 이용의 핵심 포인트입니다.




햇살론의 금리는? 


다양한 조건을 가지신 분들이 이 글을 읽으실 것이기 때문에, 가급적 많은 분들이 햇살론 혜택을 받으실 수 있도록, 승인률이 가장 높은 곳의 금리를 기준으로 가져와 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축은행들이 25~35% 금리, 캐피탈 등지가 39%(법정 최고 금리)를 이용하는데요.

동일한 조건을 가진 분이 만일 햇살론을 이용하신다면 10% 이하의 금리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1금융권 은행의 햇살론을 이용할 경우 위의 조건보다 0.5%정도 금리가 저렴할 수 있는데요. 서류도 까다롭고 승인률도 엄청 떨어지더라구요... 햇살론은 2번의 본심사를 거쳐서 최종 승인이 나는데, 두 번의 심사 중 한번만 떨어져도 이용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처음 진행하실때 승인률 높은 곳을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의 조건은 고려저축은행 밝은미래햇살론 [홈페이지]의 조건입니다.

제가 직접 승인률 높은곳을 엄선한 것이니, 실제로 진행하신다면 저정도 금리 선에서 진행이 되실것 같습니다.





햇살론, 대출 한도는요? 


이 부분을 설명드리기에 앞서서 몇가지 사안을 먼저 알려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햇살론은 크게 3가지 정도의 자금을 이용하실수 있는 상품입니다.


1. 대환대출

2. 생계비대출

3. 사업자금 대출


각각 2번과 3번은 2000만원까지 한도입니다.

1번은 3000만원까지 한도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잠깐] 대환대출이 무엇인가요?


용어가 낯설으신 분들이 계실것 같습니다. 대환대출은, 일반적으로 내가 기존에 받았던 고금리 대출을 저금리 대출업체에서 대신 갚아주는 제도입니다.

이 대환업은 역으로 저금리 대출을 고금리로 돌려막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햇살론은 2~30% 이상의 고금리를 10%대 저금리 햇살론으로 전환해주는 업무를 보고 있습니다.

고금리 대출을 햇살론으로 전환(대환대출)하시면 금리도 낮아질 뿐 아니라 신용도도 오를 수 있어 많이 이용하고 있는 제도 중 하나입니다.


다만, 대환대출을 이용하실 경우 이전에 3개월차 이상 2~30%대의 고금리의 이자 등을 연체없이 상환하신 이력이 있으셔야 이용 가능하십니다.





햇살론 진행시 필요한 서류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본인확인 서류 등입니다.

즉,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합니다.


다음 근로자라면, 급여통장사본과 재직증명서가 필요하구요

사업자라면 사업자등록증 사본과 임대차 계약서 등이 필요합니다.


* 필요에 따라 추가서류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햇살론, 부결은 어떤때 되지요? 

 

정부지원 서민대출이지만 각 금융사에서는 다양한 이유로 부결을 내곤 합니다.

지나치게 모든 사람에게 대출을 하면, 그 또한 문제가 생길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일반적으로 햇살론이 부결되는 사례들입니다.

아래 사례에 해당한다고 하여도 경우에 따라서는 승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부결사유는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 연봉에 비하여 신용도가 지나치게 높을 경우
  • 주소지 불분명
  • 매우 잦은 연체
  • 미소금융, 캠코소액대출 등을 이미 이용하신 분
  • 사행성 거래 내역이 많은 분 (스포츠 토토 등)
  • 직장인이지만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경우 





나는 햇살론 대출이 가능한가요? 


글쎄요.. 블로그에 제 나름대로는 열심히 적어보았는데요.. 정확히 대출이 될지 않될지는 블로그에서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인것 같습니다.


제가 섣불리 된다 안된다 해서도 안되는 부분이구요.


만일 햇살론 대출 자격이나 나의 예상 한도 등이 궁금하시다면, 고려저축은행에서 지금, 신용조회 없이 상담으로 무료 진단을 해주고 있으니 이용해보시는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고려저축은행 신용조회 없는 무료진단 [바로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