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관련주 테마주 [간편결제 수혜주]

반응형


오늘은 소리없는 전쟁중인 핀테크 산업에 대하여 알아보고 핀테크 관련주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핀테크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아야 핀테크 산업의 범위를 알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핀테크란 Financial (금융)과 Technology (기술)의 합성어입니다. 흔히 모바일 결제나 간편 송금, 개인자산관리, 클라우드 펀딩 등 금융과 IT의 융합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 전반이 이 핀테크에 해당합니다.

쇼핑의 패권이 모바일로 옮겨간지는 이미 꽤 되었죠. 모바일을 통해 움직이는 돈의 규모도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구요. 이러한 추세는 금융 그 자체가 모바일에 담기게 되는 결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핀테크는 전통적 금융서비스보다


  • 간편하고
  • 쉽고
  • 빠르며
  • 비용이 절감되고
  • 개인화된 서비스가 가능하다

라는 강력한 무기를 내세워 전통 금융시장의 패권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인 만큼 업체들의 경쟁도 치열합니다.
현재까지는 미국의 핀테크 기업이 세계 100대 핀테크 기업 분포의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양상입니다만, 인도 등 다른 나라들도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것은 분명합니다.

특히 영국의 경우 정부차원에서 핀테크 기업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초기 많은 스타트업들이 이 핀테크를 통한 기업성장을 꿈꿔왔고, 일약 스타가 된 기업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삼성, 구글, 애플, 아마존, 페이팔 같은 굴지의 기업들도 앞다투어 핀테크 산업에 뛰어들고 있는 양상으로, 핀테크 시장의 성장세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핀테크 산업의 영역은?


핀테크 산업은 크게 4가지 분류로 나뉘어집니다. (영국투자무역청의 분류)



1) 송금결제 : 간편한 이용과 낮은 수수료의 지급결제를 통한 고객 편의성 재고

2) 금융데이터 분석 : 개인이나 기업고객에 대한 금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영역

3) 금융소프트웨어 : 기존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금융업무 및 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4) 플랫폼 : 전세계 기업과 고객이 금융기관의 개입 없이 자유롭게 금융거래를 할 수 있는 거래 기반 제공


핀테크와 관련하여 글로벌적인 투자 추이를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많은 투자가 이루어진 부분은 단연 지급결제와 관련된 부분입니다만, 투자비율은 점차 줄고 있는 추세입니다.

반면 가장 적은 투자가 진행되어 왔던 플랫폼 영역과 관련해서는 글로벌 투자비율이 꾸준히 올라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한국의 핀테크 산업, 성장이 왜 더딘가?

핀테크 산업의 글로벌 성장속도에 비하여 한국의 핀테크 산업은 성장속도가 매우 더딘편에 속합니다. 세계 100대 핀테크 기업에 단 한곳도 속하지 않았을 정도로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IT 강국인 한국이 어째서 이렇게 유독 FinTech 파트에서만 성장이 느릴까요?





전문가들은 규제 등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습니다.


한국은 금융과 관련하여 매우 엄격한 관리 규제들을 가지고 있는 국가이기 때문에 우수한 IT 인프라가 있지만, 금융파트와의 융복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핀테크 산업 육성 의지와 금융회사들의 높은 관심도로 빠른 속도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는 형편입니다.



핀테크 산업, 관련주는?


그러면 본격적으로 핀테크 산업과 관련한 테마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은 충분히 핀테크 성장이 가능한 IT 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 때문에 금융 관련 규제 완화와 정부 지원 여하에 따라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 이슈와 더불어 예의주시하시면 재미있을것 같습니다.


플랫폼 영역




1] 다음카카오 : 뱅크월렛카카오라는 서비스를 통해 모바일 금융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카톡의 범용성을 활용하여 카톡 친구들끼리 하루 최대 10만원까지 돈을 주고 받을 수 있게 구현하였습니다. 플랫폼 영역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서비스) 등을 진행하고 있어 핀테크 영역에서는 앞서가고 있는 기업으로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2] 삼성전자 : 신용카드와 연계한 전자지갑인 삼성월렛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아직 범용성은 조금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개인적인 생각)


3] SK텔레콤 : BLE 페이먼트, BLE전자카드 등을 통해 모바일 결제 솔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4] KT : 올레 앱 안심인증 서비스로 모바일 결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LG 유플러스 : 페이나우를 통해 진출했습니다.



PG서비스 (Payment Gateway)관련주


1]KG이니시스 : PG 대행 서비스를 영위해온 기업입니다.


2] KG모빌리언스 : 휴대폰 결제 서비스 업체입니다.


3] 한국사이버결제 : 온라인 결제/ 휴대폰 결제 사업을 수행중입니다.


4] 다날 : 휴대폰 결제 등 유무선 결제 서비스를 수행중으로 중국 텐페이 등과 제휴한 기업입니다.


5] 갤럭시아컴즈 : 전자결제 서비스를 수행중입니다.


6] 인포바인 : 휴대폰 인증서 보관 서비스


7] 처음앤씨 : 전자결제를 결합한 B2B 전자상거래 부문 국내 1위 기업입니다.


보안 관련주



1] 안랩 : 모바일 보안 솔루션 사업을 수행합니다.


2] 파수닷컴 : 데이터 보안 등의 사업을 수행합니다.


3] 라온시큐어 : 금융/공공 영역에 보안솔루션을 공급합니다.


4] 시큐르 : 정보보호 토탈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5] 윈스 : 정보보안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합니다.


6] 이니텍 : 정보보안, 금융IT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기타



1] 인포뱅크 : 기업용 메시징 기업인데, 모바일 결제 시장 성장의 수혜주이기도 합니다.


2] 이스트소프트 : 모바일 게임 업체로 모바일 결제 활성화 수혜주에 해당합니다.





핀테크 관련주,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아래 내용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투자유도목적이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최종적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핀테크 시장은 빠른 성장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또한 초기 단계의 시장으로 새로운 주자가 나타나도 이상할게 없는 시장이죠.


기존 테마주, 수혜주를 눈여겨 보시면서 비슷한 사업영역을 영위하거나 신기술 개발 동향 등 업계 전반에 대한 정보를 확보하고 계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장입니다. 또한 핀테크 관련해서는 장기적으로 성장이 가능한 종목에 해당하므로, 단기 투자보다는 장기 가치투자를 진행하시는것을 권해 드립니다.


업계 정보, 세력 동향, 외국인 동향, 증권가 찌라시 등 많은 정보가 승률을 높일 수 있는것 같습니다. 정보뿐 아니라 냉철한 판단력과 마인드컨트롤이 중요한거! 다들 알고 계시겠죠? 중장기 투자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선발주자인 미국, 인도, 영국의 핀테크 산업에 대하여 충분히 스터디 하시고 진행하시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증권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VIP 유료 투자정보를 5일간 체험하실 수 있는 곳 링크를 아래 남겨둘테니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주식투자정보 및 전문가 분석 5일 무료 체험권 신청하기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