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형펀드 추천 [좋은펀드 고르는법]

반응형

오늘은 채권형 펀드 및 좋은 펀드 고르는 법에 대하여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좋은펀드 고르는법/ 채권형 펀드


요즘 은행 금리.. 혹시 알고 계신가요? 저는 요즘 적금 풍차돌리기를 해보려고 여기저기 금융권에서 적금 금리를 찾아보고 있는데요.. 맙소사라는 말밖에 않나더군요..

잘 해야 1.7% 정도.. 재테크라고 하기도 민망한 수준이더군요.

아마 이 부분은 많은 분들이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금리는 계속 떨어집니다. 금리가 감소하면 수익률이 상대적으로 오를 수 있는 것이 채권형 펀드인데요. 오늘은 채권형 펀드 사용 설명서! 개념으로다가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수없이 많은 펀드들! 좋은 펀드 낚는 법은 있을까?



펀드는 한때 큰 붐을 일으켰던 재테크 상품이죠! 재테크 깨나 하시는 분들 중 펀드상품 한번 안건들여본 분들 별로 없으실겁니다.


은행보다 높은 수익률이 가능하지만 반대로 리스크는 더욱 커서, 예전에 울고 나가신 분도 많이 있습니다.



우선 복잡한 펀드 명칭으로 알아보는 수수료 계약구조부터 알아볼게요.

의외로 이거 모르시는 분들 많이 계십니다.

펀드 이름 뒤에 적힌 알파벳을 눈여겨 보겠습니다.


 클래스 A

가입시 수수료를 내는 방식 (선취수수료) 

 클래스 B 

환매시 수수료를 내는 방식 

 클래스 C  

선취/후취 개념 없이 연간 일정 수수료를 내는 방식 

 클래스 D 

가입시/환매시 모두 수수료를 내는 방식 

 클래스 E  

인터넷 전용 펀드 (수수료가 대체로 저렴) 

 클래스 F 

금융기관만 가입 가능한 펀드 

 클래스 I 

법인 전용 혹은 수십억 이상의 거액만 가능한 펀드 (개인 가입은 거의 불가능) 

 클래스 H 

장기 주택마련저축용 펀드 

 클래스 P 

연금저축이나 퇴직연금을 위한 펀드 

 클래스 W 

종합자산관리계좌 전용 펀드 (펀드 단독가입 불가) 


자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한국투자미국MLP특별자산자투자신탁(오일가스인프라-파생형) (A-e)
라고 적혀있는 펀드가 있습니다. 이 펀드에는 (A-e)라는 알파벳이 마지막에 적혀있죠? 
바로 클래스 A와 클래스 E를 결합한 상품을 의미합니다.

즉, 가입시 수수료를 내는 방식의 인터넷 전용펀드를 말합니다.

알파벳 앞에 보면 (오일가스인프라 - 파생형)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오일가스와 관련된 인프라 산업 쪽에 주로 투자를 한다는 의미이며 파생형 상품이라는 뜻입니다.

[잠깐] 파생형 상품이 뭔가요?

파생상품은 그 가치가 기초상품의 가치에서부터 창출되는 상품입니다. 즉, 근원자산을 거래하는 행위 그 자체를 상품화한 것을 의미합니다. 흔히들 <선물거래> 같은 것이 파생상품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워랜버핏은 이 파생형 상품을 "금융의 대량 살상무기"라고 부르기도 했습니다.

물건의 실제 가격보다 그 변동성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원래 물건가격보다 훨씬 싼 가격에 거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금광 한개가 1조원이라고 칩시다. 금광 한개를 살 수는 없어도 이 금광이 1년 뒤에 1조 1천억원으로 증가한다면 이 증가한 1천억원에 대한 이익의 권리를 일부 사는 비용이라면 낼 수 있겠죠?



좋은 펀드는 어떻게 고르나?


펀드를 판단할 때 흔히 하기 쉬운 실수가 있습니다.


바로 해당 펀드의 수익률 지표만 살펴보고 판단을 내려버리는 것입니다.

좋은 농부는 한번 대박 터진 농부가 아니라 다른 농가들이 모두 수익률이 하락할 때 홀로 다른 작물을 재배해 큰 수익을 올리는 농부죠.


펀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인 코스피 지수의 수익률 만큼 수익이 나는 펀드보다 다른 펀드가 손실이 날 때 손실이 상대적으로 적게 나거나 오히려 수익이 나는 펀드가 좋은 펀드입니다.


즉, 항상 상대적인 개념으로 펀드를 바라보셔야 합니다.





두가지 핵심 요소를 염두해 두셔야 합니다.


  1. 시간의 흐름을 항상 염두하라
  2. 상대적으로 바라봐라


한번 성공하면 운, 두번 성공하면 재수, 세번 성공하면 실력이라고 하죠. 인생 삼세판이라고 하는 말도 있구요 (ㅋㅋ)


최소한 3개년간의 수익 발생 실적을 타 펀드들의 실적과 비교하여 분석해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한가지 유의하실 점은 위의 예시에서 (오일가스인프라-파생형) 와 같은 문구를 유의해서 살펴보시라는 점입니다. 특정 산업군에만 투자할 수 있는 펀드는 해당 산업군 자체가 문제가 생길 경우 대응을 할 수 없지만, 대한민국 모든 산업군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하세요] 


메시나 호날두라고 매 경기 성적이 좋을 수는 없죠. 3년간 승승장구한 전설적인 펀드라고 해도 내가 들어가고 나서 손실이 크게 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게다가 펀드 매니저가 바뀌어 버리면 전혀 다른 양상이 되어버리기도 하지요.


따라서, 내 펀드의 수익률 동향을 자주 체크하고, 악성 펀드로 변했다면 빠지셔야 합니다. 단, 적자 좀 났다고 바로 빼는것 보다는 조금 여유를 가지고 지켜보면서 빼시는것이 맞습니다.





왜 채권형 펀드인가? 


펀드의 투자 대상은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금, 석유, 주식, 또는 파생형 상품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가격 변화 그 자체에도 투자하죠.


당연하지만, 국공채 등 상대적으로 안전한 상품에도 투자합니다.


잘만 고른다면 안전하면서도 은행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채권형 펀드를 선호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채권형 펀드를 고르는 방법도 위의 좋은 펀드 고르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1,2,3년간 수익률 상위 종목 중 3번 모두 상위권으로 나오는 펀드 중 모든 산업에 투자 가능한 상품을 고르시면 되죠.



펀드는 중장기 상품입니다. 일단 투자를 했다면 1년 이상 믿고 맡겨두시는 것이 성공적 투자를 위한 기본 사항입니다. 한 3년 푹 묵혀도 되는 자금을 투자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어차피 펀드는 환매할 당시의 가격이 수익률이기 때문에 3년간 최대 수익률이 나올 때 판매한다면 3개월 하는 것보다 훨씬 수익 발생 가능성이 높죠.


한가지 더, 조금 더 안전한 투자를 원하신다면 적립식 펀드 형태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적립식 펀드가 뭐죠?]  


사실 시장에는 적립식 펀드라는 상품은 따로 없습니다. 적립식으로 개인이 이용하는 방법만 있죠. 즉, 매달 정해진 날짜에 정해진 금액만큼 자동이체를 통해 펀드를 구매하면 레버리지 효과에 의하여 안전성이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복잡해서 난 도저히 모르겠다~!


펀드 가입은 하고 싶지만 네가 무슨말을 하는지는 모르겠다

최대한 간단하게 적어보려고 했지만, 제 능력이 부족해 이해가 잘 안가시는 부분이 많이 있으실것 같습니다.


또는 펀드에 대하여 너무나 잘 알고 계시지만, 일일히 나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찾을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도 계시죠.


각 개인의 자산, 부채, 수입, 지출 등 재무상태를 수집 및 분석하여 나의 현재 재무 환경과 라이프사이클을 고려하여 안정성 투자와 적극성 투자의 비율 등을 통해 적정 투자처를 설계해 주는 개인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요즘은 무료 개인재무설계를 진행해주는 곳도 많이 있습니다.

활용하시면, 재테크 공부 차원에서도 큰 도움이 되실것 같네요.


◆ 무료 개인재무설계 상담신청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