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dascap.tistory.com 마이다스의 한계적 세상 ⓒ All Right Reserved by. 마이다스 Designed by. Seen Admin Write




이제 곧있으면 만능통장이라고 불리우는 ISA 통장 상품의 판매가 시작되는데요. 이에 앞서서 ISA 통장이 무엇이고, 그 세제혜택은 어떠한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ISA계좌는 (Individual Savings Account :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합니다..

여담입니다만, ISA계좌는 역전 앞 같이 잘못된 표현이죠.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계좌라고 하는거니까요...


아무튼.. 올해 3월부터 이 만능통장 제도가 시행된다고 합니다. 어떤것인지 먼저 살펴보도록 할게요



기획재정부는 장기화된 경기침제, 저성장시대 및 저금리 시대에 대한 대안의 일환으로 자산 형성을 지원할 신개념 세제혜택 통합 금융상품을 도입하기로 하였습니다.


세제 혜택에 주안점을 둔 상품이라는 것이 특징이라면, 기존의 비과세 통장들과 어떤점이 다를까요?


예금, 적금, 보험, 증권계좌, 펀드 등 금융상품을 통합 관리하면서 수익의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


여기서 핵심은 <통합하여 관리한다>의 측면이 될 것 같습니다.


통합관리에서의 이익은 아래와 같습니다.




즉 통합계좌의 순이익이 계좌 내 손익통산이 되지만, 기존 개별개별 상품으로 진행할 경우 각각에 과세 기준이 있죠.


이에 따라 위의 사례와 같은 상황에서 개별상품을 진행할 경우 과세 기준은 기존 300만원이었지만, ISA 계좌로 진행할 경우 과세 기준은 200만원이죠. 그런데 200만원까지 비과세이기 때문에 실제로는 위와 같은 상황에서 세금이 0원이 되는 것입니다.


  • 기존 개별 상품 투자 :
  • ISA계좌 : 0원!


ISA계좌에서는 5년간의 금융소득이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200만원 초과분은 9.9%로 분리과세를 합니다.

순이익별로 세제 효과를 알아보면 이해가 조금 더 쉬울것 같습니다.





 ISA계좌와 재형저축의 차이


지금까지 ISA통장의 장점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ISA계좌와 가장 많이 비교되는 재형저축과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 ISA는 재형저축과 달리 근로소득자나 사업소득자라면 누구나 가입 가능
    (금융소득종합과세자는 제외)
  • 분기당 300만원인 납입한도를 가진 재형저축과 달리 ISA통장은 연 2000만원까지 납입할 수 있습니다.
  • 편입시킬수 있는 상품은 예금/ 펀드/ 파생결합증권 등입니다.
  • 특징적으로 상품간 교체가 가능하고 계좌 내 손익통산도 가능합니다.

두 상품의 차이점을 간단하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ISA통장,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면?


5년간의 금융소득이 200만원, 생각처럼 쉽지만은 않죠. 원금의 납입한도인 연 2천만원을 5년간 꽉 채웠을 경우 1억원인데, 1년에 2천만원씩 ISA통장에만 불입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되겠습니까?

최소한 비과세 한도까지의 금액을 목표로 잡을만큼의 기대수익을 보이는 상품에 투자해야 하는데, 국내 주식형 펀드의 경우 어차피 매매차익에 대한 과세가 없으므로, ISA를 이용하신다면 해외 펀드를 중심으로 투자를 하는것이 절세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산관리를 위한 방법은 끝도 없습니다. 정부에서도 내년도에 해외펀드 3천만원 한도 전용 투자 계좌와 관련한 이야기가 솔솔 나오고 있구요.

이렇게 다양한 상품의 홍수속에서 나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찾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통합적인 자산 플랜 속에서 움직이셔야 하는데 개개인은 쉽지 않은 경우가 많이 있죠.

토털 자산관리 솔루션의 중요성은 설명의 필요가 없을 정도인데요. 나의 재무 목적에 맞는 투자 방식의 설계를 1대1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있으니 활용해보시는것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저는 직접 받아보니 공부가 많이 되더라구요


신고

관련글 전체보기 ◆ 재무설계
<<클릭 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