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금리 높은곳 [예금적금 금리비교/ 적금 풍차돌리기/ 적금이자높은은행]

반응형


오늘은 적금금리 높은곳을 추천해보고 (적금금리 순위 비교) 예금과 비교한 적금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적금은 예금과 함께 가장 많은 사람들에게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재테크 상품이죠. 가장 오랫동안 사랑받은 상품임에도 불구하고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신것 같아서 그와 관련된 이야기도 조금 나누어볼까 합니다.




 

당신은 적금과 예금의 차이를 아시나요?


예금과 적금의 차이를 이해하는것은 재테크의 기본 중에 기본입니다. 이러한 차이를 모르고 재테크를 할 수는 없죠. 여기서 <이해한다>라는 것은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예금과 적금의 이론적 차이를 이용해 재테크를 할 수 있는가와 같은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예금은 내가 이미 가지고 있는 목돈을 은행에서 굴려주는 상품이고 적금은 매월 금액을 불입하여 목돈을 <만들어주는>상품에 해당합니다.


간단하게 같은 금액, 같은 약정금리를 제시한 예금/적금 상품에서 돈이 돌아가는 과정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1200만원을 1년간 예금상품에 넣어두었을 경우 이자는 36만원, 같은 금액이긴 하지만 매달 100만원씩 불입한 경우는 195000원이 불과합니다. 같은 3% 금리인데 말이죠.


이래서 <적금은 예금의 반이다> 라는 말이 있는 것이지요.


왜 이런 차이가 생길까요? 위의 표에서도 확인하신 것과 같이, 예금은 1200만원이 1년간 굴러가서 이에 대한 이자가 큰 것이고, 적금은 첫달 불입분은 12개월간 굴러가지만, 마지막달 불입분은 고작 1개월치 이자밖에 붙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활용 목적에 따라 적금이 효용이 높을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2가지 경우인데요.


일반적으로는 적금상품이 같은 금리에서도 이자가 더 작기 때문에 적금의 약정 금리가 예금보다 높은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유입출금식> 상품이라면 예금처럼 목돈을 한번에 넣어두고 예금상품처럼 가만히 놔둔다면, 당연히 예금 금리보다 높은 이자를 얻을 수 있죠.


그 다음 경우는 목돈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로 <적금 풍차돌리기> 같은 재테크 기술을 활용하고자 하는 경우입니다.




적금 풍차돌리기에 관하여


이 글을 검색하신 분들은 적금 상품에 관심이 많은 분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적금 풍차돌리기에 대하여 소개해 볼까 합니다.


적금 풍차돌리기는 적금을 통하여 비교적 빠른 시간 안에 적은 불입금으로 목돈을 모으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1. 1월달 적금을 한 개 개설하고 5만원을 정기적립한다
  2. 2월달 적금을 한 개 개설하고 마찬가지 5만원을 정기적립
  3. ... 12월달까지 매달 적금을 한개씩 개설하고 각 5만원씩 정기적립한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 총 12개의 5만원 정기적립 계좌가 개설되는데요. 

이해를 돕기 위해 엑셀 표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1년차 풍차돌리기가 끝나고 2년차가 되면 적금이 만기가 되어 돈이 튀어나오기 시작합니다.
2년차 첫 달에 60만원이 튀어나오는데, 여기서 5만원을 신규로 추가해 10만원씩 불입하는 적금통장을 다시 개설하는 형태로 계속 굴리는 것입니다.

이자는 편한대로 이용하셔도 좋습니다만, 이자를 활용하여 다시 재테크를 하실수도 있습니다.

1) 적금 + 예금 = 안정추구형 
이자 수익을 일반 예금에 다시 저축하는 방식입니다. 처음에는 금액이 작지만 이것이 계속해서 쌓이면 목돈이 되죠. 티끌모아 태산! 잊지 마셔요!

2) 적금 + 펀드 = 안정형 공격 투자
적금 이자만을 가지고 적립식 펀드를 운영하는 방식으로 리스크는 최소화하고 수익률은 극대화 하기 위한 전략입니다.
적립식 펀드에 대하여 궁금하신 분은 다음 글을 참조하세요



적금금리높은곳 순위



이제 본격적으로 원래 궁금하셨던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바로 적금금리 높은곳과 관련된 이야기입니다.


우선 해당 적금금리는 2016년 3월 기준임을 미리 말씀드릴게요. 조회 시점에 따라 조금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풍차돌리기 기준으로 월 5만원 불입 12개월 만기 정액적립식 상품부터 알아볼게요


[제 1 금융권 : 은행] 기준 정액적립식 적금 금리 높은곳 순위




우리은행 우리 스마트폰 적금 정액적립식이 일반 은행권 기준으로 가장 높은 금리를 보여주었습니다. 2.2%네요.


저축은행쪽도 알아볼까요?




웰컴저축은행 welcome 체크플러스 m-정기적금이 가장 높게 나왔네요.


예금처럼 활용하실 분들을 위해 자유적립식도 비교해보겠습니다.




2.9%가 가장 높게 나타나네요.


참고로 저축은행 일반은행 통틀어서 예금금리가 가장 높게 나타난 곳은 2.55%였습니다.


이 부분은 잘 판단해서 진행하셔야 할 것 같네요.


재테크, 잘하기 위해서는?


예금금리/적금금리를 직접 살펴보셨는데요.

어떠신가요? 금리가 마음에 드시나요?


별로 탐탁지 않죠? 예전 금리 생각하면 말이죠..





재테크를 잘하기 위해서는 <은행에서 벗어나기>를 먼저 생각해 보시기를 많은 전문가들이 권하고 있습니다.


요즘은 증권사/보험사/ 은행 모두가 재테크를 위한 고객 모집에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 저금리 시대의 장점이라면 장점일까요?


실제로 은행의 안정추구형만으로는 재테크라고 부르기도 민망한 수준에 그치는데다가 증권사 CMA, MMF... 절세형 상품들까지... 수많은 상품은 물론 이번달 (2016년 3월) 부터는 만능통장이라고 불리는 ISA 계좌까지 가세해 고객 모집이 그야말로 전쟁이 되어버렸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나에게 맞는 재테크 방법을 스스로 고민하기 어렵다면, 공부하는 셈으로 무료 재무설계를 받아보시는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절세를 위한 재테크 노하우와 나에게 맞는 상품 추천까지 맞춤형 1대1로 제공해주니 저도 공부가 되더군요.


필요하신 분은 제가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했던 곳의 링크를 활용해 보시면 좋겠네요


▶︎  1대1 무료 재무컨설팅 신청하기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