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신청자격 [신청서류]

반응형

개인회생 신청자격 알아보기

개인회생 신청자격 과 신청 조건에 대하여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계신것 같습니다. 개인회생 신청자격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먼저 제도에 대해 알아보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한반도 사드 배치 이후 중국이 비공식적으로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등을 제재하라는 유선상의 지시를 각급 기업에 내리고 있다는 흉흉한 소문이 돌고 이에 따라 대중무역으로 수익을 올리는 기업들의 직간접적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는듯 합니다.


소위 유커 (중국인 관광객)가 면세점에서 사용하는 돈만 연간 10조원에 달할 정도로 경제적 중국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한류 드라마, 한국 제품, 한국 문화 등 고부가가치 산업에서의 안보이는 제재는 경제 곳곳에 큰 피해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탓인지, 최근 경기가 어렵다는 소리가 곳곳에서 심심찮게 들려오는 듯 합니다. 특히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을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이 늘어난 것 같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개인회생 신청자격, 신청 서류, 기각 사유 등에 대하여 요약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해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 현재 월급 압류/ 차압딱지 등으로 고민하시는 분
  • 기타의 강제집행 등이 진행되고 있는 경우
  • 합법적, 불법적 추심으로 고통받으시는 경우

우선 한가지 이 분들을 위해 드리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사실 개인이 빚을 가지게 되는 것은 개인의 책임이나 문제와 더불어 사회 시스템적, 경제 상황에 따른 문제도 있다는 점이죠. 대중 무역 감소는 알게 모르게 여러 국내 경제 분야에 타격을 안겨주게 되며, 개인의 채무에는 사회의 책임도 어느정도 있다는 점이죠.



또한 개개인이 과도한 채무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도 국가경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죠. 이에 따라 나온 제도가 바로 개인파산과 개인회생이라고 하는 제도입니다.



한가지 더 알아두셔야 할 부분은, 추심과 관련된 부분입니다. 채무자가 동의를 하지 않는 상황에서 가정 또는 직장 등 생활 반경 안으로 추심 직원이 찾아오는 것은 엄연히 <불법>이라는 점이죠.



개인회생은 대한민국의 법원에서 판결의 형태로 개인의 과도한 채무를 조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 개인회생 제도 알아보기


이제 개인회생 신청자격을 알아보기 위해 먼저 개인회생 제도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간단하게 개인회생 제도를 요약하면 이런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개인회생제도라고 해서 무조건 모든 채무를 면제해 주는 것은 아니고, 현재 또는 미래에 상환불능에 빠질 우려가 있는 개인을 대상으로 조정하는 절차입니다.


개인회생의 경우 면책의 한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다음과 같을 것 같습니다.


이론적으로 개인회생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보게 되겠죠.


즉, 원금이 7천 2백만원 면책되고, 이자가 2천만원 면책되어서 최대 총 9천2백만원이 면책이 되고 8백만원을 5년간 분할하여 상환하는 것이지요.


다시말하면 대한민국 법원이 판결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결정을 내려주는 것입니다.



개인회생의 최대 장점으로 언급되는것은 <법원의 판결>이라는 점입니다.

판결의 효력은 대한민국의 모든 기관, 개인이 따라야 하죠.


즉 <모든범주의 빚>이 탕감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개인회생 신청 대상 채무]


  • 사채 (개인에게 빌린 채무)
  • 금융권에서 빌린 채무
  • 카드회사를 통해 빌린 카드채무
  • 세금이나 공과금
  • 단, 개인의 실수에 따른 손해배상 등 법원의 다른 판결에 따른 배상은 면책되지 않습니다.



개인회생의 면책 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무담보부 채무 최대 5억원
  • 담보부 채무 최대 10억원


개인회생의 또다른 장점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은 사행성 거래 내역이 있어도 개인회생이 된다는 점입니다. (파산면책의 경우 도박, 노름 등에 따른 채무가 있다면 회생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 개인회생 신청자격 알아봅시다.


우선 간단하게 신청자격을 요약해 보았습니다.



이것이 최소한의 기준 조건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우선 고정 소득이 있는 직장인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개인회생이 용이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 소득이 없다고 해도 꼭 개인회생이 불가능하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 개인회생 신청서류


가장 좋은것은 사실 개인회생이나 개인파산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 해결하는것이겠지만, 불가피하게 제도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라고 한다면 서류 준비를 정확하게 잘 하시는것이 빠른 판결을 얻어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실 개인회생 신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채무증대사유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서류에서 얼마나 제대로 상황을 잘 적었는가가 판사님이 면책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얼마나 정확한 서류를, 얼마나 제대로 작성을 하는가가 면책율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되죠.


개인회생의 경우 서류가 실제 매우 방대하고 복잡해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재판> 절차에 해당하죠.


혹시 주변에 자문을 얻을 변호사분이 없다면 답답하실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서 개개인의 상황에 맞추어서 설명 드릴수도 없고요.




혹시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무료로 상담을 진행해 주는 변호사 사무실 링크를 아래에 달아두겠습니다.


현재 해당 사무실의 사정으로 상담신청 남기시면 직접 전화드려서 개인적인 궁금증에 답변 드린다고 합니다.


개인회생 무료 법률 상담 신청하기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