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dascap.tistory.com 마이다스의 한계적 세상 ⓒ All Right Reserved by. 마이다스 Designed by. Seen Admin Write




오늘은 ISA통장 가입 조건과 계좌 활용법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ISA는 바로 오늘! (2016년 3월 14일)부터 시중은행, 증권사 등지에서 가입할 수 있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Individual Savings Account)입니다.


우선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즉, 예적금 등 금융권은 물론, 펀드, ELS등 다양한 금융 상품 중 원하는대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통합관리하는 계좌로, 계좌 개설 후 5년간의 운용수익 중 200만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주는 제도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이익-손실 간 통산>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 살짝 생각해 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과 같은 방식으로 투자를 할 경우 (각각의 투자상품에 별개 투자) A상품에서 300만원의 이익이 발생하고, B상품에서 100만원의 손실이 나도, 과세 기준은 이익이 난 A상품인 300만원에 대하여 설정이 됩니다.



반면에 만능통장이라는 ISA 계좌에 투자하여 A상품과 B상품을 하나로 묶는다면 +300만원과 -100만원을 통산한 200만원이 과세 기준이 되며, 200만원까지는 비과세 혜택이 있기 때문에 세금 전액이 면제 됩니다.


이와같은 방식일 경우 실제로는 어느정도의 세제 절감이 있을까요?



기존방식 : 

ISA방식 : 


자, 순이익별로 세제 혜택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순이익 200만원 이상인 부분에 대해서는 분리과세하되, 여기서도 세율 혜택이 있습니다. (9% 분리과세) 따라서 순이익이 크면 클수록 혜택도 커지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사 제도 (재형저축/소장펀드)와 ISA계좌를 비교한 표입니다.


ISA계좌와 재형저축 비교ISA계좌와 재형저축/소장펀드 비교


연간 납입한도도 상대적으로 크고, 계좌 유지 기간도 상대적으로 짧아 자산 운용에 도움을 주는 상품임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ISA통장 가입 조건은?

ISA통장은 기획재정부가 국민 자산 형성의 기회를 늘린다는 측면에서 만든 제도로, 가입 자격이 상대적으로 포괄적이고 납입한도가 높으며 편입 상품이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가입 직전 년도 과세 기간에 근로/사업 소득이 있는 자
  • 단, 신규 취업자는 당해년도 소득이 있을 경우 가입 허용 (원천징수 확인서 제출)
  • 그러나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는 가입이 되지 않습니다.


ISA계좌 가입 대상 확인 방법




ISA계좌의 납입 한도는 년 2000만원까지이며, 중복적인 세제 혜택을 피하기 위하여 재형저축이나 소장펀드 납입금액을 차감한 잔여액만 ISA에 납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재형저축에 연 1,200만원을 납입하고 계시다면?




ISA통장,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가?


보신 바와 같이 ISA통장은 연간 납입액 한도가 정해져 있는 계좌입니다.

따라서 원래 비과세인 국내펀드 매매같은 상품은 ISA에 통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해외 펀드 등 과세 구간에 포함되는 상품을 중심으로 편재하시되,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상품을 중심으로 편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금융소득만 200만원, 기간이 5년이라고 해도 쉽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현명한 금융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놓고 ISA계좌에 가입하시는것이 유리합니다.


ISA계좌 구성을 위한 포트폴리오 구축 방법은 개개인의 여건에 맞게 구성해야 하므로 블로그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기보다는 무료로 재무 포트폴리오를 작성해주는 곳의 링크를 연결해 드리는것이 효율적일것 같습니다.


☞ ISA계좌 구성을 위한 무료 재무 포트폴리오 신청하기 [바로가기]

신고

관련글 전체보기 ◆ 재무설계
<<클릭 하셔서 댓글을 달아주세요.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