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금풍차돌리기 2년차 [1억모으기]

반응형

오랜만에 글 올리는 마이다스입니다.


제가 적금풍차돌리기에 대한 글을 올린적이 있죠?

[관련글 바로가기 : 적금 풍차돌리기와 적금 금리]


그런데 많은 분들이 적금풍차돌리기 2년차를 도대체 어떻게 하는것인지 궁금해 하시는 것 같아 오늘은 이 부분을 중심으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적금, 금리비교부터 꼼꼼하게!


우선 적금 금리비교를 하기에 앞서서 똑똑한 재테크인 답게!


금리비교부터 해봐야겠죠?


통상적으로 풍차에 활용되는 형태인 정액적립식 정기적금 1년짜리를 기준으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우선 저축은행을 포함한 이자율 순위입니다.

2017년 2월 기준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것은 2.54% (세후 기준) 이네요.


대신저축은행과 아주저축은행이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합니다.


저축은행과는 거래를 하지 않는 분들을 위해서 이번에는 일반 시중은행 금리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일반 은행 기준 현재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곳은 세후 기준 1.69%이군요...


제가 적금 풍차돌리기 포스팅을 작성하던 2016년 3월에는 우리은행이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이 있었는데.. 당시 가장 높은 금리는 세후 1.86% 였습니다 ㅠㅠ


금리는 계속해서 떨어진다는 말이 실감이 됩니다..


적금풍차돌리기 1년차


우선 이 글을 먼저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1년차 이야기를 먼저 좀 해봐야겠습니다.


적금풍차돌리기는 적은 돈을 매달 불입하는 여러개의 통장을 계속해서 돌리는 형태로 돈 모으는 재미와 습관을 통해 목돈을 만들 수 있으며 또다른 재테크 전략을 위한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자, 간단하게 좀 살펴볼게요. 설명을 위해 1년차 첫번째 적금통장을 적금을 통장 A-1, 두번째 적금통장을 A-2 이런식으로 이름붙이겠습니다.



  1. 오늘이 2월 9일이니까 오늘 기준으로 매월 9일에 새로운 통장을 만든다! 이런 계획을 잡습니다.
  2. 당장 가서 금리 높은 1년 정액 정기적립식 적금 통장을 하나 계약합니다. 통장 A-1입니다.
  3. 매월 불입액은 5만원 정도가 무리 없이 괜찮습니다. 처음에는 5만원이지만 마지막 달에는 60만원을 불입해야 하므로 금액이 커지면 일반적인 회사원의 경우 부담이 되실수도 있으므로 매월 불입액은 신중하게 결정하십시오. 20만원을 매월 불입하는 분도 본 적은 있습니다...
  4. 다음달도 9일이 되면 또다시 5만원 매월 불입의 정액 정기적립식 적금통장인 A-2를 개설합니다.
  5. 이런 식으로 A-3, A-4 이런 식으로 A-12까지 매월 9일에 개설합니다. 그때그때 나에게 유리한 적금 은행을 찾으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자, 이렇게 하면 어떻게 되냐?


자, 첫 달 만든 통장은 1년간 [60만원 + 금리] 만큼의 금액이 모이겠죠?

A-2부터 A-12까지는 각각 내년도에도 계속 불입이 됩니다.


60만원이 불입 될때 까지요.


이 돈 중에 금리 만큼의 금액은 위험성은 높지만 수익률이 좋은.. 예컨대 펀드 같은 곳에 불입을 하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 원금인 60만원이 적금 풍차돌리기의 핵심입니다!


내년에 매월 나에게 60만원씩의 원금들이 튀어나온다! 이거 기억해 두십시오!



적금 풍차돌리기 2년차


자! A-1통장에서 만기 출금된 60만원 + 적금이자 잘 가지고 계시죠?


2018년 2월 9일이 됩니다.


매달 그렇듯 정기 정액 적립식 1년만기 적금통장 하나를 개설하러 갑니다.

만기 인출하러 가시는 김에 가시면 됩니다. 


올해에는 작년과 달리 매년 불입액을 10만원으로 늘리셔야 합니다.


2년차 통장은 편의상 매월 각각 B-1, B-2, B-3 .... 이런식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1. B-1 통장이 개설되었습니다. 이 통장에 A-1 통장에서 인출된 60만 원 중 5만원 + 새로 적금할 5만원을 더해 총 10만원을 매월 불입합니다.
  2. A-1 통장에서 나온 돈 중 5만원이 B-1 통장으로 갔습니다. 55만원이 남았습니다. 이 돈은 다음달, 다다음달 이렇게 매달 각각 B-2, B-3 이런 통장에 각각 5만원씩 불입이 됩니다.
  3. 이렇게 되면 2018년에는 내 돈 5만원씩의 새로운 원금만 추가하면 매월 10만원짜리 정기적금이 생깁니다.
  4. 3년차는 마찬가지로 15만원짜리 적금이 매월 생기죠. 년차가 지나가도 내가 매년 필요한 돈은 첫달 5만원 / 다음달 10만원/ 그다음달 15만원/ 이렇게 입니다. 

2년차를 워낙 헷갈려 하시니 이렇게 정리해보겠습니다.




이렇게 보시면 좀 이해가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60만원 원금 중 5만원이 B-1 통장으로 넘어가고 남은 55만원 중 5만원이 B-1 통장의 둘째 달 불입액에 포함되고, 남은 50만원 중 5만원이 다시 B-1 통장의 셋째 달 불입액 중 일부로 넘어간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A-2에서 나오는 60만원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부족하나마 적금 풍차돌리기 2년차까지 설명을 해 보았습니다.


글로 설명을 드리려다보니 부족한 점이 많았으리라 생각됩니다.

더 궁금하시다면 덧글 등으로 문의를 주시면 답변 드리겠습니다.


나, 재테크 잘하고 있는걸까?


재테크를 잘 하기 위해서는 <은행 벗어나기>를 잘 해야 합니다.

단기, 중기, 장기 전략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면 그 차이는 정말 크죠.


적금 풍차돌리기는 재테크 맛보기입니다. 말 그대로 돈 모으는 재미를 배우는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같이 저금리 시대에는 증권사, 보험사 등 은행 이외의 수단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활용하는가가 중요합니다.


이렇게 재테크 상품이 다양해지기 때문에, 어떤 재테크가 있는지 공부도 하고 나의 소득과 목표에 맞는 맞춤형 설계를 위해 개인 재무설계를 이용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죠.


혹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무료 재무설계 체험 서비스 신청을 할 수 있는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활용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