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다이어트

반응형

마이다스입니다. 오늘은 한방다이어트에 대해 한번 정리를 해보고자 합니다.
한방다이어트는 말 그대로 한방에서 사용되는 약재나 침구등을 기반으로 하여 체지방을 감소시키거나, 독소를 배출, 또는 식욕 억제등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조건들을 충족시키는 형태의 다이어트라고 할 수 있지요.
많은분들이 한방다이어트에 대하여 궁금해 하시는 내용을 기준으로 몇가지 정리해 보고, 한방다이어트의 성능에 대하여 조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지식인에 나타난 한방다이어트에 대한 궁금증


한방다이어트에 대한 질문이.. 5028건.. 꽤 되는군요.
이런 질문들을 살펴보면 많은 분들이 한방다이어트에 대하여 궁금해 하시는 내용이 몇 가지로 정리가 됩니다.

1. 한방다이어트, 진짜 효과가 있는가?
2. 한방다이어트의 가격은?
3. 한방다이어트에 부작용은 없는가?
4. 우리동네에 한방다이어트 괜찮게 하는 한의원은? 
 
이 정도로 요약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러면 하나씩 한번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방다이어트, 효과는?  

사실 한방다이어트에 대한 관심도가 꽤 높고, 유행하는 다이어트와 달리 그 인기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습니다만 그 효과와 관련해서 여전히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이 될 수 있습니다.
효과에 대하여서 딱! 당신에게 한달에 얼마만큼의 효과가 있다! 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제가 지난번에 한번 포스팅 했을때, 체중감소 효과 반응군이 있지만 어떤 분들은 체중감소에 대한 "무반응군"이 나타났었죠.

마이다스의 지난글 보기 

[◆ 다이어트] - 다이어트 방법

식욕억제사진 투척

식욕억제사진 투척



 하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은 이런 대답이 아니겠죠? 나한테 어떤 효과가 있는가 여부겠죠. 제 관점에서 말씀드리자면 효과는 개인차가 있지만 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요즘은 웬만한 한방다이어트를 진행하는 한의원도 침 + 한약 + 전담영양사에 의한 식단 관리 + 운동에 대한 조언 을 기본적인 세트로 진행하기 때문에 이와 같은 부분을 잘 준수하였을때의 경우죠.
침 + 한약 이 없다고 하여도 식단관리와 운동만으로 효과는 발생하는데, 한방적인 부분을 추가하여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 한방을 통한 다이어트의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김병민의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인 "한방치료가 체중감량을 위해 내원한 환자의 체성분 변화에 미치는 영향"에 따르면 한방을 이용한 다이어트를 하였을때의 결과치를 과학적 방법론으로 분석하여(SPSS 통계처리)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보면 한방치료 전 후에 실험대상 사이에서 체중은 통계적 오차를 제외하더라도 실제 감소하였고 체수분량이나 체지방률도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는 것입니다. 위의 연구자가 자신의 한의원에서 실험한 것이므로... 위와 같은 결과는 상황이나 대상에 따라 다를 수도 있지요. 

한방다이어트의 부작용  

부작용 부분과 관련하여 이야기를 하자면 굉장히 전문적인 내용이 될 수 있습니다. 특정 한약재가 체질적으로 맞지 않는 분이 있고, 체질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케이스바이 케이스로 부작용은 언제든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지요. 이런 디테일한 부분을 제가 알았다면.... 제가 차렸겠죠 ㅎㅎㅎㅎ
다만 한방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그러하듯, 인공적으로 제작한 성분이 주류를 이루는 양방에 비하여 부작용 부분은 덜하다는게 일반인들이 많이 가지고 있는 인식인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은 전문가들의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한방과 양방 양쪽에서요.
하지만 분명히 알아두셔야 할 것은 "모든 약에는 SIDE EFFECT가 있다." 는 점입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감기약조차도 우리 생각보다 많은 부작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치고 나의 사상체질이나 기타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후에 비로소 처방 여부를 결정지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특히나 사상체질별로 혈중 지방의 양이나 소화 효소 등에 있어서도 약간씩 차이가 있다고 하니, 한방다이어트에 대해 알아보면서 자신이 어떤 체질에 속하는지도 한번 알아두시면 좋겠죠?

한방다이어트 비용/ 우리동네 한의원 추천  

솔직히 이 부분은... 제가 답변드리기 굉장히 모호한 부분이 되겠네요 ㅠ
비용 부분이나 전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무료 상담해주는 사이트 같은곳을 이용해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_-;
 직접 찾기 귀찮으실까봐 링크 하나 남깁니다. 

한방다이어트 비용 문의하는 곳 -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