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계좌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활용법), 만능통장의 세제혜택

반응형

만능통장이라고 불리는 ISA계좌(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알아봅시다!




ISA 통장! 뭔가 이름이 멋있죠? 처음 들어보시는 분도 있을것 같고, 잘 알고계신분도 있을것 같습니다. ISA란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줄임말로, 우리말로 표현하면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합니다. 흔히들 별명으로 만능통장이라고 부르는데요. 왜 만능통장이라고 하는지? 세제혜택은 어느정도인지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획재정부는 장기화된 경기침체와 저성장, 저금리 시대에 대한 대안으로 전국민의 자산형성을 지원해주는 신개념의 세제혜택 통합 금융상품을 올해(2016)부터 도입키로 했습니다.


재미난것은 이 ISA 계좌의 세제 혜택 부분입니다. 기존의 비과세 통장들과 달리 예금, 적금, 보험, 증권계좌, 펀드 등 원하는 금융상품을 하나로 통합 관리하면서 일정기간 발생한 수익(금리 등)에 대해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준다는 것이 핵심 요지입니다.


금융수익이 200만원이라면 상당히 큰 원금이 있어야 발생할 수 있는 금액이라고 생각할수도 있는데요. 1개년이 아닌 5개년간 수익이기 때문에 큰 부자가 아니라고 해도 많은 세제혜택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ISA계좌 가입 조건 


본격적으로 ISA 계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는 한시적으로만 가입할수 있는 계좌입니다. 2018년 12월 31일까지만 가입을 할 수 있는 계좌이지요.



  •  근로소득자나 사업소득자라면 소득/나이 무관하게 누구나 가입 가능
  • 단,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는 제외
  • 이미 재형저축에 가입하고 있는 사람도 가입 가능 (제한사항은 있음)
  • 납입한도 : 연 2000만원
  • 의무 가입기간 : 5년이지만 청년 또는 연간소득 5천만원 이하 소득자는 3년
  • 세제혜택 : 5년간 수익 200만원까지 비과세, 200만원 초과분은 9.9% 분리과세
  • 투자한도는 이월되지 않음




ISA통장, 왜 매력있나? 


하나의 통장으로 재형저축, 소득공제 장기펀드, 적금, 예금 등을 묶어서 관리하는 ISA 통장은 왜 매력이 있을까요?


  1. 세테크를 위한 세제혜택 통장을 일일히 찾아다닐 필요가 없다
  2. 중도 해지에 따른 세금감면분 반납 부담도 없다 (만기시 세금 일시납)
  3. 과세기준이 순이익 부분이 된다는 점도 장점
  4. 시장상황에 맞춰서 자유롭게 상품교체가 가능

3번 항목이 잘 이해가 안되실 수도 있을것 같아서 그림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즉, ISA 계좌에서는 순이익이 과세기준(계좌 내 손익통산)이 되지만 기존 개별상품 투자 방식에서는 이익이 난것은 이익이 난것대로 과세기준이 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손익과 무관하게 과세기준만 높아지는 경우도 생길수 있습니다.


위 그림의 사례에서 개별상품투자의 경우 과세기준은 300만원입니다.

300만원 * 15.4% = 세금이 462,000원이죠.


만일 ISA 계좌에서 위와 같은 일이 있었다면? 

순이익 기준 200만원인데 200만원까지는 비과세이기 때문에 세금은 0원!


<재형저축/소장펀드/ISA 비교>

 

 재형저축

소장펀드 

ISA 

가입자격 

총급여 5천만원 또는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 거주자 

총급여 5천만원 이하 거주자 

근로소득자/사업소득자

(금융소득종합과세자 제외) 

납입한도 

분기 300만원 

연 600만원 

연 2000만원 

편입상품 

예금/펀드/보험 

펀드 

예금/펀드/파생결합증권 등 

손익통산

해당없음 

해당없음 

계좌 내 손익통산 

상품간 교체

불가 

불가 

가능 

세제혜텍 

비과세 

납입액 40% 소득공제 

인출시 순소득 중 200만원 이내는 비과세, 200만원 초과분에 대해서는 9.9% 분리과세 

기타 

만기 7년 이상 3년 연장 

만기 5년 이상 5년 연장 

기 5년 (소득 5천만원 이하는 3년)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방법 


국세청 홈텍스 등을 통해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 소득확인증명서를 발급받으실수 있습니다. 다만, 신규로 취업하신 분들의 경우에는 가입연도 소득 확인을 위해 회사에서 원천징수 확인서를 추가로 발급받아 제출하셔야 합니다.


ISA계좌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은행, 증권사, 보험사 등을 방문하고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개설을 요청하시고, 위의 홈텍스 소득확인증명서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ISA를 통한 절세효과를 극대화하려면? 


당연히 기대수익이 높은 상품에 투자하시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예금금리.. 요즘 1.5% 정도죠. 이런 상품으로 ISA의 비과세 혜택을 챙겨봐야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국내 주식형 펀드의 경우에는 어차피 매매차익에 대해 과세가 없기 때문에 ISA를 적극 활용하면서도 절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해외펀드를 중심으로 투자하는것이 절세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산관리를 위한 상품들은 끝없이 쏟아지고 있고, 정부에서도 내년에 추가로 해외 펀드 3천만원한도 전용 투자 계좌와 관련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상품의 홍수 속에서 나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찾는것이 정말 힘든 일이지요.


나의 재테크 목적에 맞추어 어떤 투자방식이 적합한지 전문가의 자문이 필요한 때인것 같습니다. 


요즘은 다행히 부자들의 전유물이던 개인재무설계가 일반인에게까지 확산되어서 우리도 이런 전문적인 조언을 받을수 있게 되었죠. 나의 투자설계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면 공부도 많이 되는것 같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무료로 개인재무설계를 진행해 주는 곳의 링크를 가져와 보았습니다. 참고가 되시기 바라고 2016년 모두 부자 되시기 바랍니다.


한국금융센터 : 절세/투자 전략을 무료 설계 [바로클릭]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