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추천]유행하는 다이어트, 진실 혹은 거짓

반응형
다이어트쪽에 관심을 가지고 지내다 보면 누구나 한번쯤 듣게 되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요즘 이 다이어트가 유행이래~" 하는 이야기가 그것이지요 실제로 최근에 레몬디톡스 다이어트나 종이컵 다이어트 같은것이 실시간 검색어 최상단까지 올라가기도 했죠. 이런 다이어트의 경우 대개는 국내외의 유명 연예인들이 사용해서 효과를 본 다이어트라는 이유로 많은 분들의 관심을 받게 되지요 ㅎ 그런데 이렇게 인기를 한번에 확 끌었다가 부작용이 나타나 인기를 잃어버리는 다이어트 방법들도 많이 있지요.

그래서 오늘은 유행하는 다이어트, 어느것은 좋고 어느것은 나쁜지를 명확히 하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뭐, 제가 알지 못하는 다이어트의 경우는 누락될 수 있습니다. ㅎ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요.)
 


유행 다이어트
 

그간 유행한 다이어트 중 몇가지를 꼽아 특징과 다이어트 방법, 효과에 대한 간략한 평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유행했던 다이어트중 많이 알려진 다이어트 들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이어트명

    다이어트법

    특징

    효과 및 요요

    평가

    황제다이어트

    하루 세 끼를 전부 고기만 먹는 다이어트

    몸에 탄수화물 공급을 끊어버려서, 몸이 탄수화물 대신 비축해둔(?) 지방을 연소하는 원리

    몸의 주력 에너지가 지방이 되는 만큼, 효과는 좋죠. 1주일에 5키로를 뺐다 7키로를 뺐다 하는 사례자가 줄을 섰슴다. 그러나 탄수화물을 영원히 안먹을 수는 없고 결국 탄수화물을먹으면 금방 원위치 ㅠㅠ        

    효과는 좋으나 요요현상이 있으므로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반식다이어트

    하루 세끼를 반만 먹자는 것이다.

    평소 음식 섭취량을 줄이면 위가 줄어들기 때문에 체중감량 효과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효과는 천천히 오는 편입니다. 그러나 천천히 빠진 살이 천천히 찌기 때문에 요요도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물론 포기하고 폭식을하면원래보다 찌겠지만요…        

    앞으로 남은 인생을 반만 먹고 살 자신이 있나요? 의지가 강한분께 추천

    바나나다이어트

    바나나로 포만감을 느껴 다른 음식 섭취량을 줄이자.

    이건 제가 직접 해본거네요. 해보니까;; 저만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바나나가 말처럼 그렇게 배부르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숙변을 제거해 다이어트 효과는 조금 봤네요

    지방을 태우는 원리가 아니라 숙변을 제거하여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원리입니다.

    요요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겠네요.

     

    숙변이 많아 피부가 검고, 피부트러블이 많이 생기는 분은 한번 도전해보세요.

    토마토 다이어트

    토마토를 식사대용으로

    토마토는 포만감도 높은 편이고, 열량도 낮아 이를 통해 다이어트 효과를 보는 원리

    초반에는 효과가 있을지 몰라도 역시 토마토만 먹고 사는 것은 불가능하죠. 이것 역시 요요현상이 큽니다.

    (하지만 오늘 아침은 귀찮아서 토마토로 때웠네요 ㅎㅎ)

    아침 한끼 정도를 토마토로 대체하는 거라면 몰라도 세끼 전부를 토마토로 승부하는 것은 비추합니다.

    풍선다이어트

    풍선을 불어 다이어트를 하자

    체온이 낮아지면, 몸이 차가워 지면 우리몸은 보온을 위해 지방을 축적하려 하고, 체온이 높아지면, 그러니까 더워지면 지방을 배출하려고 하는데 풍선을 불면서 안에 충분한 산소를 꾸준히 공급하여 신진대사를 활발히 체온을 올림으로써 지방을 배출시키는 원리

    복잡한 같지만 간단합니다. 심호흡을 하면서 풍선을 "불어주기" 하면 되는 거죠.

    (참고 - 운동법)

    ● 하루 10번 정도 틈틈이 짬을 내어 풍선을 불어주며  서서 하는 것이 순환에 도움이 된다.

    ● 풍선을 들고 숨을 크게 들이마시는데 이때 하복부를 부불리면서 숨을 들이마셔준다.

    ● 숨을 들이마신 상태에서 5초정도 숨을 참았다가 풍선으로 숨을 내뱉으면서 가슴은 쭉 펴줘야한다.

    ● 20초정도 쉰 다음 다시 처음부터 반복한다.

     

    원본 위치 <http://chcogreen.tistory.com/3>

     

     

    이것 역시 꾸준히 줄수만 있다면 훌륭한 다이어트가 있습니다.

    다만. 심폐질환이 있는 분들에게는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양배추 다이어트

    양배추 스프와 특정한 음식을 조합하여 일주일간 먹는 다이어트

    섬유질이 많고 지방과 탄수화물이 적은 양배추를 이용한 다이어트로 일주일간 정해진 프로그램에 따라 다이어트를 하는 . 외국에서 유명해 다이어트로 1주간 10파운드 정도 체중효과를 봤다는 사례가 많죠.

    앞에서 것과 같이 효과는 괜찮은것 같습니다. 이것도 일종의 해독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요요현상은 빨리 오지 않습니다.

    정해진 일주일간만 해야 합니다. 이상 하셨을 경우 몸에 무리가 있습니다요.

    레몬다이어트

    대신 레모네이드만 섭취하는 다이어트

    레모네이드로 식욕을 감퇴시키고 해독작용을 하여 다이어트의 효과를 보는 것입니다. 원래는 의사가 개발한 위궤양 치료법이었습니다만,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비욘세와 안젤리나 졸리가 영화 찍기 전에 레몬 디톡스로 10킬로그램 가량 감량에 성공해 외국에서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다이어트입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네요.

    5 내지 10 정도 진행해야 하는데, 레몬 디톡스 다이어트용 음료만 먹어야 합니다. 물안먹고 10 버티기 자신있는 분께 추천



<충격 사진- 저 뼈 틀어진거 보이시죠 ㅠㅠ 지금 뺍시다.>
 

유행 다이어트의 흑과 백
 

 우선 볼 수 있는 것은 "원푸드 다이어트"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혹시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고 계시는 분이 있다면, 하지 않으시기를 권합니다. 우리 몸은 다양한 성분이 골고루 필요한데요. 제가 아는 한 어떠한 식품도, 필요한 모든 성분을 담아내고 있지는 못합니다. 설령 그러한 식품이 존재한다고 하여도 한가지 음식만 계속해서 평생을 먹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요요현상이 뒤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만일 그래도 꼭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셔야 겠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하루에 한끼 정도만 정해 놓고 해당 식사를 하는 것이 좋겠네요. 저같은 경우엔 저녁 식사를 과일로 대체하고 있습니다. (원푸드는 아니고 그때그때 토마토 또는 바나나로 하고 있지요)
 

두번째로 살펴볼 수 있는 것은 디톡스 다이어트의 효능입니다.
사실은 이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본 포스팅을 했다고 보아도 무리는 아니겠습니다.
인체에는 그간 살아오면서 발생한 수많은 독성물질이 축적되어 있는데요. 이같은 물질이 신진대사를 방해하여 '다이어트가 안되는 체질'로 바꾸는 것입니다. 이런 저런 유행다이어트를 따라해 봐도 쉽게 효과를 느끼지 못하는 분들은 대부분 이런 독성물질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 까닭에 최근에는 이러한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들이 많이 인기를 몰고 있지요. 위에 언급한 다이어트 중에서는 레몬 다이어트, 양배추 다이어트 등이 디톡스 다이어트 방법에 해당하겠습니다. 이같은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적은 편인 것이 특징입니다. 그저 지방을 태우는 기존 다이어트와 달리 몸 안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이니까요.

이것 이외에도 최근에는 한방을 통한 디톡스 다이어트도 유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포스팅 :

●한방 다이어트의 정체를 밝혀주마 : http://olpost.com/r/245691

위의 글은 제가 한방다이어트에 대하여 조금 연구를 해서 얻은 결론들을 모아놓은 글입니다. 한방을 통한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한번쯤 가서 보셔도 괜찮을 듯 하네요 ㅎ

다음 내용은 참고가 될 까 하여 다음 신지식인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아오 라는 다이어트 분야 전문가가 작성한 글을 퍼온 것입니다.
 
숙변 제거


for Diet 하지 마라_ 선식 등으로 식이요법을 병행하면서 5회 정도 장세척을 통해 숙변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이것만으로 살을 뺄 수 있다는 것은 착각에 불과하다. 열흘 정도 장세척을 한 후 몸무게가 줄었다는 사람이 있지만 근육량과 지방, 수분이 같이 빠져나가는 것. 또 회복되는 3주 정도의 기간 동안 식이요법을 지키지 않으면 요요 현상은 물론 몸이 더 붓는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팔, 다리의 특정 부위의 살은 물론 뱃살을 빼는 데도 그리 효과적이지 않은 방법.

for Health 해라_ 장세척은 보통 식이요법과 병행하지만, 병원이나 한의원에서 하는 프로그램을 잘만 따르면 특별히 건강을 해칠 염려는 없다. 몸 안의 독소를 빼줘 피부 트러블을 막아주고 체질 개선의 효과를 볼 수도 있다.






반신욕


for Diet 하지 마라_ 명치 아랫부분만 따뜻한 물에 담그는 반신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식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살을 빼는 것과의 상관관계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다. 식이요법과 병행하면 칼로리 소비가 잘 되도록 도울 수는 있지만 효과적인 살빼기 방법은 아니다. 단 다리 부분의 교감신경을 이완시켜 혈액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셀룰라이트의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다.

for Health 해라_ 전신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건강법. 하반신을 따뜻하게 만들어 혈액이 하체에서 상체 쪽으로 흐르도록 해주어, 평소 다리 부분에 정체되어 있던 혈액이 탁해지는 것을 효과적으로 막아준다. 또 생리 불순과 피부결 개선 등의 효과가 있어서 여성들에게 특히 좋은 목욕법. 현대인의 고질병인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수영


for Diet 하지 마라_ 살을 뺄 거라면 굳이 수영을 택할 필요는 없다. 아주 많이 하면 모를까 효과적으로 살을 빼는 방법은 아니다. 수영 같은 전신의 지구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은 분명 몸에 좋은 운동이지만 지방을 연소시켜 근육을 만드는 운동이 다이어트에는 더 효과적. 특히 수영을 오래 하면 근육이 너무 강화돼 몸매가 예쁘지 않게 자리 잡아 덩치가 커 보일 수도 있다.

for Health 해라_ 특히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 좋은 방법. 큰 근육을 쓰는 유산소 운동으로 물에 저항해야 하기 때문에 몸 전체의 근력을 키워준다. 특히 허벅지의 근력이 좋아진다. 과정이 너무 번거롭다는 것이 단점.







요가 & 필라테스


for Diet 해라_ 다이어트에 확실히 도움이 된다. 수분형 비만인 사람에게 더욱 좋은 방법. 림프액의 흐름으로 셀룰라이트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특히 요가와 스트레칭을 혼합한 필라테스는 근력과 근육량을 늘려주어 기초 대사량이 증가하도록 돕는데, 결과적으로 똑같이 먹어도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 복부와 허벅지 등의 근력을 강화시켜주고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들어주는 운동으로 기구 운동을 이용할 시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요가는 근력 운동이 되지는 않아서 기초 대사량의 상승에 큰 도움이 되지는 않는다. 동작을 통해 부위별 지방을 연소해준다. 최근 ‘다이어트 요가’라고 하여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동작들을 중심으로 진행하는 클래스가 많이 등장했다.

for Health 해라_ 요가와 필라테스는 전신 림프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주고 몸과 마음의 균형을 맞추어주는 대표적인 건강법. 특히 장시간 컴퓨터 사용 등으로 자세가 비뚤어진 현대인들에게 전신 균형을 되찾아주므로 건강을 위해서 꼭 권하는 운동이다.






원푸트 다이어트


for Diet 하지 마라_ 단지 몸무게를 줄이는 것만이 목적이라면 단기간에 효과를 볼 수 있긴 하다. 섭취하는 열량이 줄기 때문에 체중 감량 효과가 나타나긴 하지만 기초 대사량이 감소하여 요요 현상을 피할 수 없다. 최신의 과학적인 다이어트는 고단백 저칼로리, 저지방의 다이어트다. 여기에 모든 비타민, 미네랄과 건강에 좋은 채소를 섭취해야 안전하게 체중 감량에 연착륙할 수 있다.

for Health 하지 마라_ 고기나 감자, 사과, 포도, 달걀 등 한 가지 음식을 일정 기간 동안 먹어야 하는 원푸드 다이어트는 심각한 영양소의 불균형을 초래한다. 이 세상에 한 가지 음식으로 모든 영양소가 충족되는 완전식품은 존재하지 않는다. 단 며칠이라도 한 가지 음식만 먹는다면 탈수 현상을 피할 수 없다. 또한 아무리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다이어트에 이용한다고 해도 과다하게 섭취된 영양소는 소변으로 배출될 뿐. 또 단백질 결핍으로 근육이 파괴되어 건강을 해칠 위험이 높다.







조깅 & 줄넘기


for Diet 해라_ 달리기와 줄넘기는 운동을 하면서 섭취한 산소가 지방을 연소시켜주는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 그러나 살을 빼기 위해 달리기나 줄넘기를 택했다면 땀이 날 때까지 적어도 30분 이상 해야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근육이 부족한 여성들은 웨이트 트레이닝과 병행해야 살을 빼는 데 더 효과적이다.

for Health 해라_ 수영과 마찬가지로 체력과 지구력을 길러주는 효과적인 운동. 식사 후 적어도 1시간은 지난 다음에 뛰는 게 위장에 무리가 없다.







웨이트 트레이닝


for Diet 해라_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기초 대사량을 늘려야 하는데 기초 대사량을 늘리기 위해서 체내의 근육량을 늘리는 것은 필수. 예전엔 이두박근, 삼두박근 만드는 것은 남성들만의 전유물로 여겨졌으나, 사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여성들의 다이어트에 더 효과적인 방법이다. 비만 치료의 대가인 UCLA 비만 클리닉의 허버 박사가 고안한 단어인 ‘저근육량 비만’인 여성들이나 40대 이후의 여성들은 고단백을 섭취하면서 근육량을 늘리는 운동을 꼭 해야 한다. 헬스클럽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제대로 운동을 하면 평생 큰 도움이 되므로 적극 추천. 그러나 지방이 있는 상태에서 근육 운동을 하면 지방이 그대로 근육으로 바뀐다는 생각은 버리자. 지방 세포와 근육 세포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에 살이 많이 찐 상태라면 유산소 운동과 병행하여 근력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for Health 해라_ 근육량을 늘려 대사량을 높이는 것은 몸을 건강하게 만드는 필수 단계. 헬스클럽을 이용할 때 보통 러닝머신에서 걷기나 달리기를 한 후 기구 운동을 하는데, 이는 잘못된 방법. 스트레칭을 한 다음 먼저 기구 운동을 먼저 하고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근육 운동은 이틀에 한 번 정도 하는 게 좋다. 쉬지 않고 근육 운동을 하면 근육에 피로만 쌓인다.






스포츠 댄스 & 태보


for Diet 해라_ 자주 사용하지 않는 전신의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에 몸 구석구석 쌓인 불필요한 지방을 없애준다. 특히 태권도와 복싱, 에어로빅을 합쳐 만든 태보는 팔과 다리를 쭉 뻗는 동작이 많아 탄력 없는 팔뚝과 코끼리 허벅지로 고민하는 사람이 도전해볼 만한 운동법. 꾸준히 하면 기초 대사량이 높아져 열량이 많이 소비되기 때문에 쉽게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변하게 된다.

for Health 해라_ 음악을 들으며 하는 고강도 운동으로 30분 정도만 해도 사이클 1시간을 타는 것과 같은 에너지를 소비하게 된다. 또 베타-엔도르핀이 생성되어 스트레스 해소 효과가 있으며 제한된 관절만 사용하는 다른 종목과는 달리 우리 몸의 모든 관절을 움직여주기 때문에 민첩성과 유연성을 길러준다.


(다이어트 자극 사진입니다 - 도전? ㅎㅎ)

다이어트,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러면 시중에 넘처나는 다이어트 정보 중 어떤 다이어트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제가 우연히 인터넷을 돌아다니다가 발견한 자료를 우선 한번 보시지요 ㅎ
 


이상적인 몸매 치수랍니다. (여성용이네요. ㅎㅎ) 저도 본 포스팅을 하면서 엄청나게 많은 분들의 자료를 뻔질라게 뒤져 보았습니다만, 많은 분들이 (전문가와 일반인을 가리지 않고)  최종적으로 권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자신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를 찾는 것, 그리고 꾸준히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었습니다.

끈기는 의지에 비례하기 때문에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계시는 분이라면 어떤 다이어트건 꾸준히 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정말 중요한 것은 자신의 체질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정확한 다이어트 방법이겠지요. 사실 이것이 다이어트의 왕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잠시 디톡스 다이어트를 칭찬하였지만, 제가 칭찬했다고 아무 디톡스 다이어트나 막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신의 체질에 맞는 다이어트 정보를 알기 위한 온라인 또는 무료 전화 상담하는 곳을 참고삼아 달아보았습니다. 전문가와 1대1로 상담하는 곳이고, 상담하는데 돈이 들지 않기 때문에 한번쯤 이용해 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무료 다이어트 컨설팅 [링크] : 내가 하는 다이어트! 안전할까요? 전문가와 상담해 보세요.


또 한가지 참고삼아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세상에 다이어트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새로운 다이어트 방법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이에 현혹되어 무조건 따라가시기 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고 확신을 가지셨다면, 바꾸지 말고 침착하게 효과를 기다려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상 다이어트가 효과가 나타나기 일보 직전에 그만두시는 분들을 보면 안타깝네요 ㅎ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한번에, 왕창, 즉시' 빼주는 다이어트는 '한번에, 왕창, 즉시' 효과가 떨어집니다. 또, 새로운 다이어트가 나왔을 때 질세라 먼저 뛰어드는 것은 위험합니다.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정도 진중하게 지켜 보고 그래도 이에 대한 좋은 반응이 이어진다면, 그때 가서 이 다이어트가 나에게 맞는지 꼼꼼하게 검토해 보셔야 합니다.

지금 어떤 다이어트를 하고 계십니까. 

관련포스팅
 

우선 제 포스팅은 아니지만, 초코그린님의 포스팅을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본 포스팅의 작성에 도움이 되었던 포스팅입니다요 ㅎ-초코그린님 멋대로 가져가서 죄송합니다요 ㅎ)
●(초코그린) 유행했던 다이어트 -풍선 다이어트
http://chcogreen.tistory.com/3

이 아래는 제가 다이어트에 대해 쓴 다른 글입니다.
●(한방차 다이어트)마시면서 끝내는 다이어트
http://olpost.com/r/247485
●남들 다 빼는 살, 나만 못빼는 이유
http://olpost.com/r/249320

오늘도 마지막은 다이어트 자극 사진으로 끝내겠습니다 ㅎㅎ


사진 보면서 대답하세요 ㅎ 다이어트는 뭐다?? 정신력이다!

◎무료 다이어트 상담 -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 및 적정 체중에 대한 전문가 1대 1 상담받는 곳  [바로가기]


반응형